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승희 의원 박승희 시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보충질문의 기회를 주신 우리 동료 구재용 의원님께 감사드리면서 정무부시장님께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무부시장님은 본 의원이 5대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에 있을 때요. 종합건설본부장도 하시고 도시계획국장도 하셨죠?
○정무부시장 김진영 정무부시장 김진영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박승희 의원 그리고 또 도시개발공사 부사장도 하시고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박승희 의원 또 우리 인천의 정무부시장님으로 계신데 본 의원이 5대 때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특히 가좌IC에서 서인천IC까지의 교통체증이 굉장히 심각하고 거기에 PCU가 구글, 교통량이 F로 나오고 있어요. 알고 계십니까?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알고 있습니다.
○박승희 의원 그리고 또 서인천 구간 가좌 구간도 그렇고. 도화에서 가좌 구간도 F가 나오고요. 그리고 용현동에서 바로 출발해서 거기에서 얼마가 나오냐면 거기에서 D가 나오고 있어요. 그리고 또 우리 인천의 교통체증으로 인한 연간 손실액이 대충 얼마인지 아세요? 대충이요. 교통체증에 의한 손실이 얼마인지 아세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교통정체로 인해서?
○박승희 의원 네, 얻어지는 손실액이 거기에 얼마인지 아세요, 혹시요?
우리 정무부시장님이 도시계획국장님도 하시고 종합건설본부장님도 하시고 여러 가지 분야 전문가이신데 대충이요, 대략 얼마 정도 될 것 같아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판단기준에 따라서 틀려질 수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박승희 의원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최근에는 도로 차량이, 지금은 더욱 악화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얼마 전까지 연간 2조 3,000억입니다.
우리보다 규모는 작지만 울산광역시가 4,400억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교통체증비용이 상당 부분 정체 이런 것은 사실 도로망의 확충인데 여기 서인천IC부터 가좌IC까지 F수준의 이런 도로 정체현상을 돌파하기 위해서, 서울도 목동에서 여의도까지 거기도 상당히 정체가 심한 것 알고 계시죠?
○정무부시장 김진영 서울은 그…….
○박승희 의원 신월동을 지나서.
○정무부시장 김진영 신월IC서부터는 여의도까지는 그래도 정체가 잘 안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승희 의원 우리 인천시민이 통행료를 내면서 정말 부당한, 인천시민이 봉이란 말이죠, 봉.
통행료 또 인상시켰어, 도로공사에서.
그런데 서울 여의도에서 가령 목동으로 진입하면 거기에서 꽉 막혀요. 아주 꽉 막힙니다. 그러고 나서 거기를 통과하려면 상당히 곡예운전을 해야 돼요.
그런 경험 없으세요?
시간이 없습니다.
그러면 서울시와 국토해양부에서 목동 지하차도 건설을 위한 용역이 끝나고 지금 나왔는데 m당 얼마 나오는지 아세요? 대충이요. 1m당.
경인고속도로 신월동에서부터 거기서는 일반화인데 거기서부터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하차도를 여의도까지 건설합니다. 앞으로요.
산출이 얼마 나온지 아세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그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박승희 의원 그러면 우리 가좌IC에서 서인천IC까지 답변에 아까 1조 2,000억이 나온다고 했죠?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최종적으로 용역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간 계산한 돈이 아마 1조 2,500억 정도 나왔습니다.
○박승희 의원 1조 2,000억이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박승희 의원 그리고 2010년 8월 20일 도시재생과에서 다시 정책심의안건으로 우리가 3.5km를 제외한 1.5km 구간 있죠. 이 구간을 우리 인천시에서 얼마 책정한지 아세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어디요?
○박승희 의원 2010년에…….
(「1분 남았어요, 1분. 빨리해요」하는 의원 있음)
1.5km 구간을 LH와 우리 인천시가 책정한 금액이 거의 비슷한데 m당 얼마로 책정한지 아세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지금 그…….
○박승희 의원 1.5km 구간이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1.5km 구간 당초 루원시티 계획할 때 말씀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용역성과를 얘기하는 것인지 그것을 제가…….
용역성과는 5.7km 아닙니까, 전 구간이.
○박승희 의원 네.
○정무부시장 김진영 5.7km에 도시개발공사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다 들어줬을 경우에 1조 2,500억이 나왔고.
○박승희 의원 1,500억입니다. 1.5km 구간이요.
그러면 1m당 1억 정도 소요되는 것 아니겠어요? 우리 시에서. LH에서도 그렇고요.
○정무부시장 김진영 지금 직선화 구간 말씀하시는 겁니까?
○박승희 의원 아니, 경인고속도로 가좌IC에서.
○정무부시장 김진영 가정오거리에서 그…….
○박승희 의원 루원시티 어차피 거기를,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지금 목동에서 여의도까지 m당 6,300 정도가 나왔어요. 6,392만이 나왔어요, m당. 그러면…….
