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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의 대차대조표와 은행 지급준비금 규모 조정
"(양적 긴축은) 비축량을 너무 적게 배출하지 않고 당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QT가 지속됨에 따라 ON RRP 잔액이 상당히 유지되고 은행 적립금이 연준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할 위험이 있습니다.이 경우 규제 은행의 제약이 예상보다 빨리 구속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말리아 에스텐소로와 케빈 클리센
이 성.루이 연준의 경제학자들은 연준이 대차대조표 정상화 계획을 지속하면서 어떤 금융 안정 우려를 고려해야 하는지 고려합니다. 2017년 10월 양적긴축의 경우 은행 지급준비금이 약 1조 5천억 달러(명목 GDP의 7%)가 한도로 나타났고 낮은 수준이 통화를 이끌었습니다.시장 금리가 급등할 것입니다.현재의 GDP 수준에서, 이 하한선은 준비금으로 1조 9천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그러나 금융 시장이 계속 진화하고 있고 원하는 유동성이 2.7조 달러에서 3.3조 달러까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 수준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작성자: Amalia Estenssoro 및 Kevin L. Kliesen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2022년 6월부터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기 시작했습니다. 대차 대조표 '정상화' 또는 '양적 긴축'(QT)이라고 불리는 이 정책은 은행 시스템에서 과도한 유동성을 빼내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QT는 양적완화(QE)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이 에세이에서는 QT 측면에서 연준의 입장과 앞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연준 대차대조표의 자산은 팬데믹의 부정적인 경제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고안된 확장 정책에 따라 2022년 4월 8조9600억 달러(GDP의 36%)라는 역사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이후 연준은 6월에 시작된 QT에서 부분적으로 자산을 7,570억 달러 줄였습니다(그림 1). 연준의 현재 대차대조표 정상화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 두 번째(QT-II)입니다.
첫 번째 QT(QT-I)는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경제가 회복된 후인 2017년 10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위기에 대응하여 연준은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늘리는 대규모 자산 매입을 여러 차례 시행했습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QT-I는 종료되는 2019년 8월까지 연준의 대차대조표(또는 총 유동성)를 7,000억 달러 미만으로 줄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 9월 은행 준비금이 1조 4천억 달러(GDP의 약 7%)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화폐 시장에 대한 압박이 커졌습니다. 그에 따른 금융시장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FOMC는 2019년 10월 11일 정기 및 익일 repo 운영을 통해 국채를 매입하여 지급준비금을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장 스트레스 에피소드는 연준의 새로운 통화 체제와 관련된 중요한 고려 사항을 강조합니다. 현재 준비금은 충분하지만 금융 시장에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준비금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준이 QT-II를 계속 진행함에 따라 은행 시스템에서 너무 많은 준비금을 빼내고 금융 스트레스를 취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언제 상환을 늦추고 중단해야 하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최적의 추가 QT 금액을 평가하려면 연준이 상호 작용하는 주요 플레이어 및 기관을 살펴보고 이들이 은행 시스템의 지급준비금 잔고 수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오늘날 준비금 잔액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별개의 연준 국내 거래 상대가 있습니다: 은행, 비은행, 미국 재무부. 각 기업은 서로 다른 시장, 규제 및 정책 제약에 직면하기 때문에 연준이 선택한 총 유동성 수준에 따라 시스템 유동성을 독립적으로 분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은행은 내부 및 규제 유동성 제약을 충족하기 위해 준비금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요구는 금융 시스템이 확장되고 규제가 변경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합니다. 연준이 QT를 계속하면서 너무 많은 준비금을 소모하지 않도록 하려면 은행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은행은 익일 역환매(또는 repo, ON RRP) 잔고를 통해 연준과 상호작용합니다. 많은 대규모 비은행 기관(예: 정부 후원 기업 및 머니 마켓 펀드)은 연준의 ON RRP 시설에 접근하여 RRP 제공 금리를 얻기 위해 자금을 예치할 수 있습니다. 비은행을 연준의 거래상대방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이제 은행보다 금융 시스템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필요했습니다. 이는 연준의 부채가 은행 준비금 잔고에서 ON RRP 시설로 이동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제도를 이용하면 준비금 잔고가 고갈됩니다. 연준의 ON RRP 제도는 연말 효과로 인해 2021년 봄에 거의 0에서 2022년 12월 말에 2조 5500억 달러로 증가했고, 2020년 12월에는 2조 3700억 달러로 늘어났습니다. 