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랫동안 여기 카페에서 정보도 많이 얻고해서, 조금이나 항공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저희 학교를 소개합니다. goodwin님이 캐나다에 많은 정보를 올려놓아서 그다지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저가 유학하고 취업하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을 올려볼까합니다.
우선 저희 학교는 대부분의 캐나다 유학생들이 많이 오는 토론토에 위치에있다.
학교 입학방법은 크게 세가지
1. 토플
2. 학교 자체 시험(에세이)
3. 캐나다 고등학교 크레디(영어, 수학)
셋중에 하나 만족하면 입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3번을 선택해서 속성(2개월만에 크레딧 받았음)으로 입학했습니다. 지금도 이 방법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우선 저희 학교가 다른 학교와 다른점은 AME-M,E과정을 1년동안 같이 수업합니다. 2학년때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두개를 다 하고 싶은분은 한과정이 끝나후 1년만 더하면 2개의 디플로마를 딸 수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곳에서 다른학교 다온 친구들을 보면 이런 커리큘럼이 아니더라고요..
저희학교 커리큘럼을 소개해드리지요. 제가 한국에서 이쪽관련 공부를 안해서 한국말로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Semester 1
Safety and Human Factors AIRC-109 ----------------안전교육입니다..한국말로 표현하기가 거시기하네요
Piston Engines and Propellers AIRC-110--------피스톤 엔진과 프로펠러
Sheet Metal & Aircraft Structures AIRC-111---------- 항공 기체
Tools, Materials & Processes AIRC-112---------툴과 관련된 이것저것 배움니다.
Theory of Flight AIRC-113------------비행기가 어떻게 날고 어떻게 이뤄어져있는지 이론공부
Aircraft Publications AIRC-114--------------항공 관련 문서 보는법
Aircraft Applied Mathematics AIRC-115----------------항공 수학인데...완젼 산수수준
Electrical Fundamentals AIRC-116----------------기초 전기
Avionics Fundamentals 1 AIRC-117---------------기초 항공전자 1
Semester 2
Turbine Engines AIRC-135-----------------터바인 엔진
Aircraft Hydraulics & Landing Gear AIRC-136------------하이드롤릭과 렌딩기어
Canadian Aviation Regulations AIRC-137-------------캐나다 항공법
Hangar - Maintenance Procedures AIRC-138---------------헹어에서 하는일(타이어교체. 올리어체크. 락와이어 등.)
Airframe Systems AIRC-139---------비행기에 달려있는 시스템들(산소마스크, 소화기,에어컨,히터 등)
Aircraft Solid State and Data Bus Logic AIRC-140------기초적인 전자쪽 이론을 배운듯하네요..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Avionics Fundamentals 2 AIRC-141--------------기초 항공전자 2
Power Generation and Distribution AIRC-142-------발전기랑 전기를 어떻게 공급하나 이런것 배운듯
Aircraft Instruments AIRC-143--------cockpit에 보이는 모든 instruments (vsi, rmi, hsi.clock 등)
여기까지는 AME-M과 E가 동시에 같이 배우고
3학기부터 E/M과정이 분리됩니다.
Semester 3
Avionics Installation Practices AIRC-257---------------에비오닉스 인스톨 과정
Avionics Troubleshooting Practices AIRC-258------------트러블슈팅과정 1
Communications Systems Maintenance AIRC-259----------라디오 시스템과정
Digital Avionics Practices AIRC-260------------디지털 1
Semester 4
Pulse Navigation Systems AIRC-261------------펄스 네비게이션과정(transponder,dme등)
Navigation Systems Maintenance AIRC-262------그냥 네비게이션과정(hf,vhf 등)
Digital Avionics Practices 2 AIRC-263---------디지털 2
Avionics Troubleshooting Practices 2 AIRC-264-------트러블슈팅 2
1학기부터 4학기까지 모든 수업이 이론 반 실기 반입니다. 이론수업은 당연히 교실에서 하고, 실기실습은 학교 hanger나 해당avionics shop에가서 직접 모든것을 하고 교수한테 보여주고 확인도장을 받아야합니다.
지랄같은것 다른과에 비해 일주일 먼저 학교 시작하고 한달늦게 끝난다는것니다..수업시간은 선택의 여지가없고 거의 아침에가서 저녁에 끝나는 한국 고등학교랑 비슷합니다.
모든 과목은 중간(30%) 기말(70%)고 이루워져있고, 각 과목 합계가 70%이상 그리고 출석률이 2년간 95%이상 이여야지 캐나다 정부에서 인정하는 accreditation을 받을수 있습니다. accreditation은 밑에 자세히 설명하겠음..졸업 조건은 이것보다 수월한 출석률 상관없이 60%이상이면 되는듯합니다.
