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성기 인사드립니다.
네오티가손의 주성분은 비타민A이다. 제가 네오티가손을
복용하기로 했습니다. 일지에 자세히 쓸겁니다.
부작용은 여자들의 경우 최기형성(기형아) 출산의 우려가 있기에 2년여의 경과 후 임신 가능, 남자는 없다고 하지만 제 생각으론 우려가 됩니다.
그리고 주요 부작용은 입술이 갈라지고 터지는 구순영, ??크림을 바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차근히 잘 읽어보세요. 특히 비타민A 에 관해서 주의깊게 읽어보세요.
김성기 올림
=======================================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 어느 집에 가도 식탁 한켠에 비타민제 하나 정도는 있을 만큼 필수품이 돼버렸다. 비타민제는 매일매일 많이 먹으면 좋은 걸까? 지금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비타민은 어떤 것일까? 비타민의 종류부터 각종 비타민제까지…. 이젠 비타민제도 따져보고 먹자!
알고 넘어가자! 비타민 상식
*비타민 왜 먹어야 할까?
비타민은 그 요구량이 극히 적지만 기본적인 모든 체내 활동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 번식, 골격형성, 시력 등의 고유한 생리현상과 다른 영양소의 효율적인 활동을 돕고 탄수화물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도 참여한다. 어느 한 가지라도 소홀히 섭취하면 ‘비타민 결핍증'이 생기게 된다.
▣지용성 비타민
물에 녹지 않고 지방에 녹는 것으로 간장 등에 축적된다
비타민 A 정상적인 성장, 건강한 피부와 시력에 필수 조건.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D 치아, 골격을 유지하고 몸 안의 칼슘과 인의 효과를 돕는다. 부족하면 구루병, 골다공증 같은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비타민 E(토코페롤) 적혈구, 근육, 조직 세포를 만들고 그 기능을 향상시킨다. 비타민 K 정상적으로 혈액이 굳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
▣수용성 비타민
물에 녹는 비타민으로 축적되지 않고, 이용되고 남은 양은 배설된다
비타민 B1 당과 지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식품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것을 도와 준다. 심장과 신경 조직의 정상화에도 한몫. 비타민 B2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체내 활동을 돕는다. 비타민 B3 몸 속 세포의 에너지 생성 반응에 관여한다. 비타민 B5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원활한 대사와 호르몬 형성에 필요하다. 비타민 B6 단백질 이용에 필수적인 비타민. 적혈구 형성에도 보조역할을 한다. 비타민 B12 빈혈 예방, 적혈구 형성에 보조 역할. 엽산(비타민 Bc) 빈혈 예방. 비오틴(비타민 H) 지방산 형성과 에너지 생성에 참여. 인체 내 화학반응에 필수. 피부와 머리에 윤기를 준다. 비타민 C 골격, 치아, 혈관이 튼튼하도록 돕는다.
1. 비타민제 꼭 먹어야 하나요? YES or NO,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못 하는 사람에게는 필요해요
균형 잡힌 일상적인 식사로도 필요한 비타민을 얻을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사란 1 과일과 채소(1일 4회) 2 곡물, 곡류제품(1일 4회) 3 고기, 생선, 달걀(1일 2회) 4 우유, 유제품(1일 2회)
이 네 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이중 어느 하나라도 결핍되거나 거의 먹지 못한다면 음식을 통해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어렵다. 그럴 땐 비타민제를 먹어 주는 것이 좋다.
2. 비타민제를 한꺼번에 많이 먹어도 괜찮나요? NO, 비타민 A와 D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비타민 B나 C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많은 용량을 복용해도 괜찮다. 필요한 만큼 흡수되고 나머지는 배설되므로, 일일 권장량의 1백 배까지 먹어도 무리가 없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 중 비타민 A는 일일 권장량의 열 배, D는 권장량의 다섯 배 이상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비타민 A는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임산부는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 과다섭취 부작용〉 비타민 A 두통, 피부 건조증, 기형유발 비타민 D 구역질, 신장 및 심혈관계 손상, 어린이 성장 둔화
3. 비타민제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찌나요? NO, 비타민은 칼로리가 없어요
비타민은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인해 체중이 늘진 않는다. 대개 먹기 좋게 하기 위해 당으로 코팅을 하므로 칼로리가 약간 증가할 수도 있지만, 체중이 늘 정도의 양은 아니다.
4. 비타민제는 먹는 시간이 따로 있나요? NO, 언제 먹어도 상관없어요
비타민제는 하루 중 언제 먹어도 상관없다. 다만 매일매일 꾸준히 먹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하루 중 가장 먹기 편한 시간을 정해 놓는 게 좋은데, 가급적이면 휴식을 취하는 밤 시간보다는 활동을 시작하는 아침에 복용하는 게 좋다.
