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푸톈에 비해 원래 "산수화 서예 서화 문헌 명방"이 있다.今非昔比 莆田素有“文献名邦”
출처: 중국 서화망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민간의료인 푸톈계와 군 병원의 협력은 최근 여론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인터넷에서 발효가 계속되면서 '푸톈'은 요 며칠간 고주파어가 됐다.사실 푸톈시는 역사적으로 '문헌의 명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나라 이후 1200여 년 동안 인문학이 집결하고 유명인이 많이 배출되었으며, 그 중 문무장원 22명, 재상 14명, 상서 70명에 육박하며 오늘날까지 미담으로 전해지는 과갑풍류가 많다.서화 예술 분야에서만 각 시기에 용감하게 거드름을 피우며 후세에 모범을 보인 인사가 적지 않다.
송각(1576년-1632년)의 자는 비옥(玉玉)이다.자칭은 리즈셴이고, 낭도인이라고도 한다.푸톈현(현 청샹구) 출신.국자감을 수료하고 곧 버리고 난징, 쑤저우, 항저우 등지에서 30여 년을 살았다.서예에 능하고 문장과 행, 풀이 모두 뛰어나며 규무 '하승비'는 매우 창고하다.그림을 잘 그리고 시를 잘 그리면 때를 삼절이라 한다.산수화에 능하고, 《국조화징록》에서는 '화사의 습성을 다 벗을 수 있고, 선비가 고상하며, 소나무와 소나무가 수려하다'고 하였다.시적 화필, 유명인사 경도, 종이 한 장, 모두 보물이 되어 외국 사사들은 대부분 거금을 주고 작품을 구입한다.또한 도장을 찍어 처음으로 8점으로 인쇄하여 일가를 이루었으며, 세칭은 '푸톈파' 또는 '푸젠파'입니다.수각으로는 『고향재 보장 채첩』, 『여지보』 등이 있다.
산루대우도山楼对雨图
송각 《예서칠언절구시축》.宋珏《隶书七言绝句诗轴》
보경(1568년-1650년)의 자는 포전(臣田) 사람이다.명나라의 유명한 초상화 거장, 고대 인물화 거장 구카이(恺之)의 "이형사신(以形"神)" 수법을 계승하고 서양화법을 과감히 흡수하여 중국과 서양을 융합하여 중화민족 특유의 "요철법"을 창조하여 "파신파(波臣派)"라고 불린다.그린 초상화는 생동감 있고 사실적이어서, 거울에 비친 그림처럼 옛날 사람이 없다.명청 양대 화가 중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중국회화사에 따르면 그의 초상화는 주명왕조 300년 동안 손꼽혔다.황도주상, 황종희상, 셰재항상, 첸징지상, 장다이상 등이 전세에 걸쳐 있으며 모두 진품에 속한다.
普鲸
리샤(李夏, 1871년-1938년)의 자는 운선(雲,), 별호는 수석자(石石子), 선유현(游县人) 사람이다.어렸을 때 큰아버지(노세의 예술가 조각)를 따라 그림을 배우고 절을 위한 벽화를 만들었습니다.열여섯 살 때부터 그림을 팔며 살았다.1908년 베이징 고궁에서 '마고진주도(姑誉晋酒圖)'의 걸작으로 경성에 이름을 올려 '마고리(姑李李)'로 불렸다.1910년에는 난징(南京)·상하이(上海) 등지에서 개인전을 열어 센세이션을 일으켰다.1914년 그의 명작 '18나한도강도'가 파나마로 보내져 세계박람회에 참가하여 우등장을 받았다.1923년 그려진 '하코타니 경우도(在美国谷赛会上圖)'는 미국 뉴욕 대회에서 우등장을 받았다.우리나라의 유명한 화가 오창석은 글을 써서 이하의 그림을 당대의 '인물 제일가'라고 높이 평가한 적이 있다.
