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헤는 밤
윤동주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헬 듯합니다.
가슴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 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어머님, 나는 별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마디씩 불러 봅니다. 소학교 때 책상을 같이 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패, 경, 옥, 이런 이국 소녀들의 이름과, 벌써 아기 어머니된 계집애들의 이름과, 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과, 비둘기, 강아지, 토끼, 노새, 노루, '프랑시스 잠',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런 시인의 이름을 불러 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별이 아스라이 멀 듯이.
어머님,
그리고 당신은 멀리 북간도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그리워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내 이름자를 써 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딴은 밤을 새워 우는 벌레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우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거외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
해 설
[개관정리]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의지적
◆ 표현 : 부분적인 산문적 리듬 구사로 호흡이 빨라지는 효과를 거둠.(5연)
맑고 앳된 감각과 쉬운 우리말 사용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하늘 → 시인의 삶의 터전이자 스스로를 비추어볼 수 있는 거울로서의 공간
* 가을 → 상념과 사색을 하기에 어울릴 수 있는 계절
* 별 → 과거 회상의 매개체
'그립고 절실한 것', '순수', '동경', '이상' 등 상징
* 추억, 사랑, 쓸쓸함, 동경, 어머니 → 상념의 구체적 내용으로, 그리움의 대상들
* 5연 → 4연의 내용을 구체화시킨 부분이면서, 4연과는 연쇄적 관계를 이룸.
*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 과거 회상으로부터 현재의 시점으로 돌아옴.
현재의 상황은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들과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는 어두운 현실
* 내 이름자를 써 보고 → 자아성찰의 행위
*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 자책감과 부끄러움이 동반된 행동
* 밤을 새워 우는 벌레 → 시적 자아 자신의 모습(감정이입)
* 부끄러운 이름
→ 지난날의 그 아름답고 화해로운 세계가 파괴되고 사라져, 이제는 외롭고
괴로운 세계로 변해 버린 상황 속에서, 이상을 실현해내지 못하고 있는
스스로에 대한 부끄러움.
* 그러나
→ 시상의 극적 전환을 보이면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생적 기원을 다짐하게 하는
계기가 되는 시어
*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 희생이 바탕된 새로운 생명(삶)의 탄생
* 자랑 → 내가 죽고 난 다음에 올 해방된 조국에 대한 자랑스러움
◆ 주제 ⇒ 아름다운 이상세계에 대한 동경과 자아성찰
[시상의 흐름]
◆ 1연 ∼ 5연 : 가을 밤 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아름다운 상념에 잠김(추억의 과거)
◆ 6연 ∼ 7연 : 현재의 우울한 상황(현재적 상황)
◆ 8연 ∼ 9연 : 자아의 현실적 고뇌 및 자아성찰
◆ 10연 : 자아의 현실 극복 의지(미래지향의지)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북간도에서 태어난 윤동주가 연희전문학교 재학 시절, 졸업을 앞두고 쓰여진 시로 알려져 있다. 가을밤을 배경으로 현재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한 그리움을,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글 형식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출시키고 있다.
모두 10연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어려운 단어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산문적인 표현을 통해 호흡의 변화를 가져온 것 또한 큰 특징이라 하겠다.
계절의 흐름을 몸으로 느끼면서 가을 밤하늘의 별들을 헤아리고 있다. 하늘의 별들만큼이나 화자의 가슴 속에는 수없이 많은 상념이 떠오를 것이다. 이러한 사념의 분위기는 4연까지 차분한 어조와 리듬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제5연에 들어서면 시행이 줄글로 이어지면서 갑자기 호흡이 빨라진다. 이 빠른 흐름 속에서 그의 눈 앞을 온갖 그리운 것들이 주마등처럼 명멸하며 스쳐 지나간다. 그것은 화자가 잃어 버린 추억의 그림이자 아름다운 환상의 페이지이다.
그런데 이러한 추억으로부터 깨어나면서, 화자는 자신이 처한 현재적 상황에 눈을 뜨게 되고, 그것은 너무도 우울하고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처한 화자가 괴로워하는 모습이 마지막 세 연에서 생생히 보여진다. 그 고통의 표출이 자기 이름 석 자를 써 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는 행위로 나타난다. 이것은 자아 성찰 혹은 민족의식의 결과라고 해석될 수 있는데, 이것은 '부끄러움'과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성찰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미래를 바라보는 긍정적 시선이다. '봄'과 '풀'의 결합으로 형상화된 미래는 아름다운 이상이 실현되는 날을 가리키며, 이러한 미래의 아름다운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화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길이 심지어 죽음일지라도 기꺼이 받아들이겠다는 결의가 숨어있는 것이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이렇게 '부활'의 이미지가 나타나는데, 화자 자신의 부끄럽지 않은 아름다운 이름으로 다시 탄생하기 위해 다짐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이 작품 역시 윤동주의 시가 대개 그러하듯이 그리움과 자기 성찰이라는 주제를 근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생각해 볼 문제]
1. 이 시에 나타난 주된 정서와 어조에 대해 설명해 보자.