5. 비타민제를 먹을 때 음식도 조심해야 하나요? YES, 차나 탄산음료는 피하세요
특별히 비타민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될 음식은 없다. 다만 여느 약들과 마찬가지로 차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위의 산도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가급적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6. 아이들에게 비타민제를 꼭 먹여야 하나요? YES or NO, 골고루 잘 먹는 아이라면 먹이지 않아도 돼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아이라면 비타민제를 따로 먹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인스턴트 식품만 좋아하고 편식하는 아이라면 다르다. 비타민 부족이 여러 가지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제를 이용해 비타민을 따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제를 먹일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량을 지키는 것. 아이들을 위한 비타민제는 대부분 알록달록하고 달콤한 향이 첨가되어 있어 엄마가 살피지 않으면 아이가 한없이 먹을 위험이 있다.
7. 갓난아이도 비타민제를 먹어야 할까요? YES, 모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D, 우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C가 부족해요
앞에서 말했듯이 비타민은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생후 1년 동안은 모유나 우유에만 의지하기 때문에 비타민이 부족하기 쉽다. 특히 모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D가, 우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C가 부족하기 쉽다. 비타민 D는 햇볕을 충분히 쬐면 생성되지만, 신생아는 일광욕을 하기 힘든데다가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도 섭취하기 어려우므로 따로 비타민을 보충해 줘야 한다. 생후 2~3주일부터 약 1년간은 비타민제를 먹이는 것이 좋다.
비타민이 암까지 예방한다?? 항산화비타민
비타민이 각종 질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산소가 우리 몸 속에서 이용되는 과정에서 산소 찌꺼기(유리기)가 생기게 된다. 유리기는 우리 몸에 악영향을 줘 암, 동맥경화증, 치매 등을 유발하는데, 비타민 C·E, 베타 카로틴 같은 항산화 비타민이 이런 유리기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비타민 C 구강암, 식도암, 위암을 예방
연구 결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나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백내장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E 심장질환을 예방
비타민 E 제제를 매일 복용할 경우,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1/3에서 1/2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노인성 치매가 악화되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한다. 베타 카로틴 몸 안에 들어와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물질. 베타 카로틴을 많이 섭취할수록 암에 걸릴 위험이 적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담배 & 술을 좋아하는 남편에게는… 비타민 C · B1 · E · B6, 엽산
흡연은 체내 비타민 C의 농도를 20%, 심한 경우에는 40%까지 파괴한다. 담배의 독성과 비타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하면 폐질환의 위험이 높다. 통계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야채와 과일을 잘 먹지 않는 경향이 있어 더욱더 비타민이 부족하다. 술도 마찬가지. 체내 비타민의 흡수와 이용을 방해하고, 알코올에서 섭취한 칼로리는 식욕저하를 일으켜서 비타민 섭취도 역시 저하된다.
♡이런 음식이 좋아요
비타민 C 감귤류, 녹색채소, 토마토, 감자
B1 생선, 육류, 닭고기, 간, 우유
E 식물성 기름, 배아
B6 푸른 채소류, 생선, 간, 곡류, 달걀
엽산 푸른 잎채소, 간, 현미, 육류, 우유, 치즈
임신 혹은 수유 중인 아내에게는… 모든 비타민, 특히 A · C · B1 · B12 , 엽산
태아에게까지 영양을 공급해 줘야 하므로 모든 비타민의 필요량이 증가한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신 전부터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비타민 A와 D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할 것.
♡이런 음식이 좋아요
A 우유, 치즈, 버터, 달걀, 호박, 감자
C 감귤류, 녹색채소, 토마토, 감자
B6 푸른 채소류, 생선, 간, 곡류, 달걀
B12 육류, 간, 우유, 저린 생선, 굴, 새우, 게 등의 갑각류
엽산 푸른 잎채소, 간, 현미, 육류, 우유, 치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비타민 A · C · D · B 복합체
아이들은 성장을 하는 시기이므로 많은 비타민이 필요하다. 게다가 아이들은 과자나 스낵류를 많이 먹고 편식을 많이 해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불균형인 경우가 많다. 유아인 경우엔 모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D가, 우유를 먹는 아이는 비타민 C가 부족하다.
♡이런 음식이 좋아요
A 우유, 치즈, 버터, 달걀, 호박, 감자
C 감귤류, 녹색채소, 토마토, 감자
D 생선, 대구의 간유, 간
B 생선, 육류, 닭고기, 간, 우유
《 비타민으로 예뻐지기 》
자글자글 주름& 처지는 살 - 비타민 E
주름과 피부처짐은 노화가 원인. 노화방지에 효과 있는 영양소는 바로 비타민 E.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짝짝 갈라지는 머리 - 비타민 E
윤기 없고 갈라지는 머리는 모발의 산화가 원인. 모발이 산화되면서 단백질을 변질시켜 갈라지고 끊어지는 것. 모발의 산화를 예방해 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 E.
퍼석퍼석 건조한 피부 - 비타민 A · B · C · E
피부에 윤기를 주는 것은 비타민 A,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는 것은 비타민 E,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것은 비타민 B·C.
거뭇거뭇 기미& 주근깨 피부 - 비타민 C · E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 데는 비타민 C, 이미 생긴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데는 활발한 신진대사를 도와 주는 비타민 E.
울긋불긋 여드름 피부 - 비타민 B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B를 많이 섭취하면 여드름 피부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