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효명이씨에스의 하이콤라멘교 담당자입니다.
5월7일 하이콤라멘교를 여러분께 소개드린 이후 2달여간 하이콤라멘교를 좀더 경쟁력있는 교량으로 만들기위해 개선작업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하이콤 라멘교의 거더타입을 초저형고형, 일반형, 경제형으로 구분하게 되었으며, 현장여건에 맞는 교량
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습니다.
따라서, 개선된 사항의 소개와 추가 개선할 사항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추가 개선할 사항.
1) 경간 중앙부의 응력이 80%수준이하로 여유가 많아 85~90% 응력수준으로 수정하여 공사비를 추가로 절감할
수 있는 개선안 검토.
2) 지점부 콘크리트(SRC부)에 대한 무동바리 공법으로 개선하여 시공중 안전성 확보.
2. 개선 사항.
1) 일률적인 공사비를 거더의 간격과 형고를 조절하여 타입별 공사비 산출하여 현장여건에 맞는 적절한 타입 적용 가능.
2) 기존 구조계산과 도면을 전면적으로 재 검토하여 85%수준의 단면력 적용하여 적정한 단면 및 철근량 산정으로
공사비 절감.
3) 공사비 절감으로 타형식의 라멘교 뿐만아니라 거더교와도 비교하여 경쟁력 확보.
3. 개선된 하이콤 라멘교 소개
1) 개념
라멘교 상부의 각 양단 지점부 일정구간을 40Mpa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강성을 키우면 모멘트선도가
상승합니다. 이로 인해 라멘교 중앙부의 정모멘트는 30~40% 감소하며, 지점부의 부모멘트는 증가합니다.
따라서, 중앙부는 감소한 정모멘트에 의해 설계하여 강재의 형고가 줄게되며, 지점부는 큰 강성으로 설계하여 부재력을
만족시키는 공법으로 간단하면서도 구조적 효율성을 증대시킨 아주 합리적인 교량형식입니다
2) 장.단점
- 저형고 라멘교 공법 중 가장 저렴합니다. 단위면적당 약 40만원이 저렴합니다.
- 20-30m이하의 교량은 압연강재를 사용할 수 있어 급속시공이 가능하여 긴급복구교량 시공에 최적인 공법입니다.
- PF계열 라멘교는 제작장이 필요하여 교량의 규모가 클 경우 대규모 제작장이 필요하여 시공중 다른 공정과 간섭이
많아 시공성이 불량하나 하이콤 라멘교는 별도의 제작장이 필요없으며 시공성이 아주 양호합니다.
- 경량구조 실현으로 하부구조의 내진성능 확보 우수
- 공정이 단순하고 용접 및 보강재를 줄여 시공선을 크게 개선.
- VE설계에 적합한 교량으로 공사비 절감 및 유지관리 최소화
3) 하이콤 라멘교 카다록
첫댓글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