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최초 장륜식 자주포 체코군 152mm Dana ShKH vz.77
번역 및 정리 미라지나이트 (www.compmania.co.kr king331@hanmail.net)
포는 오래전부터 전쟁수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무기중 하나였습니다.
보병의 진격에 앞서 무수한 포격으로 적진을 분쇄하고 작전중 요청에 따라 원거리에 지원사격을 해주는 현대의 포격술은 지난 2천여년넘게 많은 발전을 해왔죠…
특히 2차대전을 통해 포 자체에 기동성을 부여하려는 노력은 오늘날의 자주포 (自走砲, Self-propelled artillery) 로 발전하기에 이릅니다.
[최고의 자주포로 불리고 있는 독일의 PzH2000]
[30년 넘께 꾸준하게 쓰여온 미국의 M109A6 팔라딘 자주포는 신뢰성이 높은 자주포중 하나이다]
오늘날 많은 국가에서는 우수한 성능의 자주포를 개발하려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를 만족하는 국가들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우리의 자랑스런 k-9 역시 그런 무기중 하나입니다.)
이중 독특한 개념의 가진 자주포가 있습니다. 바로 장륜식 차량에 거대한 포를 장착한 체코군의 장륜식 자주포 체코군 152mm Dana ShKH vz.77 가 바로 그것입니다.
[자주포의 대부분이 궤도식차체를 쓰는데 반해 체코군 152mm Dana ShKH vz.77 는 장륜식 트럭을 베이스로 하는 자주포를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
152mm 차륜식 자주포 (model 77) 다나 (Dana) 는 Tatra T-815 트럭차체에 야포를 장착한 것으로 일반적인 궤도식 자주포의 개념과는 다른 독특한 개념을 가진 자주포 입니다.
[체코군의 152mm Dana ShKH vz.77 의 모습 궤도식 차량에 비해 장륜식의 차체는 비용과 운용비용이 저렴하다 도로가 발달해 있는 유럽에서는 활용가치가 더 높다고 할수 있다]
구 체코슬로바키아 (현재는 체코공화국과 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분리)에서 제작된 이 자주포는 8X8 방식의 장륜식 자주포로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궤도식의 차체에 포를 장착한 것과는 달리 트럭에 포를 장착한 것이 매우 큰 특징입니다.
[폴란드군의 152mm Dana ShKH vz.77 의 모습 폴란드는 총 111대의 다나 자주포를 도입 운용중에 있다]
이렇게 장륜식으로 만든 것은 물론 제작단가를 낮추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유럽의 경우 대부분 이 로마시대부터 도로가 발전하여 궤도식 차량보다 바퀴의 힘으로 이동하는 장륜식 차량의 기동이 쉽다는 이유에 있습니다.
[장륜식은 궤도식 차량에 비해 야지에서 기동성이 떨어질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베이스가 된 타트라 T815 8X8 트럭은 매우 뛰어난 기동성을 가지고 있다]
Dana는 1970년대 후반 체코의 ZTS사가 개발한 것으로 체코슬라바키아 공화국에서 도입하기로 한 러시아산 2S3 Akatsiya 자주포 대신 독자적인 자주포 개발을 하기로 하고 이어 개발에 성공 이를 구매를 결정한 것으로 1981년 채용이 결정되어 1994년까지 75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다나는 구형의 경우 7명의 승무원이 신형차량의 경우 5명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현재는 슬로바키아로 편입된 ZTS시기 판매를 하고 있으며 서방 표준의 155mm 포를 장착한 모델을 선보임과 동시에 같은 장비의 포탑을 T-72 차체에 장착한 모델도 제안중입니다.
Dana는 현재 Czech Republic, Libya, Poland, Russia, Slovakia등이 운용중입니다.
이 자주포의 특징은 장사정 및 고도의 정밀성과 빠른 발사속도입니다.
[다나는 장전과 발사 탄 추출이 모든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전자동화를 이룬 최초의 자주포이며 뛰어난 기동성을 발휘한다]
이를위해 다나는 체코제 타트라 T815 8X8 트럭을 베이스로 개발하게 되었으며 T815 8X8 트럭은 SKOT (OT-84) 장갑병력수송차의 베이스가 된 타트라 T813 8X8 트럭의 개량형 입니다.
[다나의 베이스 차체가 된 체코제 타트라 T815 8X8 트럭은 SKOT (OT-84) 장갑병력수송차의 베이스가 된 타트라 T813 8X8 트럭의 개량형으로 군용 및 민수용으로 널리 운용되고 있는 기동성과 신뢰성이 우수한 트럭이다]
이 트럭은 장거리 대형수송능력이 우수하여 군용 트럭으로도 많이 이용되는 차량 입니다.
