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사범계열 > 교과교육론 >
*목차
작가의 말
들어가는 말
Chapter 1 왜 몰입인가?
몰입 이야기
몰입교실
관계중심의 교실
두 가지 키워드
몰입하는 환경 만들기
질문과 몰입
Chapter 2 놀이로 몸 깨우기
놀이 속 몰입 이야기
‘Welcome mission’으로 첫날 열기
‘I SEE U’로 재미와 의미를 다 잡기
‘미션 한 줄 서기’로 우리는 같은 반이라는 생각 공유하기
‘마시멜로 챌린지’로 친구들과 협업하기
‘초간단 교실컬링’으로
교실에서 즐겁게 운동하기
‘Tic Tac Toe’로 몸으로 하는 삼목 즐기기
‘발피구’로 교실에서 피구 즐기기
‘마피아
술래잡기’로 긴장감 넘치는 술래잡기 하기
쁘디바크(Petit Bac)’로 머리 쓰는 교실놀이 하기
‘돈까스’로 교실에서 전래놀이
하기
Chapter 3 수업으로 마음 흔들기
자기존중감수업으로 마음 흔들기
공감수업으로 마음 흔들기
질문으로 몰입하기
역사수업으로 마음 나누기
Chapter 4 프로젝트로 머리 깨우기
프로젝트로 몰입하기
노벨엔지니어링 첫걸음
유연한 노벨엔지니어링
노벨엔지니어링 활용사례
Chapter 5 에듀테크로 살아있는 평가
구글 클래스룸
Kahoot 으로 진단평가하기
클래스 카드로 메타인지 자극하기
구글 퀴즈로 평가하기
몰입교실을 꿈꾸는 교사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수업이 너무 재미있어요.”
“매일 학교에 오고 싶어요.”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몰입교실 프로젝트!
수업의 성패는 관찰한 시간에 비례하고 꾸준함을 이길 자는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은 아주 작은 움직임이지만, 작지만 꾸준한 움직임이
변화를 만들고 성장을 이끈다고 믿습니다.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한
우
리 모두를 응원합니다. _ 박영민
이 책은 ‘매일 오고 싶은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한 작지만 의미 있
는 활동들을 담고 있습니다. 수업개선, 학급경영,
인성교육 등 우리 교사
들이 안고 있는 많은 고민들이 이 책을 통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바
랍니다. _ 김창환
수업을 준비하면서 항상 그 중심인 학생들의 활동에 대해 고민합니
다. 무슨 활동을 할지, 학습지는 어떻게 만들지, 어떻게
진행할지….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수업이 조금 더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만들어가는 교실은 아이들이 행복하고, 오고
싶은 곳이길, 그것이
우리 반이고, 내가 그런 반의 선생님이길 간절히 바랍니다. _ 최재영
제가 맡은 1년이 아이들의 기억에서 행복한 1년이 되도록 만들고 싶
었습니다. 아이들의 웃음과 끊임없는 대화로 가득찬 교실을
만들고 싶었
습니다. 이러한 바람에서 시작된, 몰입교실연구회의 노력이 다른 모든 선
생님들에게 큰 수확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절
웃으며 반기는 아이들
을 보면서 즐거운 교실을 만들자는 다짐을 오늘도 되새깁니다. _ 김호영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
살림터 정광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