연준은 이 시설의 인수가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재무부는 연준의 대차대조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23년 부채 한도 교착 상태에서 재무부 일반 계정(TGA)은 4월 말 2,960억 달러에서 5월 말 480억 달러로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TGA가 감소하면 준비금 잔액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3년 부채 한도 교착 상태에서 준비금 잔액은 1,730억 달러 증가했고 ON RRP 차액은 700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지난 6월 부채 한도 교착상태가 해결되면서 재무부는 다시 부채를 발행하기 시작했고 TGA 잔액은 2023년 8월 14일까지 4,320억 달러로 재구축되었습니다. 한편, 준비금 잔고와 ON RRP 시설 차입액은 86달러 감소했고, 각각 4,550억 달러. 머니마켓 뮤추얼 펀드가 현재 ON RRP 제공율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는 미국 재무부 채권을 구매함에 따라,
마지막으로 연준 자체가 준비금 잔고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미국 상업 은행 3곳의 (결국) 실패로 인해 은행 예금이 갑자기 폭주한 은행 혼란으로 인해 연준은 은행 기간 자금 조달 프로그램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할인 창과 함께 이 프로그램은 연준 대차대조표가 일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은행 준비금과 전반적인 유동성의 일시적인 급증을 촉발했습니다(그림 1). 이러한 조치는 당시 전염병에 직면해 있던 상황에서 금융 안정을 강화하려는 노력으로 비쳐졌습니다. 은행 혼란이 가라앉고 유동성 편의의 추가 사용이 낮은 수준에서 안정화됨에 따라 QT 조치가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지배하여 총자산 감소가 이전 속도로 재개되었습니다(그림 1).
그렇다면 상황은 어디에 있습니까? 2023년 8월 14일 기준 연준 대차대조표는 8조 1900억 달러(GDP의 약 30%), 은행 준비금 잔고는 3조 2200억 달러(GDP의 약 12%), ON RRP 시설 차입금은 1조 7900억 달러(약 1조 7900억 달러)였다. GDP의 7%). QT-II가 가속화된 속도로 지속됨에 따라 연준은 가까운 시일 내에 최적의 준비금 수준을 재평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 5월 고위 재무 책임자 설문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8%는 은행이 LCLOR(최저 편안한 준비금 수준)보다 추가 준비금을 보유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보고했으며, 35%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최저 준비금보다 최소 50% 이상의 추가 준비금을 보유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LCLOR. 더욱이, 응답자의 약 4분의 3은 자신의 은행이 지급준비금이 LCLOR 이하로 변동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보고했습니다.
올해 초 Christopher Waller 주지사는 시장 유동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ON RRP 잔액이 0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경우 연준은 준비금을 너무 적게 소모하지 않고 한동안 QT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QT가 계속됨에 따라 ON RRP 잔고가 여전히 상당하고 은행 준비금이 연준 부채 축소의 대부분을 차지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은행 규제 제약이 예상보다 빨리 구속력을 갖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말 이후 ON RRP 채택은 5,760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계획된 재무부 지폐 발행만으로는 2023년 하반기에 시설을 완전히 고갈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준은 대차대조표 정상화 계획을 계속 진행하면서 어떤 금융 안정성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까? QT-I에서는 약 1조 5천억 달러의 은행 준비금이 한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준이 낮아져 단기 금리가 급등했습니다. 이 낮은 수준은 명목 GDP의 약 7%에 달했습니다. 오늘날의 GDP 수준에서 이 하한선은 준비금이 1조 9천억 달러가 됩니다. 따라서 유동성 제약으로 인해 머니마켓 이자율이 더 높아지기 전에 시스템의 최적 준비금 수준은 2조 달러에 가까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수준은 훨씬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금융 시장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원하는 유동성은 명목 GDP의 10~12%(2조 7천억~3조 3천억 달러)에 가까울 수 있으며, 현재 준비금 잔고 수준은 이미 추정치의 상한선에 근접해 있습니다. 그러나 2023년 7월뉴욕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1차 딜러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중간값은 2024년 중반까지 준비금 잔액이 2조 6250억 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조
Dawsey, Kristopher, William B. English 및 Brian Sack. 금융 시장 연구 핸드북 의 "연방준비은행 대차대조표" , Refet S. Gurkaynak 및 Jonathan H. Wright, eds., Edward Elgar, 2023, pp. 6-32.
© 2023,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이며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이나 연방준비제도의 공식 입장을 반드시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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