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발표대로 내년 3월말 통행료 지원이 중단될 경우 또다시 영종·용유지역내 통행료 대책 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는 지난 12일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구간 통행료 지원기간이 시 조례상 2013년 3월 말까지이며, 기간 만료 후 통행료 지원은 시 재정상 어렵다'는 내용의 공식 문서를 영종발전협의회에 보냈다.
시는 영종 하늘도시 입주로 인구가 늘어나 시의 재정 부담이 커졌고,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이 많이 개선됐기 때문에 내년 4월부터는 통행료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영종·용유 주민들 생각은 다르다. 영종지역 대중교통은 모두 좌석버스로 일반버스에 비해 요금이 두 배 정도 비싸다.
전철의 경우, 환승이 불편해 인천시내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김정헌 인천시의원은 "영종 하늘도시의 8천세대 인구가 모두 입주해도 시의 통행료 지원은 고작 70억원 미만이다"며 "하늘도시 입주에 따른 취득세와 등록세 등 인천시가 거두어들이는 세금은 55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또 "통행료 지원이 어렵다는 것은 영종·용유 주민들의 정서를 무시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향후 시의회에서 영종·용유지역 통행료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국토해양부, 인천시, 시의원, 영종·용유 주민간 갈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공항고속도로·인천대교 통행료 지원 문제는 영종·용유지역 최대 현안. 조례 개정을 통한 통행료 지원 연장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차흥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