AME 따는법
48개월간의 work experience in the aircraft maintenance industry (not manufature)
AMO서 경력을 쌓아야합니다. 비행기 제작회사에서 경력은 AME따는데 인정을 안해줍니다.
- 우선 basic traning을 받아야한다. Transport Canada에서 인정해주는 학교(ATO)에서 교육을 받는다.캐나다에 13개 학교가 있다고 하네요..학교마다 커리큘럼이 틀리기에..예로 내가 나온 centenial은 졸업을 하면 18개월의 경력을 인정해줍니다.. 단, 이 경력을 인정받을려면 위에서 말한 Accredition을 받아야합니다. 이거없이 그냥 졸업하면 48개의 경력을 필드에서 채워야합니다...학교 제대로 다녀야지 이익이되겠죠...
- 그러면 30개월의 work experience가 남게된다.
- 이제 취업을 해서 개인 log book에 AME의 sign을 받아간다..log book에 있는 tasks를 70% 이상 sign을 받고 30개월간 경력을 쌓는다.
- 이제 남은것은 Regulatory Exam..이건 각자 TC에 신청해서 보면됩니다..
취업하기...
제가 경험한것만을 쓰겠습니다. case by case니까요
유학생 신분으로 것 참으로 어렵네요..우선 영주권이상이면 그리 어려워보이지 않습니다. 시간을 갖고 천천히 하면되지만 유학생 신분이면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비자가 관련되어있어서...졸업 시험 점수 받은날 부터 3개월이내에 취업이 되지않으면, 비자가 더이상 연장이되지않기때문에 서둘러 job offer를 받아야합니다. 그나마 조금 좋아진것은 학교다니면서 취업 비자를 받을 수 있게되었다는것죠...제가 2학년때 이게 생겼어요..그러니 학교 다니면서 얼릉 얼릉 준비해야죠...하여튼 3개월안에 취업을 해야한다는 엄청난 부담감이 있죠..안되면 한국으로 돌아가야하니 말이니까요..
저희 학교의 경우는 교수님들이 총 19분입니다. M하고 E하고 합쳐서..대부분 현장에서 일했던 분들이라 인맥이있어 학교 거의 끝날때쯤 어디에서 사람 뽑으니, 원하는 사람은 레쥬메를 내라고합니다. 학교로 와서 인터뷰도 직접하고 뽑아가기도 하고요..
저희 avionics는 30명 조금 안되는 인원이였는데, 지금 제가 알기로는 몇명 빼고 취업이 다된듯 한데요...저희 학교는 한국이 매년 3-5명정도 있고요...이민자들 포함해서요...저와 같은 유학생 신분은 저랑 다른 친구 한명 더 있었고요...저희 둘과 취업 성공했습니다. 저의 1년 한국 유학생 선배들도 2명 모두 취업 성공했고요..
결과적으로 한국인 유학생 100% 취업인데요...제가 뒤돌아보면 상당히 다들 운이 좋은듯하네요...
1년 선배 한명은 diomond aircraft ------비자 만기 몇일 안 남기고 취업했어요..한국갈 준비중이였는데
다른 한명은 자동차 관련 회사라는데, 이분하고 연락이 안되서...
그리고 제 동기도 diomond aircraft -------학교 끝나자마자 했죠...이친구도 운이 좋았죠...우리과에서 5-6정도가 학기중에 같이 원서 넣고, 기다리는데..열심히 하는자가 얻는다고, 시험끝나자마자 본인이 직접 연락해서 가서 인터뷰보고 합격했어요...
저는 air tindi 에 취업했어요...저는 원서는 수십군데넣고 인터뷰는 5-6군데 보았죠...처음에는 영어 인터뷰라 힘들더니, 3-4번 하니까, 거의 묻는것도 똑같고해서 나중에는 준비도 없이 갔더요...
중요한것...요즘 후배들이 취업 어떻게 하냐고 물어봐서 job site를 모니터링 하고 있는데, 아주 유학생들한테는 불리한 조건이 저 취업 시즌때부터 올라오더라고요...그전에 못 본듯한데...대부분 항공사들이 공항에 붙어있고, hanger에서 일하기때문에, 영주권 이상자가 아니면 받을수 없는 공항 security pass를 붙입니다. 이거 유학생들은 못 받거든요...저도 일하는 도중에 이거 받으라고 회사에서 연락왔는데, 다행히 사장이 빨랑 영주권 따고 다음에 하라고...웃어 넘기더라고요...저거 없으면 사실상 공항 출입을 못하거든요..
