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풍순교성지
경북 문경과 충북 괴산을 접하고 있는 문경새재를 넘어서면
괴산군 남동쪽 끝에 연풍면이 나선다.
해발 1,017미터의 험준한 고갯길,
새재의 서쪽 기슭에 연풍 마을이 자리 잡고 있다.
연풍은 갈매못에서 순교한 성 황석두 루카의 고향이며
최양업 신부의 발자취가 서려 있는 곳으로
초대 교회부터 신앙 공동체가 형성돼 있던 뿌리 깊은 교우촌이다.
연풍 마을과 문경 새재의 구석구석마다
선조들의 자취와 피의 순교 역사가 어려 있다.
구름도 쉬어 넘는다지만 산이 높은 까닭만은 아닐 것이다.
그 옛날 선인들이 새재로 불린 험한 길을 처음 내고 넘나들면서부터
고갯길 굽이굽이 서린 슬픈 내력들에
구름인들 차마 어찌 그냥 넘어설 수 있었으랴.
연풍은 전체가 소백산맥의 산릉에 속한 험지이고 문경시와 접경지대에
조령산과 백화산 등 소백산맥의 주봉들이 높이 솟아 있다.
그만큼 험난하기에 예로부터 경기, 서울을 중심으로 일어난 박해를 피해
충청도와 경상도로 새로운 은신처를 찾아 나서는 순교자들의
피난의 요로로 일찍이 교우촌이 형성됐었다.
남부여대(男負女戴)로 보따리를 싸서
박해의 서슬을 피해 연풍으로 몰린 교우들은
새재라는 천험(天險)의 도주로를 이용해
여차하면 밤을 틈타 험준한 산 속으로 숨어들어
새재 제 1, 2, 3관문 성벽 밑에 있는 수구문(水口門)을 통해
문경 땅을 넘나들며 모진 박해를 피할 수 있었다.
죄인 아닌 죄인, 도둑 아닌 도둑으로 한스럽게 살았던 교우들이
관문을 지키는 수문장이 잠깐 눈을 붙인 틈을 타
숨죽여 가며 드나들던 그 수구문은 지금도 그대로이다.
연풍과 새재가 기억하는 첫 인물은 최양업 신부이다.
김대건 신부와 함께 마카오에 유학해
13년간의 각고 끝에 사제품을 받은 그는
1849년부터 12년간 새재를 넘나들며 이 지역에 신앙의 꽃을 피웠다.
은신처로서 새재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그는
김대건 신부가 1년 남짓 사목한 데 비해
오랫동안 은밀하게 복음을 전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새재 아랫마을인 문경시 진안리의 어느 주막에서
갑자기 병을 얻어 선종했다는 최 신부는
생전에 쉴 새 없이 넘나들던
새재의 연봉인 배론 신학당 뒷산에 옮겨져 묻혔다.
연풍에서는 황석두 루카(1813-1866년) 성인의 발자취가 빛을 발한다.
부유한 양반집 자손으로 나이 스물에 과거 길에 나섰다가
‘천국의 과거 시험에 급제’하고 돌아온 그는
가족들로부터 모진 반대를 받았다.
화가 난 부친은 작두를 마당 한 가운데 놓고 아들의 목을 걸게 하였지만
태연히 목을 내밀자 눈물을 흘리며 그만 두었다.
그로부터 2년 이상을 벙어리처럼 산 끝에 가족들을 모두 입교시켰다.
학식과 신앙이 깊었던 연유로 다블뤼 안 주교는 그를 회장으로 두고
성경 번역과 사전 편찬에 종사토록 했다.
뿐만 아니라 신앙에 눈뜬 뒤 그는 정결을 지키는 생활을 해
페레올 주교가 그를 사제로 서품하려 했으나
부인이 들어가 있을 정식 수녀원이 조선에 없다는 이유로
교황청의 허락을 얻지 못했다.
1866년 병인박해 때는 다블뤼 안 주교, 위앵 신부, 오메트르 신부,
장주기 등과 함께 충남 보령군 갈매못에서 칼을 받아 순교한다.
연풍에는 또 한 가지 웃지 못 할 일화가 전해진다.
병인박해로 한국 교회는 9명의 성직자를 잃었다.
천신만고로 세 명의 선교사가 목숨을 건졌는데
그중 칼레 신부에 얽힌 이야기가 그것이다.
달레의 “한국 천주교회사”에 의하면 칼레 신부가 연풍을 지나다가
포졸들에게 발각돼 도망치다가 붙잡히려는 찰나에
그만 전대가 풀어져 돈이 떨어졌다.
그를 쫓던 포졸들은 돈을 줍느라 정신이 없었고
그 틈에 간신히 도망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연풍 성지가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63년 연풍 공소로 옛날 향청 건물(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3호)을
사들이게 되면서부터라고 한다.
3백년이나 묵은 이 건물을 매입할 당시만 해도
이곳이 순교 터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매입 후 논과 집터 정리 작업 중에
박해 때 죄인들을 죽이는 도구로 사용된 형구돌이
1964년, 1972년, 1992년 각 1개씩 3개나 발견됐다.
그중 처음으로 발견된 형구돌은 1974년 절두산 성지로 이전되었다.
또 1968년 시복식 후 황석두 성인의 고향이
연풍으로 드러남에 따라 성지 개발이 가시화됐다.
1979년 순교 현양비를 세우고 그 해 가을 병방골 평해 황씨 문중산에 묻힌
황석두 성인의 유해를 확인한 후 다음 해 임시로 수안보 본당에 안치하였다가
1982년 8월 25일 연풍 성지로 천묘(遷墓)하여
노기남 대주교 주례로 축복식을 가졌다.
연풍성지 조성과 관련하여 고 오기선(요셉) 신부의 공로와
미국 부모로부터 사재를 가져다가 형방 건물과 성지 부지를 매입해
오늘의 연풍 성지의 주초를 놓고 30년간의 수안보 주임에 이어
1992년 성지 초대 담임으로 부임하여
2004년 은퇴할 때까지 성지 조성에 평생을 바친
메리놀회 정안빈(Robert M. Lilly) 신부의 공로를 잊을 수 없다.
매년 3만여 명씩 순례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연풍 성지에는
황석두 성인과 함께 충남 보령 갈매못에서 순교한
다블뤼 주교, 위앵 신부, 오메트르 신부 등 5인의 성인상과
오성바위를 재현하여 1986년 축복식을 가졌다.
또 최초의 한국인 주교인 노기남 대주교의 동상과
높이 8.5미터의 대형 십자가는 순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연풍 성지는 공소로 사용하던 향청 건물을 복원하고,
경당 및 사무실 등으로 사용할 기념관을 마련했으며,
2005년 9월 24일에는 중앙 제단과 성모상 축복식을 거행하였다.
2008년 교구 설정 50주년을 맞은 청주교구는
신자들의 영성생활과 순교영성의 함양을 위해
배티 성지에서 연풍 성지를 잇는 91.5km의
'신앙 선조들과 함께 걷는 도보 성지순례길'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황석두 루카 성인 탄생 200주년을 맞아
기념성당 건립 또한 추진하고 있다.
[출처 : 주평국, 하늘에서 땅 끝까지 - 향내나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출판사, 1996, 내용 일부 수정 및 추가(최종수정 2011년 1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