마고헌수도 이하麻姑献寿图 李霞
쑤우양치기 리샤苏武牧羊 李霞
장금(1876-1952)의 자는 치여(治,), 호는 석박노인(石老人老人)이다.푸톈현(현 청샹구) 출신.광서 30년(서기 1904기) 진사는 흥화과거 이래 마지막 진사로 한림원에 편수되었다.이듬해 과거(科学校)를 폐지하고 학교를 흥화(興化)의 초대 관립인 흥군중학당감독()。(中學堂監,민국이 수립되어 중화민국의 제1대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으며 베이징에서 애국 인사들과 함께 《야동신문》지를 창간하였다.임주필. 《야동신문》의 매호 사설에서 나라를 훔친 대도 위안스카이가 황제에게 자작행위를 꾀하고 송교인을 암살한 죄 등을 폭로하여 위안스카이에 의해 회인당에 밤낮으로 구금되었고 신문도 봉쇄되었다.민국 6년(서기 1917년)에 광저우에 가서 국회 비상 회의에 참가하였다.손중산을 받들어 두기운 사단장의 비서로 초빙되었다.후귀리는 『육서고원(书書考源)』, 『동운헌비첩제발(云雲尔碑题題》、《)』, 『독얼아고(雅稿》、《跋)』, 『포전현지고(田田志志》、《)』, 『동운헌성화집』, 『동운헌시문집』 등을 저술하였다.그 시문, 서화, 전각 손글씨는 모두 세계인이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장금张琴
장금 화첩
이경(1885년-1964년)의 본명은 이실견(李實,), 자는 연의(衣衣), 호는 일금도인(一道道人), 대모산인(大山山人), 선유현(游县人)이다.푸젠 문학사관 연구원, 푸젠성 정치협상회의 위원, 셴유현 정치협상회의 부회장, 중국미국협회 회원, 푸젠미국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이경은 유명한 국화가이다.60년 이상 예술 실천에 종사해 왔으며, 신묘한 화필을 사용하여 많은 귀중한 예술 이미지를 창조했으며, 불상화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산수화훼의 공력이 매우 깊고 서예, 시문, 조각에 모두 정통합니다.붓놀림과 붓놀림이 세련되고 모양, 신, 운치가 모두 갖추어져 있어 외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떨쳤다.작품 '미륵불'은 926년 재직했던 화동 5성 전람회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서비홍은 "기졸한 자가 있으면 이경군을 추대하고 휘호하여 제멋대로 배우면 담즙을 추적할 수 있지만 그 재주는 중원에 없는 것"이라고 평했다.대표작으로는 『동파삿갓지도』, 『달마』, 『18나한도』, 『미륵불』, 『16쾌』, 『사쾌도』, 『선유18경』 등이 있다.채근정사(画根精舍), 화론(畵論) 등의 회화 이론 저서도 있다.이경은 정직하고 품성이 높으며 제자를 널리 받아들여 많은 후발 주자를 양성하여 중국화 예술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이경李耕
이경 작품
황희(1899년-1979년)의 본명은 문청(文淸), 또 문천(文,), 자는 가헌(可,), 호는 대유인(大人人), 선유현(游县人)이다.중국의 유명한 사극 인물 화가이자 미술 교육가.소년 시절에 이경을 스승으로 모시고 후에 하를 따라 그림을 배웠다.쑤저우, 항저우, 상하이, 상하이 푸젠성 민난, 대만 등을 떠돌아다닌다.1926년 상해미전에 입학하여 신화예술에 진학하여 졸업 후 42년간 교편을 잡았다.전통적인 국화 기법을 계승하면서도 민간 예술의 기질과 특징을 살린 그림이다.대표작으로는 『풍진삼협』, 『백락상마』, 『복생전경』, 『문희귀한』, 『마고』, 『달마』, 『관음』 등이 있다.1957년 유명 화가 판톈수(天天壽)의 초청으로 저장(美术江)미술학원에 초빙돼 중국 고장의 인물화 전통기법을 강의했으며, 저서로는 《설화(說畵)》와 《중국화리법연구》 등이 있다.1980년 저장미술대학과 푸젠, 저장미술협회가 공동으로 '황희유작화전'을 개최했는데, 유명 예술가인 류하이위는 '뜻이 횡행하고 붓놀림이 신기하다'는 글을 써서 높이 평가했다.
창작 중의 황희创作中的黄羲
황희의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