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CEO Investor Day 후기>
영업이익 전망: 22년 OPM 가이던스는 기존 7%에서 5.5%로 하향 조정. 금액으로는 역산시 약 1.5조원 내외 수준으로 추정. 하향조정 배경에는 글로벌 수요감소 등 불확실성 요인이 반영. 다만 2025년 전망치는 8% 그대로 유지
2022년의 경우 회사 본연의 이슈가 아닌 수요전망치 가정의 하향조정에 근거를 두고 있어 글로벌 피어대비 밸류에이션의 상대적 하향요인으로 보기는 어려움
글로벌 수요전망치 조정: 2022년 기존 9,575만대 -> 8,247만대로 약 1300만대 가량 하락. MS 5% 를 감안시 약 50만대 가량 물량 가정이 있었던 것으로 보임
중장기 투자계획: 6개년 투자계획이 총 61.1조원에서 60.1조원으로 변경. 전체 금액의 변경은 미미하나, 기존/신규 비중은 변경이 있었음. 기존사업은 41.1조원 -> 36.6조원, 미래사업은 20조원 -> 23.5조원으로 변경.
미래사업 변경폭은 전동화가 +1조원, 수소사업 +3.5조원, 모빌리티서비스 -0.5조원, 자율주행 +0.0조원, 커넥티비티 +0.1조원, UAM/로보틱스 -0.6조원
원가절감목표: 기존 34.5조원에서 3개년 (2023-2025) 추가되며 41.0조원으로 증가. 분야별 원가절감은 공용/전동화 +6.5조원, 권역별 원가최적화 +4.5조원, 생산성 +1.6조원, 판매비 -3조원 제네시스 및 품질비용 -3.2조원. 대체로, 전기차 원가절감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배당: 2020년에 대해서는 연간배당 계획. 실적회복 추이가 중요하며, 2021년 역시 유연한 정책 추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