默讀해도 遲讀인 한글專用, 强行軍 그만 하고
造語力 으뜸 漢字語로 外來語 氾濫 막아내고
漢字 新造語 普及해 우리말 語彙圈 지켜내자
아래 문장이 쉽게 읽히지 않으시는 분들 보십시오.
----국한논설문 수련희망자 모집 ----
4급공부마친분은초급반,3급공부는중급반, 2급, 1급이목표면고급반, 문서작성훈련은실무반.
메일로 폰번호 주시면 쉬운 국한논설문 부독본을 매주 두 차례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메일 주실 곳–국한혼용문보급회- kukhanmoon@korea.com
-----Ⓐ 읽기 연습용 혼용문 페이지 -----
(4149) 올해 브라질 카니발은 모기가 占領했다 難易度 - 四級 超過 漢字語 數 (21)
브라질 全國이 熱狂的인 카니발 祝祭 雰圍氣에 醉한 가운데 상파울루를 비롯한 大都市의 거리에는 모기를 본뜬 假面과 衣裳이 大擧 登場했다. 新生兒 小頭症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Zika) 바이러스와 뎅기 熱病, 치쿤구니아 熱病의 原因으로 指目되는 '이집트 숲 모기(Aedes Aegypti)'가 카니발 特有의 世態諷刺를 爲한 主要 素材가 되고 있다. '삼바의 本고장' 리우데자네이루 市의 中心街에서 7日(現地時間) 벌어진 거리 카니발에서는 지우마 호세프 大統領을 비롯한 與野의 主要 政治人들을 모기에 比喩해 "殺蟲劑로 모기들을 쫓아내자"는 口號가 登場했다. 行列에 參與한 레안드루 엔히키(32·商人)는 "브라질의 現在 狀況에 對한 不滿을 表示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8)
같은 날 北東部 페르남부쿠 州 올린다 市에서 벌어진 카니발에서는 住民들이 '올림픽 모기 사냥 大會'라는 이름의 舞臺를 꾸몄다. 페르남부쿠 州가 브라질에서 小頭症 疑心事例가 가장 많이 報告된 地域이리는 事實에 着眼했다. 테니스 選手 服裝을 한 參加者들은 라켓을 들고 모기를 때려잡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퍼포먼스에 參加한 플라비우 메데이루스(47)는 "公共保健이 深刻한 危機에 빠진 狀況에서 리우 올림픽에 莫大한 投資가 이뤄지는 狀況을 批判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2)
상파울루 市內 中心街의 하나인 아우구스타에서 벌어진 祝祭에 이집트 숲 모기 衣裳을 입고 參加한 旅行社 職員 신치아 캄푸스(34·여)는 "熱情的으로 삼바 춤을 추면 물이 고이지 않는다"며 몸을 흔들어댔다. 이집트 숲 모기가 主로 고인 물에서 繁殖한다는 事實을 빗댄 말이다. (1)
거리의 카니발 祝祭에 參加한 住民들에게 지카 바이러스에 關한 情報와 이집트 숲 모기 撲滅 要領을 담은 스티커를 나눠주는 防疫要員들의 모습도 많이 눈에 띄었다. 한 女性 防疫要員은 "입 키스, 볼 키스 하지 마세요.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어요"라고 외치며 奔走하게 발걸음을 옮겼다. 앞서 브라질 保健部 傘下 오스바우두 크루즈 醫療財團(Fiocruz)은 침과 小便에서 活動性이 있는 지카 바이러스를 發見했다고 밝히고, 妊娠한 女性들에게 카니발 祝祭 期間에 恪別한 注意를 勸告했다. (7)
自身의 職業을 營養士라고 밝힌 줄리아나(22·女)는 "지카 바이러스 感染이 두려워 누구와도 키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카니발 祝祭는 지난 5日 밤에 始作해 이番 週末까지 열흘假量 繼續된다. 專門家들은 카니발 祝祭 期間에 지카 바이러스가 爆發的으로 擴散할 수 있다고 警告했다. (2)
브라질에서는 지난해 10月부터 지카 바이러스가 猖獗하면서 小頭症 疑心事例로 報告된 新生兒가 4千783名에 達하며, 이 가운데 404名이 小頭症으로 確因됐다. 리우 市의 거리 카니발에서 主要 政治人들을 모기에 빗대 批判하는 퍼포먼스가 벌어졌다.(出處:브라질 日刊紙 폴랴 紙) (1)
【聯合뉴스】 160209 상파울루 金在淳 通信員 fidelis21c@yna.co.kr
國漢混用文普及會 kukhanmoon@korea.com
국한문으로고쳐봅시다
한자공부를 주로 낱자 암기에 주력하는데, 이곳 국한혼용문을 읽고 삭이는 훈련이 더 좋습니다. 읽어내기에 익숙해지면 한자로 고치는 공부로 가는데 아래 Ⓑ 한글전용문 페이지에서 문장속의 한자어를 모조리 한자로 바꿔 놓는 작업입니다. 가령 장차라는 어휘라면 커서를 댄 채 자판의 한자키나 F9키를 누르면 아래한글의 <한자로 바꾸기>창에 <장차>라는 한자어가 여러 개 뜹니다. 찾는 어휘를 골라 엔터를 치면 ‘장차’가 將次로 바뀝니다. 긴 문장을 일부분씩만이라도 매일 고쳐는 연습을 하고 또 답지를 Ⓐ <국한문페이지>와 비교해 자가채점도 하고. 모르거나 틀린 단어를 메모해 두고 거듭 들여다보면 효과적인 공부가 됩니다.