→ 이 시는 시적 자아가 타향에서 어머니, 그리고 고향의 모든 것을 그리워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주된 정조는 그리움의 정서이며, 이 그리움의 정서는 호소적인
어조로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 4연에서 드러나는 시제를 말하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말해 보자.
→ 제4연에 나타나는 시제는 과거, 현재, 미래이다. 과거는 추억을, 현재는 사랑과 쓸쓸함을,
그리고 미래는 동경의 의미를 각각 지니고 있다.
[작가소개]
윤동주[ 尹東柱 ]
<요약>
일제강점기에 짧게 살다간 젊은 시인으로, 어둡고 가난한 생활 속에서 인간의 삶과 고뇌를 사색하고, 일제의 강압에 고통받는 조국의 현실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고민하는 철인이었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그의 얼마되지 않는 시 속에 반영되어 있다.
출생-사망 : 1917.12.30 ~ 1945.2.16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북간도(北間島)
주요작품 : 〈서시(序詩)〉,〈또 다른 고향〉,〈별 헤는 밤〉
만주 북간도의 명동촌(明東村)에서 태어났으며, 기독교인인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았다. 본관은 파평(坡平)이며, 아버지는 윤영석(尹永錫), 어머니는 김룡(金龍)이다. 1931년(14세)에 명동(明東)소학교를 졸업하고, 한 때 중국인 관립학교인 대랍자(大拉子) 학교를 다니다 가족이 용정으로 이사하자 용정에 있는 은진(恩眞)중학교에 입학하였다(1933).
1935년에 평양의 숭실(崇實)중학교로 전학하였으나, 학교에 신사참배 문제가 발생하여 폐쇄당하고 말았다. 다시 용정에 있는 광명(光明)학원의 중학부로 편입하여 거기서 졸업하였다. 1941년에는 서울의 연희전문학교(延禧專門學校) 문과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에 있는 릿쿄[立敎]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였다가(1942), 다시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영문과로 옮겼다(1942). 학업 도중 귀향하려던 시점에 항일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1943. 7), 2년형을 선고받고 후쿠오카(福岡) 형무소에서 복역하였다. 그러나 복역중 건강이 악화되어 1945년 2월에 생을 마치고 말았다. 유해는 그의 고향 용정(龍井)에 묻혔다. 한편, 그의 죽음에 관해서는 옥중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은 결과이며, 이는 일제의 생체실험의 일환이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28세의 젊은 나이에 타계하고 말았으나, 그의 생은 인생과 조국의 아픔에 고뇌하는 심오한 시인이었다. 그의 동생 윤일주(尹一柱)와 당숙인 윤영춘(尹永春)도 시인이었다. 그의 시집은 본인이 직접 발간하지 못하고, 그의 사후 동료나 후배들에 의해 간행되었다. 그의 초간 시집은 하숙집 친구로 함께 지냈던 정병욱(鄭炳昱)이 자필본을 보관하고 있다가 발간하였고, 초간 시집에는 그의 친구 시인인 유령(柳玲)이 추모시를 선사하였다.
15세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첫 작품으로 <삶과 죽음> , <초한대>를 썼다. 발표 작품으로는 만주의 연길(延吉)에서 발간된 《가톨릭 소년(少年)》지에 실린 동시 <병아리>(1936. 11), <빗자루>(1936. 12), <오줌싸개 지도>(1937. 1), <무얼 먹구사나>(1937. 3), <거짓부리>(1937. 10) 등이 있다. 연희전문학교에 다닐 때에는 《조선일보》에 발표한 산문 <달을 쏘다>, 교지 《문우(文友)》지에 게재된 <자화상>, <새로운 길>이 있다. 그리고 그의 유작(遺作)인 <쉽게 씌어진 시>가 사후에 《경향신문》에 게재되기도 하였다(1946).
그의 절정기에 쓰여진 작품들이 1941년 연희전문학교를 졸업하던 해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으로 발간하려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의 자필 유작 3부와 다른 작품들을 모아 친구 정병욱과 동생 윤일주에 의해 사후에 그의 뜻대로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으로 정음사(正音社)에서 출간되었다(1948).
그의 짧은 생애에 쓰인 시는 어린 청소년기의 시와 성년이 된 후의 후기 시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청소년기에 쓴 시는 암울한 분위기를 담고 있으면서 대체로 유년기적 평화를 지향하는 현실 분위기의 시가 많다. <겨울> <버선본> <조개껍질> <햇빛 바람> 등이 이에 속한다. 후기인 연희전문학교 시절에 쓴 시는 성인으로서 자아성찰의 철학적 감각이 강하고, 한편 일제 강점기의 민족의 암울한 역사성을 담은 깊이 있는 시가 대종을 이룬다. <서시> <자화상> <또 다른 고향> <별 헤는 밤> <쉽게 씌어진 시> 등이 대표적인 그의 후기 작품이다. 그의 시비가 연세대학교 교정에 세워졌다(1968).
[네이버 지식백과] 윤동주 [尹東柱]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