○정무부시장 김진영 지금 여의도에서 신월IC까지 제물포 도로 말씀하시는 겁니까?
○박승희 의원 그렇죠.
○정무부시장 김진영 지하왕복?
○박승희 의원 네, m당 6,392만원이 나왔는데 부시장님은 1조 2,000억이 나온다고 그러니까 이게 세 배나 부풀어진 돈 아니겠어요.
그리고 여기보세요. 물론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인해서 세계적인 금융한파로 인해서 우리가 인천시나 어디나 다 부동산 직격탄을 맞은 것은 사실인데 특히 서구지역에는, 제 지역구입니다.
제가 지역현장 한가운데 있어요.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거기에 지금 이러한 일련의 사업들이 취소가 되면서 반토막이 났단 말이죠. 부동산이.
시간이 다 됐기 때문에 여기에서 조금 더 이 자리에서, 아무튼 루원시티사업이 상당히 타격을 받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지금 시에서 우리가 여기에서 꿈과 희망과 비전을 주는 이러한 정책이 나와야 되는데 서구거기는 아주 반토막이 나서, 부동산이.
그러니까 우리 인천에서 투자설명, 이것 책자에 말이지 이렇게 투자해라 해 놓고서 지금 이렇게 결국 이것은 뭡니까?
전임 도시국장이고 종합건설본부장도 하셨기 때문에 제가 이 자리에서 묻지 않을 수가 없다는 얘기죠.
시간이 경과됐기 때문에 다음에 시정질문에 다시 거론하겠습니다.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그 부분에 대해서 잠깐만 말씀드리면요.
저희들이 4,451억원을 계산했을 때는 루원시티 구간 1.5km를 빼고 3.5km에 대한 개략적인 계산이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 다음에 실시설계 용역과정에서 루원시티 구간 서인천IC에서부터 가좌IC까지 5.7km 구간에 대해서 실시설계 과정에서 도로공사하고 우리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요구조건을 들어주다보니까 1조 2,500억이 나왔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길이는 3.5km에서 5.7km로 늘어났고 5.7km에서 종단구배를 완화시켜달라는 요구에 따라서 하다보니까 6.2km로 늘어난 겁니다.
그러니까 물량이 거의 두 배가 늘어났고 요구조건 중에서 환기방식이 가장 쟁점이었는데 환기방식이 종단환기방식이었다가 도로공사에서 횡단환기방식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워낙 장대터널이기 때문에, 환기방식의 횡단환기방식은 뭐냐면 이 도로를 따라서 다시 환기통이 별도로 나가는 겁니다.
거기에서 2,000억 정도가 서로 차이가 난다는 말씀을 드리고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거짓도 없고 어떤 예산의, 공사하는 현장에서 어떤 저기도 없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승희 의원 시간이 없기 때문에…….
○부의장 김기홍 정리해 주세요.
○박승희 의원 본 의원이 지난번에 아시안게임주경기장 제가 그것도 보류가 됐을 때 우리 시의 답변이 주경기장 짓는 부지에 전선주 고압선 이 설치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 해서 이게 불가하다고 그랬습니다. 불가하고 그랬다고.
○부의장 김기홍 의원님.
○박승희 의원 그래서 가령 구에서 전임 건축과장이 건축허가를 해 줘서 이것이 설계돼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것이 다음 건축과장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 건축허가가 취소가 되고 이것은 안 되겠다는 얘기죠.
○정무부시장 김진영 네.
○박승희 의원 그래서 우리 시에 정말 비전과 희망과 꿈을 주는.
○부의장 김기홍 박승희 의원님.
○박승희 의원 그런데 서구는 완전히 지금 답변하신 대로 물폭탄을 맞아서 부동산이 반토막나고 여기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완전이 알거지가 되는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본 의원은 질의를 마치고 다음 시정질문에서 하겠습니다.
시정질문을 하게 해 주신 김기홍 부의장님과 우리 구재용 의원님께 감사드리면서 5분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부의장 김기홍 다음 시정질문 하실 것을 미리 다 말씀하신 것 같은데.
박승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김진영 정무부시장님도 답변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면 질문을 종결코자 하는데 질문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오늘 계획된 인천광역시 시정 전반에 관한 질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께서 질문을 통해 지적하신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285만 인천시민을 대변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정발전을 위해 심도 있는 질문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님들과 끝까지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바쁘신 중에도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해 성의 있게 답변해 주신 송영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글의 요지는 박승희 의원이 여의도에서 신월IC까지 미터당 6,392 만원이 나왔는데 , 왜 비용이 거의 3배로 늘었느냐는 질의에 대하여 공사 거리가 거의 두배로 늘었고 , 도로공사에서 요구한 환기방식을 따르다 보면 비용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답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