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가 추락직전(급격한 하강률, 땅이 바로앞)이니 빨리 기수를 상승하라는 최후의 경고 알림
파일럿이 평생 안듣기를 소망한다는 경고음이도 합니다.
왜냐하면 추락할때 마지막으로 듣는 소리이기때문입니다. 정상적인 이착륙시 들을 일이 없겠죠
통제불능상태에서 저 경고음을 마저 나온다면.. 이미 때는 늦은거라는거...
밑에는 실제 비행기 사고현장에서의 블랙박스 음성입니다...
비행기를 자주타시는 분들은 패스하시길....
July 19, 1989 United Airlines Flight 232 사고기체의 비행모습
해석 :
조종사: 좌측 좌측 좌측 좌측!!! (기체가 우측으로 기울어진 상태라 좌측엔진의 출력을 높여 수평을 맞추려고 한듯..)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부조종사:제발 됐어요.. 제대로 됐어요..!!
(수평을 맞추는데 성공을 한 상태인 듯 합니다만 여기서 조종사들이 착륙각도를 잡기위해 엔진 출력을 높여 기수를 들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속으로 접근한 덕분에 기체가 착지하지 마자 붕 뜨면서 전복되고 말죠..)
조종사 : 하느님 맙소사
(끊김)
단일 항공 사상 최악의 비행기 추락사고라고 불리우는 일본항공 JAL123 (1985. 8. 12)
사고당시 블랙박스 음성 한글 번역판
11분 20초쯤에 들리는 공포의 경고음...
JAL123기 추락하기 5분전 교신 대화 내용
항공관제센터 : 현재 조작 가능합니까? 기장:안됩니다. 항공관제센터 :알겠습니다.
기장: 이봐, 산이야!! 기관사: 네 알겠습니다. 기장: 우선회, 상승, 산에 부딪히겠어!! 기장: 우선회 우선회!! 기관사: 오른쪽이죠? 기장:산에 부딪힌다!! 기장:출력을 높여! 기장:왼쪽, 이번엔.. 부기장: 말을 안 듭습니다.. 기장: 기수를 내려!
기장: 산 쪽으로 간다 부기장: 네 기장: 아..안돼!! 기장: 멈춰! 기장: 맥파워 맥파워 맥파워! 기장:다시 멈춰! 기관사:고도가 떨어졌습니다. 부기장: 속도가 올라갑니다. 기장: 계속 그대로 가자구
기장: 힘내
부기장: 네
기장: 다시 기수내려!
기장: 힘내!!힘내!
부기장: 이게 최대입니다!
(생략..)
JAL123기 추락하기 1분전 교신내용
항공관제센터: JAL 123편. 귀측의 현재 위치는 하네다로부터 북서쪽으로 5... 아... 5... 아... 45마일이다. 기장:하네다 북서쪽. 에... 몇마일이라고 했습니까? 항공관제센터: 그렇다. 우리 레이다 정보에 의하면 북서쪽 55마일 지점. 아...쿠마가야 서쪽 25마일 지점이다. 알겠다. 이제부터 일본어로 교신하겠다. 언제든 우리쪽으로 착륙접근을 해도 좋다. 그리고 요코타에 착륙하는 것도 가능하다. 귀측의 계획을 알려달라.
첫댓글 ㅅㅂ이따 뱅기타는데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마쟈마쟈!
무서워..... 근데 비행기 사고 잘 안나지..?
@국청 15번...?..... 윗댓들보고 안심했는데..
@국청 아하.. 하긴 하루에 뜨는 비행기가 몇갠데
고마웡!!
아 나 비행기 진짜 자주타는데..무서워 흔들릴때 안전벨트다시매라고할때가 젤무서움 ㅠㅠ
헐 너무 무서워...
정작비행기는 이착륙시가 젤 위험하고 난기류같은 걸로 흔들대고 벨트 다시해야한다고 할 때는 오히려 덜 위험해서 괜찮다던데 진짜야ㅠㅠ? 혹시 아는 사람 있나 너무 궁금했어. 전에 비행기에서 자다가 난기류 땜에 크게 놀랐던 적 있어서 이젠 탈 때 너무 무서워서ㅠㅠ
나 이런거 관심많아서 엄청찾아봤었는데...
jal123은 단일항공기로는 최다사망자라 오백명이 넘게죽엇나?해서 그뒤로는 승객기정원이 삼백명정도되게 줄였다고 했던것같으다 근데 반전은 비행기 추락당시엔 생존자가 더있었으나 일본정부가 당시 늑장대응해서 밤이지나고 한참 시간지나고 오는바람에 4명밖에생존자가없음ㅠ
그 쩌리에 한번씩 끌올되는 항공기추락사건 생존자 승무원 수기가 이 사건일걸? 미군인가?가 도와준다했는데 거절하고 비온다고 수색안해서 대부분 다죽었다고.. 실제로 수기에도 추락하고나서 본인도 의식이있었고 애기들 말소리도 들었다했는데 다 저체온증으로 죽었대
흑흑 좀이따가 비행기탄다고요 ㅠㅠ
나는 진짜 비행기가 너무 무서워.. 이겨내고싶다 ㅜㅜ
소리부터 너무 무섭다..... 소름이 끼쳤어
괌 여행가서 추락지점 멀리서나마 봤는데 ㅠㅠ 너무 무섭고 마음 안좋았어 ㅠㅠㅠㅠㅠㅠㅠㅠ
소오르음이야 비행기 사고는 찾아보면 찾아 볼수록 운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비행기 기체의 안전성+기장 컨디션 (혹은 그때 어떤 기장, 부기장이 탔나) + 기후 삼박자 맞아 떨어지면 사고로 이어지는 듯 ㅠㅠ 아니 사실 저기중 하나만 해당해도 ㄷㄷㄷ
진짜 무서워...
진짜 무서워 ㅠㅠㅠㅠㅠㅠㅠㅠ
아 너무 무서워 추락 원인이 뭐지
나도 비행기 이륙하고 십오분? 이십분 되었는데 갑자기 쿵하면서 흔들리고 불도 깜빡이더니 비행기 다시 돌림 알고보니 엔진 한쪽에 문제 생겨서.. 그뒤로 트라우마 생겨서 비행기 탈때마다 비행기에서 움..ㅠ 장거리 비행기 자주 타야해서 더 힘들어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