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1학년 과정의 삼각함수 과정을 다시 공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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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면 화내시겠죠?ㅎㅎ 일단 설명해드릴테니까 나중에 꼭 복습해주세요!

각속도(angular velocity)라는 개념을 아시나요?
물리학에서는 원운동의 상태를 기술하기 위해 일반적인 속도의 정의와 유사하게,
일정한 시간간격 동안 각이 변한 정도를 각속도라 정의한답니다. 위키백과에 설명이 잘 되어있는 것 같으니 읽어보시길 바래요!
삼각함수에서 각을 설명할때도 이것과 같이 생각하면 편리하답니다. 이미 교과서에 나와있는 내용이지만 삼각함수 할 때는 기준선인 동경을 잡고 이로부터 시초선이 얼마나 이동하였는지를 각으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그림에 표시된 부분은 양의 방향으로 잡는 반시계 방향으로
π만큼 이동하고, 음의 방향으로 잡는 시계 방향으로 θ만큼 이동하였으니 각은 (π- θ)가 되지요. 크기만 보더라도 (π- 2θ)는 안 될 것 같은데용??
모드해커님께서 표시하신 부분은 AC를 시초선으로 잡았을 때 각이
(π- θ)가 될 수 있겠네요.
이런 것들이 다소 불합리해보일지라도 수학의 룰이니만큼 지켜주어야 한답니다.
만약 이런 것이 싫으시다면 수학을 열심히 공부하셔서 기존의 룰을 밀어낼만큼 수학적으로 유용하고 타당한 새로운 룰을 만드는 수밖에 없지요ㅎㅎ
첫댓글 ....전 x축의 지름을 기준으로 해서 그렇게 봤는데요... 저기 위쪽에 색칠된 부분이 왼쪽 θ와 오른쪽 θ가 빠진걸로 보여져서요. AC를 기준으로 저렇게 칠한다는 게 아니구요... 오른쪽에 θ가 빠른 상태에서 왼쪽에 맞꼭지각과 x축대칭해서 만들어진 왼쪽 θ를 뺐으니 (π- 2θ)라고 생각한거구요...
근데 AC가 시초선일 때는 (π- θ)가 밑에 그림이 맞다면... 위쪽 그럼에서 θ라 표기된 부분에는 색칠이 안되어 있는데요?
어, 그래요? 제 꺼(구판)에는 색칠되어있는 거 같던데요? 책이 잘못 나온 건가요? 왼쪽에 cos(π- θ)가 표시되어있는 만큼 색칠은 오른쪽θ는 되어있는 게 맞습니다.
그럼 나중에 복습 안해도 되죠?ㅋㅋㅋ 삼각함수 과정 다시 해야하니 따로 복습할 건 없겠네요.
그래도 꼼꼼히 해두면 좋은데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