----- Ⓑ 漢字 쓰기 연습용 한글전용문 페이지 -----
(4149) 올해 브라질 카니발은 모기가 점령했다 난이도 - 4급 초과 한자어 수 (21)
브라질 전국이 열광적인 카니발 축제 분위기에 취한 가운데 상파울루를 비롯한 대도시의 거리에는 모기를 본뜬 가면과 의상이 대거 등장했다. 신생아 소두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Zika) 바이러스와 뎅기 열병, 치쿤구니아 열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이집트 숲 모기(Aedes Aegypti)'가 카니발 특유의 세태풍자를 위한 주요 소재가 되고 있다. '삼바의 본고장' 리우데자네이루 시의 중심가에서 7일(현지시간) 벌어진 거리 카니발에서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의 주요 정치인들을 모기에 비유해 "살충제로 모기들을 쫓아내자"는 구호가 등장했다. 행렬에 참여한 레안드루 엔히키(32·상인)는 "브라질의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8)
같은 날 북동부 페르남부쿠 주 올린다 시에서 벌어진 카니발에서는 주민들이 '올림픽 모기 사냥 대회'라는 이름의 무대를 꾸몄다. 페르남부쿠 주가 브라질에서 소두증 의심사례가 가장 많이 보고된 지역이리는 사실에 착안했다. 테니스 선수 복장을 한 참가자들은 라켓을 들고 모기를 때려잡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퍼포먼스에 참가한 플라비우 메데이루스(47)는 "공공보건이 심각한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리우 올림픽에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는 상황을 비판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2)
상파울루 시내 중심가의 하나인 아우구스타에서 벌어진 축제에 이집트 숲 모기 의상을 입고 참가한 여행사 직원 신치아 캄푸스(34·여)는 "열정적으로 삼바 춤을 추면 물이 고이지 않는다"며 몸을 흔들어댔다. 이집트 숲 모기가 주로 고인 물에서 번식한다는 사실을 빗댄 말이다. (1)
거리의 카니발 축제에 참가한 주민들에게 지카 바이러스에 관한 정보와 이집트 숲 모기 박멸 요령을 담은 스티커를 나눠주는 방역요원들의 모습도 많이 눈에 띄었다. 한 여성 방역요원은 "입 키스, 볼 키스 하지 마세요.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어요"라고 외치며 분주하게 발걸음을 옮겼다. 앞서 브라질 보건부 산하 오스바우두 크루즈 의료재단(Fiocruz)은 침과 소변에서 활동성이 있는 지카 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밝히고, 임신한 여성들에게 카니발 축제 기간에 각별한 주의를 권고했다. (7)
자신의 직업을 영양사라고 밝힌 줄리아나(22·여)는 "지카 바이러스 감염이 두려워 누구와도 키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카니발 축제는 지난 5일 밤에 시작해 이번 주말까지 열흘가량 계속된다. 전문가들은 카니발 축제 기간에 지카 바이러스가 폭발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
브라질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지카 바이러스가 창궐하면서 소두증 의심사례로 보고된 신생아가 4천783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404명이 소두증으로 확인됐다. 리우 시의 거리 카니발에서 주요 정치인들을 모기에 빗대 비판하는 퍼포먼스가 벌어졌다.(출처: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1)
【연합뉴스】 160209 상파울루 김재순 통신원 fidelis21c@yna.co.kr
오. 탈자가 보이시면 알려주십시오. kukhanmoon@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