[체코제 타트라 T815 8X8 트럭은 군용트럭외에 사진처럼 민수용으로 널리 팔려나가고 있는 매우 인기있는 차종중 하나이다]
[체코제 타트라 T815 8X8 트럭의 뛰어난 기동성을 잘 보여주는 동영상]
차체의 전면에는 조종실이 있고 뒤에는 보조동력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트럭 내부의 모습.. 동구권 메이커이다 보니 서방의 그것과는 매우 동떨어진 (?) 형태를 하고 있다]
[다나 자주포의 시현모습.. 이 자주포는 운용이 매우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조종수와 지휘관이 전방 캐빈에 있으며 포탑은 두부분으로 나누어져 그사이에 포가 위치합니다.
[다나 자주포는 트럭차체위에 거대한 포탑을 장착한 형태로 주포는 발사시 강력한 반동을 흡수하기 위해 포탑사이를 관통하듯한 형태로 장착되어 있다]
포탑 회전각은 케이블선으로 인해 225도로 제한되며 완전 자동 장전기를 갖추고 탄창에서 벨트식으로 장전됩니다. 모든 광학장비는 좌측포탑에 장착되어 사수가 장전수가 위치합니다. 장약장전수는 우측포탑에 위치하며 천정에는 해치가 있어 DhSK기관총이 장비되어 있고 60발의 탄이 차체에 탑재됩니다.
[주포로 사용되고 있는 D-20 152밀리 포는 소련에서 개발된 포로 매우 우수한 장거리 포중 하나이다]
여기에 장착되는 주포로는 구소련의 D-20 152mm 유탄포를 개조하여 구 체코슬로바키아의 ZTS사에서 생산된 포 입니다.
[주포로 사용되고 있는 D-20 152밀리 포는 소련에서 개발된 포로 매우 우수한 장거리 포중 하나이다]
탄약은 D-20 과 동일한 체계를 이용하며 탄중량 43.5kg에 통상 HE탄의 최대사거리는 약18.7Km 정도 입니다.
1) 152 mm OF, 최대사거리 18km의 고폭탄
2) 152 mm OFd, 최대 사거리 20km의 장사정 고폭탄
3) 152 mm Pp, 직접사격으로 장갑표적에 사용하는 대전차 고폭탄
여기에 체크슬로바키아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사거리 연장탄인 EOFd 를 이용하면 20.08km 의 사거리를 그리고 최신형 사거리 연장탄을 이용할 경우 서거리는 28.23Km 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개발되고 있는 자주포의 최대사거리 40킬로에는 턱없이 부족한 사거리 입니다.
이 자주포의 가장 큰 장점은 방열부터 발사의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으로 이는 완벽하게 설계된 자동장전장치에 의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포탑의 촤즉후부에는 장약통이 우측전부에는 체인으로 구동되는 케이스에서 포탄이 세트되어 수용되며 장전,사격, 탄피제거의 모든 과정이 버튼 하나만으로 작동되는 완벽한 자동발사 기능이 있습니다.
[차체 후방에는 좌우측으로 나누어진 구획이 있으며 이곳을 통해 포탄의 장전및 발사가 모두 전자동으로 이루어는 구조를 하고 있다]
이는 현재의 자주포들에는 너무나 당연한 기능이지만 개발 당시인 1980년대 초반에는 다나만이 가진 매우 진보된 기술중 하나였습니다.
이런 자동장전 발사기능으로 인해 다나는 분당 5발 정도의 발사가 가능하며 총 35발 이상의 포탄을 탑재하고 다닐수 있습니다.
[포발사시의 강력한 반동을 억제하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뒷면과 측면에는 차체를 고정하는 스페이드가 나와 지면과 단단하게 밀착하게 된다 이를 통해 18킬로에 달하는 사거리와 정교한 포격이 가능해진다]
다나 자주포는 이포를 통해 적의 야포, 박격포대의 파괴 지휘사령부의 괴멸처리및 화기거치장소, 무선통신설비, 교량 터날등의 구조물등의 파괴를 우선적으로 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 간접사격이 모두 가 가능하며 152mm 야포외에 부무장으로 12.7mm 대공기관총 (model 38/46), RPG-7 대전차 로켓등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차재 무장으로는 12.7 밀리 ddsh 기관총과 RPG 로켓포등의 무장을 다수 탑재하고 있다]
최신 자주포로는 다소 미홉한 성능… 하지만 저렴한 가격의 자주포
다나는 등장 당시에는 완벽한 자동화 시스템을 가진 최초의 차륜식 자주포로 높은 관심을 가진 자주포였지만 1990년대 들어 더 완벽한 성능을 가진 독일의 PzH200 나 한국의 K9 등의 최신 자주포등이 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많이 낮아진게 사실 입니다.
