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경영 이론 및 가맹점 경영지도 노하우 소개를 주 내용으로 이 책은 효율적 점포 관리 지침서로서 가맹사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지원하는 슈퍼바이저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기본적인 경영 이론 설명과 함께 언론이란 창을 통해 비춰진 시대와 소비자의 트렌드를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저자는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인 박주영교수(49세)와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부동산학 석사 및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출신으로 현재 삼성디지털프라자 판매 프랜차이즈 영업 기획 실무를 맡고 있는 박경원 박사(44세)이다. 본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주들은 물론 슈퍼바이저를 운영하는 가맹본부와 프랜차이즈 경영을 학문적으로 학습 또는 연구하는 분 들 외에 소매 경영에 종사하는 분 그리고 프랜차이즈 경영 활동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중요한 필독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랜차이즈 경영에 관련된 기존의 이론적 측면 뿐 만 아니라 실제 프랜차이즈 가맹점 현장에서 수행되는 여러 업무에 대한 소개를 통해 현장 실무자 관점에서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가장 최신의 프랜차이즈 관련 기사와 사례를 독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흥미롭고 유익하게 학습하도록 구성되었다. 가맹점 사업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주요 마케팅 믹스 요소가 가맹본부에 의해 공급 및 관리되는 가맹사업의 특성상, 가맹점포의 성패는 가맹본부의 지원 및 정책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가맹점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통제를 특징으로 하는 프랜차이즈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본사의 슈퍼바이징 업무가 가맹점 사업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본서의 체계는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 장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제 2 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 및 성공 요인에 대한 기존 학계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제 3 장은 슈퍼바이저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제 4 장에서는 가맹점 성과 관리를 위한 DEA 분석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5장에서는 슈퍼바이저로서 가맹점 경영 현상을 분석할 수 있도록 경영 수치 분석을 설명하였으며, 제 6 장에서는 가맹점의 점포 생산성 관리를 지도할 수 있도록 종업원 관리와 점포의 컨셉, 테마 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제 7 장에서는 가맹점 판매 인력 관리를 위한 학계의 기존 연구 내용과 갈등 관리 요령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 8 장은 고객 관계 관리, 제 9 장은 가맹점의 신상품 관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제 10 장에서는 가맹점의 카테고리 관리와 매장 연출 방법을 소개하고 제 11장에서는 판매 촉진 방법, 제 12 장에서는 가맹점의 매장 차별화 전략을 소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 13 장에서는 가맹점 점포 개발 및 상권 분석 요령에 대해 소개하였다.
<목 차>
제1장 프랜차이즈의 이해 제2장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 및 성공 요인 제3장 슈퍼바이저의 역할 제4장 가맹점 성과 관리 제5장 가맹점 경영 수치 분석과 재무 관리 제6장 가맹점 점포 생산성 관리 제7장 가맹점 판매 인력 관리 제8장 가맹점 고객 관리 제9장 가맹점 상품 개발 제10장 가맹점 카테고리 관리 제11장 가맹점 판매 촉진 제12장 가맹점 차별화 전략 제13장 가맹점 점포 개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뉴스/언론보도>
“슈퍼바이저 역량 제고에 기여 하고파”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박주영 원장
신간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징 원론’ 집필
[창업경영신문 정승호기자] 그동안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횡포에 대한 비판이 많았었다. 경기 불황에 ‘초보 사업가’들은 프랜차이즈로 비교적 안정적인 창업을 꿈꾸지만 일방적인 계약조건 탓에 경험 없는 가맹점주들은 피해를 보기 쉽다.
시중보다 비싼 값에 재료를 팔기도 하고, 터무니없는 인테리어 비용을 청구하는가 하면, 계약 해지ㆍ가맹비 반환 등을 둘러싼 분쟁도 급증하고 있다. 이런 때에 프랜차이즈의 가맹점 관리를 담당하는 슈퍼바이저들의 업무 지침서가 출간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원장인 박주영 교수를 만나봤다.
슈퍼바이징이란 무엇인가?
슈퍼바이징이란 프랜차이즈 점포 운영에 대한 감독자로서의 역할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win-win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본사와 점포간의 Communication의 중재자라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맹점 경영지도 인력을 슈퍼바이저(supervisor)라고 부르는 데서 가맹점 관리자들의 가맹점 지원 활동을 의미한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가맹점 개설 수익 보다는 가맹점 매출 증대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슈퍼바이저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는?
최근에 언론을 통해서도 공개되었지만,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가맹사업 관련 분쟁조정 신청은 479건으로 전년보다 34% 늘었다. 2007년에 비해서는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소비자 불만 중에는 ‘가맹계약 해지 및 가맹금 반환’이 137건(33%)으로 가장 많았다. 가게를 열고 장사를 시작했지만 정작 수익이 나지 않아 그만두고 싶어도 수천만원의 위약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긴 일이다.
이런 점들은 그동안의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사업의 수익원을 가맹점의 신규 개설에만 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가맹점의 육성과 발전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원의 확보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가맹 본부에서 가맹점을 관리하는 업무 지침서를 출간하게 됐다.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나?
이 책은 가맹점 경영지도 노하우 소개를 주 내용으로 한다. 효율적 점포 관리 지침서로서 가맹사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지원하는 슈퍼바이저들이 갖춰야 할 기본적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본적인 경영 이론 설명과 함께 실제 프랜차이즈 가맹점 현장에서 수행되는 여러 업무에 대한 소개를 통해 현장 실무자 관점에서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출간을 통해 향후 기대하는 바는?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10개 중 6개는 외식 업종이다. 최근 지식경제부의 ‘2010 프랜차이즈 브랜드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9년 말 기준 2,346개 브랜드 중 일반 외식이 58.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교육 서비스(10.7%)ㆍ일반서비스(5.2%)ㆍ도소매(4.8%)ㆍ주류(4.2%)ㆍ패스트푸드(3.6%) 순입니다. 이 밖에 제과제빵(2.5%)ㆍ이미용(2.4%)ㆍ자동차 관련 점포ㆍ편의점(1.2%)ㆍ건강식품(1.1%) 등이다.
현재 국내 가맹사업은 주로 외식업과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각 업태별 특성에 맞게 가맹점의 육성과 발전을 가이드 할 수 있는 학계의 연구가 이어져서 가맹사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어떤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는지?
이 책은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의 교재로 출간됐지만,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주들은 물론 슈퍼바이저를 운영하는 가맹본부와 프랜차이즈 경영을 학문적으로 학습 또는 연구하는 분 들 외에 소매 경영에 종사하는 분 그리고 프랜차이즈 경영 활동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중요한 필독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맹점이 부담하는 가맹비는 평균 1천만원 수준이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가맹본부의 영업 전략의 수준이 한차원 높아짐으로써 국내의 가맹사업이 건전한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