하튼 간단히 말해서 resume를 coverletter와 넣으면, 제 경험에 비춰보면 그쪽에서 내가 마음에 들으면 1-2일 이내에 연락이 오고, 그 이상이면 안된거라 보시면 됩니다...그리고 전화로 인터뷰 날짜와 시간 정하고 가는거죠...가서 HR과 avionics supervosor랑 같이 앉아서 HR 메니저가 기본 인적 인성등 물어보고, 이제 avionics 전공관련 담당자가 전공 물어보고 합니다. 가끔 어떤회사의 경우는 지네 회사 설명만 잔뜩하고 hanger구경 시켜주고 끝나는 경우도 있고요...하여튼 이게 끝나면 집에 오면 됩니다. 집에와서 HR 메니져한테 thank you letter 날려주고, 기다리면 됩니다...최종적으로 그쪽에서 마음에 들면 다시 연락이 옵니다. 돈은 얼마이고, 우리 회사 복지는 이런이런 것들이 있다. 이 job offer를 받을것이냐고 물어봅니다. 여기서 yes하면 취업이 되고 일하러 가면 됩니다..
캐나다 AME들은 돈도 얼마나 받나 궁금하시겠죠....
제 주변 친구들과 제가 받는돈을 대충 해보면...처음 시작이 $12- $20 정도 입니다. 각자 회사마다 다르고, 회사 복지도 다르네요...다른 회사의 경우는 정확히 모르기도 하지만, 남의 연봉을 쓰는것은 그러니까 안쓸께요..
저희 회사의 경우는 probation기간이 6개월입니다. 복지 혜택은 probation이 끝나면서 지급됩니다. 우선 의료보험하고 치과되고요..자동차 기름하고 집에서 사용하는 기름 할인되고요...회사랑 연계된 비행기 티켓 할인되고요.이정도네요...회사가 그다지 크지 않아서 별 혜택이 없네요...그래도 월급은 큰 회사들보다 훨씬 많이 주죠...
연봉은 45000-48000불 정도..저희는 오버타임을 별로안해서 좋기도 하고, 돈 생각하면 나쁘기도 하고 그래요..캐나다는 오버타임하면 시간당1.5배 주거든요...공휴일에 일하면 2배로 나오고...그러니 시간되면 일찍일찍 가야해요..괜히 오랫있으면 일도 안하면서 돈받는 느낌이 들자나요...저는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8시-5시까지 하루 8시간 일합니다. 중간에 30분씩 2번 쉬고요. 점심시간 1시간 있고요...좋죠...쉬는시간도 일하는걸로 쳐주니까...호호..사실 avionics는 일하는 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더 많아요....
한국에 비하면 많이 받네 생각하시면 큰일나요..저 돈에는 연금, 보험료, 텍스등이 포함되어있어요...제가 실제로 수령하는돈은 한달에 3000불정도 밖에 안되니가요...1000불은 띠어가요...나쁜넘들!
아 휴가비도 있어요...매달 페이첵에 얼마 적립되었다고 찍히거든요...보통 일년에 유급휴가 2주 줘요...그 이상 쓰면 무급 휴가고요..2년후부턴 3주로 늘어나고요...5년후부터는 4주로 늘어나고요..또 오버타임할것을 휴가로 돌릴 수 있어요...가령 제가 오버타임할것을 돈으로 안받고 휴가로 저축하도 되는거에요..이건 선택사항이에요...bank라고 하는 제도이죠...
보너스는 크리스마스때 한번 나오고요...아직 제가 일년이 안되서 더 있을지는 모르지만, 하튼 보너스도 있어요...
제 생각에는 항공 유학을 마음 먹었다면, 많은 것들을 알아보고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그저 학교 입학정도까지만 알아보고 시작하면 나중에 졸업할때 끝일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나 제 동기는 운이 너무 좋은듯해서 취업이 되었지만, 여기서 3년간 살아보니 이곳 저곳에서 보이는 캐나다 제도가 상당히 보수적이라는것입니다.
한국에서 이쪽 경험이 있고, 직장 경력이 있으면, 제 생각에는 항공유학 추천입니다.
유학과 이민을 동시에 시작하시면 될듯하네요..
하지만, 저처럼 무경험이라면, 항공 유학은 더 고려해보시길...
첫댓글 어!! 저도 지금 센테니얼 다니는데.. 와웅~~ 부럽다~ 취업도 해서 돈도 벌구.. 음.. 지금 2학기 배우구 있는데 간당간당해요.. 공부를 안해서 그런지..음... 유학생 신분으로 취업하는걸 보니 대단한거 같아용!!... 저도 유학생이라. 그 고충을 뼈저리게 느껴서. 영어를 잘해야 하는데..음. 근데 대부분 선배들이 E과정을 듣드라구요.. 저는 아직도 결정을 못했어요.. M 과정이 더 땡기긴 더 땡기는데... 자세한걸 모르니깐요..다들 E를 가는거 보니깐.hahaha 음.. 아무쪼록 글 잘읽었구요. M 과정도 혹시 취업한 선배분들 있으면 이런 후기같은거 있었으면 하네요.. ㅋㅋ
아씨.. avionic 으로 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