서울시 거주 만 60세 이상의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어르신들이 모여 마음껏 웃고, 즐기며 행복 에너지가 충만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어르신과 모든 세대가 존엄한 주체로서 존중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사회 파트너인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이다.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보람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각 자치구별로 시립노인종합복지관을 운영하고 있어 가까운 곳을 방문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익히고, 나누면서 하루하루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과 떡을 선물했다. ⓒ김미선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 회원들은 1층 입구에서 회원증을 인식시키고 들어가면 된다. ⓒ김미선
처음 방문했다고 하더라도 1층 로비에 안내데스크가 마련되어 있어서 걱정할 필요 없다. 신분증 지참 후 상담센터를 방문해서 회원등록신청서를 작성하고, 회원증을 발급 받아 복지관을 이용하면 된다. 회원증을 발급 받은 후에는 입구에서 회원증을 기계에 인식시킨 후 들어간다. 신입회원 교육은 매월 격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체력단련실에서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할 수 있다. ⓒ김미선
탁구실은 운동뿐만 아니라 친목 도모 공간이 된다. ⓒ김미선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에는 체력단련실, 물리치료실, 탁구실, 힐링카페, 취미교실, 컴퓨터실, 바둑‧장기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치매 없는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치매예방교육, 어르신들의 건강과 관련된 교육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진반, 민속체조, 컴퓨터 쉬운 영상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더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따뜻함을 더해준다.
체력단련실에서는 기초체력 향상 및 건강 증진을 위해 스스로 운동을 한다. 탁구실은 건강을 위한 탁구는 물론이고, 서로의 일상을 이야기하는 친목도모 공간이 된다. 어르신은 순서에 맞춰, 정해진 시간에 탁구를 즐기며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물리치료실에서는 촉탁의 진료를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김미선
물리치료실에서는 5월 2일부터 11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촉탁의 진료를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건강상담 및 약 처방, 물리치료 처방을 진료 당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선착순으로 방문 접수를 받고 있으며, 접수한 날짜에만 진료가 가능하다. 여가건강팀(02-929-7950)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어르신 일자리 등을 제공함으로써 정서 및 사회생활지원, 지역자원 개발 및 연계로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노인세대가 의존적이거나 무기력한 세대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열정적인 사회 참여와 당당하게 늙어가는 새로운 노인상을 '선배시민'이라고 한다. 삶에 대한 지혜와 앞선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는 ‘선배’와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시민’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어르신, 장애인 등 교통약자와 그 보호자는 노약자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미선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약자 무료셔틀버스도 운행하고 있다. 정릉, 장위 노선으로 하루 일곱 번 운행되며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교통 상황에 따라 조기 또는 지연 운행될 수 있다. 시간표를 확인하고, 정류장에 5분 정도 일찍 나와서 기다리는 것은 서로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한다. 어르신, 장애인 등 이동에 불편함이 있는 분들과 보호자도 함께 탑승이 가능하다.
복지관 입구에서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아드리고, 맛있는 떡을 선물했다. ⓒ김미선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선배시민들과 후배시민들이 함께 즐기며, 소통을 더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2023년 어버이날 기념행사로 ‘선배시민이신 어르신의 삶을 존경합니다’를 진행했다. 5월 8일 오전 8시 30분부터 1층 입구에서 가족의 소중함과 효의 의미를 되새기며 후배시민들이 선배시민들에게 존경하는 마음을 담은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아드리고, 맛있는 떡을 선물했다.
선배시민들의 4행시 작품과 후배시민들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김미선
바둑‧장기실에서 진행된 '에코백에 행운을 담아효' ⓒ김미선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스토리텔링 마술쇼에서 새가 나타났다. ⓒ김미선
복지관 계단에는 선배시민들의 4행시 공모전 작품과 후배시민들의 작품이 전시되었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활력 넘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지니카페 앞에는 포토존을 마련하여 그 시간을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했다. 바둑‧장기실에서는 '에코백에 행운을 담아효', 소강당에서 '컬러테라피-건강을 담은 팔찌'를 만들고, 힐링카페에서 '환경 퀴즈 풀고 지구를 지켜효!' 코너에서는 퀴즈를 풀고 친환경 물품을 받을 수 있었다. 휴게실에서 '선배시민 약속 부채 만들기'를 진행했다. 오전 10시 대강당에서 기념식과 선배시민 4행시 공모전 시상식,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스토리텔링 마술쇼로 로프와 LED를 활용한 관객 참여형 마술이 진행되었다.
선배시민이신 어르신의 삶을 존경합니다. ⓒ김미선
누구보다 열심히 삶을 살아오셨던 아름답고 건강한 선배시민이신, 어르신들은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복지관은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존엄한 삶이 더욱 빛나고, 지역 사회 안에서 선배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선배시민들의 행복한 동반자로서 일상생활에 즐거움을 선사하고, 이웃들과 함께 하는 활동적인 노후생활을 보내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희망한다.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
○ 위치 : 서울시 성북구 종암로 15길 10
○ 이용대상 : 서울시 거주 만 60세 이상의 노인(주민등록증상의 거주지)
○ 누리집
○ 문의 : 02-929-7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