[다나 자주포의 개령형인 ShKH Ondava(온다바)의 모습 포신길이를 47구경으로 늘리고 정밀도를 높이는 개량을 가했지만 최대 사거리는 32킬로 미터 정도로 최신 자주포들이 40킬로 이상의 사거리들을 갖는대 비해서 여전히 열세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최신 자주포들이 40킬로급의 사거리와 TOT 발사기능등을 가진데 반해 다나의 최신 버전의 자주포인 152 mm ShKH Ondava(온다바) 에서 47구경의 포를 장착하여도 겨우 32킬로의 사거리만을 가진점은 날로 증가하는 최신 자주포의 시거리와 정확도면에서 많이 떨어지는 편 입니다.
하지만 다나는 장궤식 자주포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운용이 손쉬우며 운용에 드는 비용도 매우 저렴하여 체코를 비롯 Libya, Poland, Russia, Slovakia등이 이를 운용중에 있습니다.
실전 경험 역시 화려한 편인데 가까이는 그루지아 군이 다나를 이용 러시아군을 상태로 높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슬로바키아로 편입된 ZTS사가 제작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서방 표준의 155mm 포를 장착한 모델을 선보임과 동시에 같은 장비의 포탑을 T-72 차체에 장착한 모델도 제안중입으며 그외에 개량사럽을 통한 성능강화 사업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나는 최근 나토규격의 155밀리급의 주포를 장착한 155 mm ShKH Zuzana 라는 파생형을 생산중이다. 이는 서방제 자주포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전반적인 성능이 열세라 무기시장에서의 반응은 그리 좋치는 않다고 한다]
파생형
(1) 152 mm ShKH MODAN : DANA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사거리를 늘리고 정확도와 발사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업그레이드 내역은 신형 동력식, 차내 장착 조작 시스템으로 전투 효율을 향상시키고 조작을 단순하게 하여 승무원을 5명애서 4명으로 감소시켰습니다.
(2) 152 mm ShKH Ondava : 더 길어진 152 mm 포신 (47 구경), 신형 머즐 브레이크 (2 chamber),신형 장전시스템등을 시험한 형식
(3) 155 mm ShKH Zuzana : NATO 표준의 155 mm 야포를 장착한 형식 슬로바키아군이 1998년 처음으로 도입하여 16문을 배치하였고 2010년까지 더 많은 양을 도입할 예정
(4) 155 mm ShKH Himalaya : 슬로바키아가 추진중인 다음 단계의 155 mm 시스템으로 T-72 전차 차체에 ShKH Zuzana 포탑시스템을 장착하려는 계획.
|
[최근 개발을 완료하여 배치했거나 개발중인 자주포들은 최대 사거리 40킬로 이상 여러발의 포탄을 한곳이 시간차로 집중공격하는 TOT 포격등 정교함과 빠른 발사능력을 두루 갖춘 자주포가 개발생산되고 있다 독일의 PzH2000 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성능을 가진 자주포르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K-9 역시 그런 자주포중 하나이다]
[아프간에 투입되어 활동중인 폴란드군 소속의 다나 자주포의 모습.. 이 자주포는 비록 전반적인 성능을 서방의 최신 자주포에 비해 떨어지지만 운용이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으로 당분간 계속 운용될것으로 보인다]
제원
Combat weight 29 500 kg
engine air cooled diesel Tatra T930-34 253,7 kW
length 11,356 m
width 3 m
height 3,53 m
Crew 5 persons
Max. speed 80 km/h (25 km/h)
Cruising range 800 km (400 km)
Rate of fire 4 rds/min
Elevation -4° to +70°
Traverse ±45°
Max. range of gun fire 18,000 m
참고 싸이트 및 참고서적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방과학연구소 (http://www.add.re.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 대백과 사전 (http://en.wikipedia.org/wiki/152mm_SpGH_DANA)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NGC.다큐먼터리 진화하는 전투병기-TANK 편
디스커버리 채널 다큐먼터리 세계의 TOP 10 최고의 전차편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 (history 체널 )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9.28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글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틀린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첫댓글 하비두목(HOBBY B0SS)이 곧 발매해줄 날이 벌써부터 기다려지는군요^^;;
총알을 가득 장전해 두어야 겠습니다^^
올 10월에 하비보스사에서 출시예정 입니다.국내에는 11월쯤 입고 예정입니다.
주인장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11월경에 입하되면 12월초에 잠시 귀국하니까 국내에서 구입해 가면 좋을것 같네요^^
하비보스 키트가격이 일본현지보다 국내가 많이 저렴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