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서화 감정 판별법_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如何辨别字画真假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인쇄술의 발명과 부단한 발전으로 인류의 발전은 이전보다 더 빨라졌으며 지식 전파 분야에서 인쇄술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인지 향상을 위한 부스터임에 틀림없다.그러나 서화 분야에서는 소장품류에 투자하는 서화는 인쇄된 작품이나 모조품이 크게 떨어져 가치가 없다.
미원장의 《메뚜기잡이첩》의 진위 비교米元章的《捕蝗帖》真假对比
서화 진적의 진위 판별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과 오랜 투자 경험 없이 그림 한 점을 판별하는 2가지 판본(여기서 판본이란 크기, 종이 두께, 그림 자국 등 육안으로도 차이가 없다)이 어디 쉬운가.
투자는 신중한 일인데다 진짜와 가짜가 판별하기 어려운 서화예술시장도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불같은 눈을 가져야 한다.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점에서 한 폭의 서화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을까.
우선 관심 있는 화가들의 스타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화가의 작품은 항상 자신의 취향과 시대의 낙인이 찍혀 있고, 성취한 서화가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는데, 예를 들어 당대 화가인 스궈량은 인물화를 더 좋아하고 장면 감각이 매우 강하다.평소 화가의 그림책을 많이 보고 그 작품에 대해 잘 알 수 있다.
사국량 인물화史国良人物画
둘째, 서화에 대한 기본 지식도 어느 정도 익혀야 한다.간단한 것은 종종 매우 유용하며, 먼저 고대 서화를 떠나 현대 서화의 위조 도장은 대부분 사진 도장을 사용합니다.이 기법은 원작자의 도장과 거의 차이가 없고 평평해 보이지만 금석(金石)의 맛(돌에 칼로 새긴 본연의 맛을 살린 것)이 부족하다.또한 작품의 대략적인 연대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작품, 작가는 낙관이 있을 수 있으나 반드시 창작시기를 명시하지는 않는다. 이때 작가의 시기별 스타일 특성에 따라 그 연대를 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감별기간 7년 이상 경과한 도장은 퇴색되지 않으며, 나중에 찍힌 도장이 아니면 화선지로 시험해 볼 수 있다.
《계산행여도》 일부, 밀림 속에 뜻밖에도 "범관"이 있다.《溪山行旅图》局部,密林中竟有“范宽
마지막으로 낙관을 살펴보자. 낙관은 비교적 모방하기 어렵다. 난이도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주로 표현된다.
(1) 낙관이 일관성이 있는지, 정상적인 낙관은 글자와 글자 사이가 관통되어 있는지 여부
(2) 가짜 그림의 낙관은 종종 원작자의 여러 그림의 낙관을 따서 짜깁기한 것으로 종종 일관되지 않습니다.
(3) 펜의 궤적으로도 진위를 볼 수 있는데, 모조품일 경우 펜의 멈춤이 매끄럽지 못한 문제가 있어 잉크가 남을 수밖에 없고, 또한 원작자와 글씨체에도 차이가 있어 완전히 모방하기는 어려우며, 이는 작가의 시기별 글씨 스타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공 서예 및 낙관启功书法及落款
서화를 소장할 때 가장 먼저 마주치는 것은 진위 감별과 작품 감상이다.서화 수집의 첫걸음은 서화를 감상할 줄 아는 것으로 감상이라는 용어는 감정과 감상의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한다.명가의 서화 수집, 눈높이 향상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다오'를 달성해야 한다.
원작을 많이 보다
화가의 학습기, 성숙기, 절정기, 쇠퇴기 등 각 시기의 종이, 먹, 색, 필법, 도장, 낙관 등의 특징을 살펴본다.
서화 공구서를 많이 준비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국 미술 대사전', '근현대 서화가 인금종회', '중국 미술가 명대사전' 등 서화 감정을 배우는 데 필수적입니다.소장자가 명가의 도장과 낙관 등 관련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들이다.
위조 수법을 많이 이해하다.
스스로 진위를 가리는 능력을 높이려면 조작자의 수법을 많이 알아야 한다.전통적인 위조 형태는 주로 모사본, 임본, 조본, 모조본, 위조화, 진발, 개첨금 등 몇 가지가 있다.현대의 위조품 제조는 첨단 기술 수단을 도입했습니다.따라서 위조범도 '시대에 발맞춰' 가고 있기 때문에 감정학자는 시장의 발전을 따라가야 한다.
많이 비교하다
검증의 핵심은 비교에 있으며 비교 없이는 검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따라서 가짜를 만나면 진품과 비교해 가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흔히 '곡물과 기름 장사는 이윤이 1점, 포목 잡화는 이윤이 1점, 관혼수는 이윤이 1점, 보석과 서화는 이윤이 1점'이라고 하는데, 서예와 서예는 위조자가 속출하고, 금지가 끊이지 않는다.일반 소비자들은 일단 모조품을 사면 반드시 낙담하게 되고, 서화 투자나 수집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는데, 다음은 다년간의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필자가 여러분에게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은 주로 작품의 스타일, 제목, 도장, 종이 타월을 보고 서화를 구입하며, 한쪽에 문제가 있거나 몇 가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면 단기간에 선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작품 스타일을 관찰한다.시대적 스타일과 개인적 스타일을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서화예술의 시대적 풍격은 당시의 정치, 경제, 문화, 생활습관과 물질적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이며 역사문화의 상징이자 일정한 역사적 조건하의 산물이며 어떤 서화가도 그것의 영향과 제약을 뛰어넘을 수 없다.예를 들어 진한 시대의 서예가들은 행초와 해서를 결코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천년 이후에나 생겨난 서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역사 문화의 진화의 결과이며, 서화 예술의 시대 풍격은 이러한 진화에 따라 변화한다.개인의 스타일은 저자에 대한 이해와 파악에 달려 있습니다.화가는 장기간의 예술 실천에서 각자의 사상적 경지, 예술적 수양, 스승의 연원, 심미적 관점, 창작 과정에서의 필법, 용묵, 용색, 장법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각 서화가 자신의 예술 풍모를 형성하고, 기능은 주님의 예술 양식과 특징을 숙지하면 투자 실수를 크게 피하거나 줄일 수 있다.
전문가에게 많이 가르침을 청하다.
이 분야에 정통한 사람은 모두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화단의 상류파로는 해상화파, 영남화파, 경진화파, 금릉화파, 장안화파, 절파 등 화파마다 많게는 수천 명, 적게는 수십 명에 이르는 화가를 두루 섭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설령 이도에 정통한 전문가라 하더라도 어느 시기의 일부 화가에 국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따라서 전문가와 상담할 때 선택해야 목표성이 있습니다.요컨대 서화의 진위를 구별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며 가짜 문장, 가짜 그림, 가짜 그림, 진짜 그림 등 세부적인 것부터 시작하면 어떤 가짜 그림은 유명한 감정가가 발탁하여 위조하고 어떤 것은 선지(신구 모두)에 위조한다.소비자는 더 많은 관찰, 학습 및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야 하며 동시에 피해를 피하기 위해 일반 전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