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방방곡곡 放生법회
- 생명을 살리고 악업을 씻고…
‘불자들이여, 자비로운 마음으로 방생업을 행하라. 이 세상의 모든 남자는 다 나의 아버지였고 모든 여인은 나의 어머니였으니, 나의 세세생생으로 보면 그들로부터 태어나지 않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범망경〉
전국사찰서 연기와 자비 실천
낙산사 숲엔 ‘꽃씨 방생’눈길
불교의 핵심인 연기와 자비를 실천하기 위한 방생법회가 동안거 회향일이자 정월대보름인 오는 3월4일을 기점으로 전국 사찰에서 열린다. 서울 조계사(주지 원담스님)는 3월5일 오전 6시30분 의성 고운사로 방생법회를 떠난다. 한국조류보호협회가 보호하고 있는 천연기념물 수리부엉이 등의 새들을 날려 보내며 지난날의 악업을 참회하고 부처님 가르침의 의미를 되새긴다.
봉은사(주지 명진스님) 역시 오는 3월4일 양양 낙산사에서 방생을 실천한다. 일반적인 조류방생과는 달리 2005년 산불로 황폐화된 낙산사 숲을 복원하기 위해 꽃씨를 뿌릴 계획이어서 흥미롭다. 부천 석왕사(주지 영담스님)도 오는 27일 의성 고운사와 안동 봉정사에서 꿩을 날리며 방생법회를 갖는다. 부산 범어사(주지 대성스님)와 화성 용주사(주지 정호스님)도 각각 3월8일과 2월27일 구례 천은사와 완주 위봉사에서 방생법회를 봉행한다. 보은 법주사(주지 도공스님)도 오는 3월26일 포항 오어사와 경주 불국사에서 방생에 나선다.
조계종 군종특별교구본사(주지 일면스님)도 방생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일면스님은 남양주 불암사 신도들과 함께 3월4일 육군 21사단 군법당 도솔사에서 불자 장병 위문법회를 연다.
대구지역은 대구사원주지연합회 주관으로 3월4일 경주 감포 나정해수욕장에서 연합방생법회를 봉행한다. 이에 앞서 동화사에서 조실 진제스님의 동안거 해제 법문을 듣는다. 이와 함께 대구 법왕사는 오는 28일 새해 첫 방생법회를 여수에서 봉행한다. 이번 방생법회는 돌산대교 인근 선상에서 진행되며, 향일암을 참배하는 것을 끝으로 회향한다.
대구 영남불교대학 관음사는 오는 28일부터 3월8일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방생법회를 마련한다. 이날 의령 남강에서 방생법회를 봉행한 이후 사천 백천사와 마애사 마애삼존불을 순례한다.
영천 은해사는 오는 27일 충주 석종사로 방생법회를 떠난다. 은해사는 이날 충주 금봉산에서 꿩을 방생하고, 석종사 금봉선원장 혜국스님 법문을 듣는다. 또 경주 기림사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3월4일 오후 2시 감포 문무대왕릉에서 ‘국태민안 용왕대재’를 봉행한다.
김제 금산사(주지 원행스님)는 오는 26일 정초신중기도 회향 후 영광 불갑사, 마라난타사 일원에서 비둘기 방생법회를 봉행한다. 순천 송광사(주지 영조스님)는 오는 3월1일 강화 전등사, 정수사를 순례하며 방생법회를 봉행한다. 이날 동참비를 모아 관내 불우이웃을 돕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원주 구룡사(주지 원행스님)는 오는 24일 입재해 4월13일 회향식날 지역야생동물보호단체와 함께 ‘수륙방생대법회 및 영가천도법회’를 열고, 사찰 주변에서 고라니, 꿩, 독수리 등 30~50수를 야생에 풀어준다. 동해 삼화사(주지 원명스님)는 오는 4월19일 방생법회를 열고, 사찰 근처 무릉계곡에서 산천어 3000여 마리를 방생한다.
교구본사 등 대형 사찰을 중심으로 음력 정월대보름에 맞춰 여는 방생법회는 2000명 가까운 사부대중이 운집하는 불교계의 커다란 연중행사다. 위험에 처한 생명에 자유를 주면서 마음을 청정한다는 취지. 조류 및 어류방생이 주종을 이뤘으나 외래 어종의 무분별한 방류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논란이 돼, 최근엔 조류방생 위주로 진행된다.
조계종 환경위원회는 2002년 8월 〈방생지침서〉를 발간해 블루길 배스, 황소개구리, 붉은귀거북 등 방생금지 동물을 명시했다.
장영섭 허정철 임나정 어현경 기자
[불교신문 2304호/ 2월2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