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1. 대제사장 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2. 그가 무식하고 미혹한 자를 능히 용납할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휩싸였음이라
3. 그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ㅈ되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신을 위하여도 드리는 것이 마땅하도다
4. 이 조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이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6.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서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믈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시므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8. 그가 아들이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10. 하나님께 멜게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12. 때가 오래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슴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
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다나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ㅔ 말슴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힌 자의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제6장
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말고 안정한대로 나아가리진라
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가 되고
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세롭게하여 회개할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스기에 합당한 채소를 매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8.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난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것을 잊어 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아망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자들을 본 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인니라
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자기보다더큰이가없으므로자기를가리켜맹세하여
14.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노에게 복 주시고 복 부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 그와 같이 오래 참아 약곡을 받았느니라
16. 사람들은 자기 보다 더 큰 자룰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그들의 다투는 모든 최ㅇ의 최후 확정이니라
17. 하나님은 양속을 기업으로 받은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사려고 그 일을 뱀세로 보증하셨나니
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수 없은 이 두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는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19. 우리가 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안에 들어가나니
20.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게서 멜리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세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갔느니라
제7장 (멜기세덱0
1.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왕을 쳐서 죽이고 돌아 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자라
2. 이브라하밍 모든 것에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누어 주니라 그 이름을 해석하면 먼저는 의의 왕이요 그 다음은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3. 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할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의 이들과 닮아서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4. 이 사람이 얼마나 높은 가를 생각해 보라 조상 아브라함도 노략물 중 십분의 일을 그에게 그에게 주었느니라
5. 레위의 아들 가운데 제사장의 직분을 받은 자들은 율법을 따라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난 자라도 자기 형제인
백성에게 십분의 일을 취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나
6. 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약속을 받은 그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이다
7. 논난의 여지없이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서 축복을 받느니라
8. 또 여기는 죽을 자들이 십분의 일을 받으나 저기는 산다고 증거를 얻은 자가 받느니;라
9. 또한 십분의 일을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십분의 일을 바쳐쑈다고 할수 잇나니
10. 이는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만날 때에 레위는 이미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음이라
11.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수 있었으면 백서잉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
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
12.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 지리니
13.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르켜 말한 것이라
14. 우리 주께서는 유다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서는 모세가 제사장들에게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15.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 그는 육시넹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다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엇으니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18. 전에 잇던 계명은 연야과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9.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허게 못할지라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히가느니라
20.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럾이 되신 것이 아니니
21. 그들은 맹세없이 제사자잉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23. 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잊지 못함이로되
24.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시ㅡ니라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 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6.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고 거룩하고 아깅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27.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여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가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르셨음이라
28.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제8장 (새 언약의 대제사장)
1.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2.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3. 대제사장마다 예물과 제사 드림을 위하여 세운 자니; 그로므로 그도 무엇인가 드릴것이 있어야 할지니라
4. 예수께서 만일 땅에 계셨더라면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셨을 것이니 이는 율법을 따라 예물을 드리는 제사장이
있음이라
5.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목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이르시되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내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 하셨느니라
6.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7. 그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8.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9.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에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듥롸 맺은 언약과 같이 아니히도다 그들은 내 언약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엿노라
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율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ㄹ성이 되리라
11.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그들이 작은 자로
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라
12. 내가 그들의 불의를 긍률히 여기고 그들의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ㅣ
13. 새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날강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