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방서예[2171]중국인이 특히 좋아하는 한자 성어
1.難得糊塗 (난득호도)
총명하기도 어렵지만 총명하면서도
총명하지 않게 보이는 것이 더 어렵다.
聰明難 糊塗難 有聰明而轉入糊塗更難
放一着 退一步 當下心安 非圖後來福扱也
(총명난 호도난 유총명이전입호도경난)
(방일착 퇴일보 당하심안 비도후래복급야)
총명하기 힘들고 멍청하기도 힘들며,
총명한 것이 멍청하기에는 더 어렵고 힘들다.
모든 집착을 내려놓고 한걸음 물러서니
마음이 가라앉아 편안해 지는데
뜻하지 않고 있노라면 후에 복의 보답이 올 것이다.
-청나라 정섭鄭燮. 糊塗經
2.天道酬勤 (천도수근)
하늘의 도는 부지런함에 보답한다.
하늘의 도리는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댓가를 준다.
3.澹泊明志 寧靜致遠 (담박명지 연정치원)
마음이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마음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원대한 이상을 이룰 수 없다.
非澹泊無以明志 非寧靜無以致遠
(비담박무이명지 비영정무이치원)
-54세를 맞은 만년의 제갈량이
8세의 자기 아들에게 보내는 훈계의 글.
誡子書에 나오는 글귀다.
4.上善若水 (상선약수)
지극히 착한 것은 마치 물과 같다.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아니하는,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머물기에 가장 도에 가깝다."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수선리만물이부쟁 처중인지소오 고기어도)
몸을 낮추어 겸손하며
남에게 이로움을 주는 삶을 비유한다. -老子
5.實事求是 (실사구시)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해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함.
-後漢書
6.舍得 (사득)
버린다는 뜻의 舍와 얻는다는 뜻의 得이 함께 붙어있다.
서로 상반되는 가치가 결합되어 있다.
즉 얻으려면 반드시 버려야하고, 버려야만 비로소 얻음이 있다.
먼저 많이 주어야 많은 얻음이 있다.
得失이 아니다. 얻은 후에 주는 것이 아니다. 버림이 먼저다.
7.和爲貴 (화위귀)
화합을 귀하게 생각함.
예의 쓰임에는 화합이 귀하다.
禮之用 和爲貴 - 論語
8.海納百川 (해납백천)
海納百川 有容乃大, 壁立千仞無慾則剛
(해납백천 유용내대, 벽립천인무욕즉강)
바다는 모든 물을 받아들이기에 그 너그러움으로 거대하고
바위의 키는 천 길에 다다르나 욕심이 없기에 굳건하다.
-宋 通鑑節要
(마오쩌뚱 집무실에 걸어둔 글이라 한다.)
9.無爲 (무위)
행해지고 있지만, 그 행함이 보이지 않는 것 - 老子
하지 않으면서도 못하는 것이 없다.
부자유스러운 행위. 인위적 행위가 없음.
人爲. 作爲. 有爲의 상대개념
10.自强不息 厚德載物 (자강불식 후덕재물)
스스로 끊임없이 노력해 강해지고
덕을 쌓은 후에 재물을 쌓아라. -칭화대학교 교훈
하늘의 운행이 건실함 같이
군자는 자신을 강하게 하는데 쉬지 말고
땅의 두터움 같이
군자는 덕을 두텁게 쌓은 후 재물을 쌓아라.
天行健 君子以自强不息, 地勢坤 君子以厚德載物
-주역에서 인용되었다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