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철도DB 선명 |
대전 자기부상열차 |
사업상황 |
설계 |
사업성격 |
신설 |
영업주체 |
- |
건설주체 |
로템/한국기계연구원(과학기술부) |
구간, 역 |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기존역 보수)~국립 중앙과학관(신설) (2개역) |
거리 |
995m |
규격 |
전기방식 |
- |
신호방식 |
- |
배선 |
- |
차량 |
국산 자기부상열차 (로템 UTM-2모델) 2량 1편성 (무인운전) 산업자원부에서 중기거점과제로 개발하여 현재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시험 중에 있는 실용화 모델 차량 |
개통시기 |
2007년 10월 |
비고 |
- 장기 계획 (대전시 도시철도 활용 구상)
- (1단계) 정부대전청사역(1)~대전문화예술의전당~한밭수목원~과학기술창조의전당~대전엑스포과학공원~국립중앙과학관(4.2km)
- (2단계) 국립중앙과학관~대덕과학문화센터~대덕테크노밸리(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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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2004.2 |
자기부상열차 건설/운행 검토 |
2004.6 |
자기부상열차 건설/운행 과기부 발표 |
2005.9 |
대전시 > 자기부상열차를 도시철도로 활용할 것을 검토 |
2006.3.31 |
착공식 15시 |
향후계획 |
- 2007.10: 시험선 개통
- 2007: 1단계 착공
- 2010 : 1단계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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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해설 |
- 국내 기술로 개발된 자기부상열차의 운행노선을 만드는 사업
- 엑스포 과학공원내의 기존 자기부상열차 노선 가운데 기존 선로 239m를 재활용하고 신규선로 756m를 신설해 총 995m 길이로 건설
- 노선의 성격은 시험선과 유원지 위락노선 성격을 동시에 갖게 될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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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06/4/2)
사진모음
노선도(저작권: 국립중앙과학관)
차량그림(저작권: 국립중앙과학관)
차량그림(저작권: 로템)
엑스포 과학공원안에 있는 HML-03모델 (저작권: 로템)
기계연구원 시험선 안에 있는 UTM-01모델 (저작권: 로템)
실용화 자기부상열차인 차세대 UTM(Urban Transit Maglev)모델,(저작권: 로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