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6일, 오전 1시 30분경,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 항만(Baltimore Bay) 입구에서 싱가포르 소속,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파타프스코 강(patapsco river)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695번 고속도로,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Francis Scott Key Bridge) 교각을 들이받은 후 붕괴되어 작업 중이던 인부들과 함께 최소 7대의 차량이 파타프스코 강으로 흘러 들어가 20여 명의 실종자 수색 및 구조 작업이 진행 중 이라며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 지사는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저희는 새벽 4시 50분경 고난주간 새벽기도회에 참여하기 위해 교회로 향하며 평소보다 새벽시간에 교통 체증이 많이 증가하였음을 느꼈습니다. 95번, 695번 고속도로의 전광판에는 비상등이 반짝이며 "키 브리지" 사고로 인하여 다리가 폐쇄되었음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사고가 일어난 "키 브리지" 쪽으로 통행은 잘하지 않지만, 이곳 메릴랜드 주에는 인터스테이트 "유로 고속도로, 해저 터널, 메이저 다리" 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 사고가 일어난 "Francis Scott Key Bridge"는 거의 50년 동안 Patapsco 강과 볼티모어 항구 외부를 통해 1-695 교통의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키 브리지(Key Bridge)로 알려진 이 다리는 역사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규모와 구조로 인해 이 지역의 주요 교통 경로입니다.
메릴랜드 교통 당국이 볼티모어 항만 터널을 보완하기 위해 두 번째 항만 횡단을 조사하기 위하여 1960 대에 처음은 해저 터널 시스템을 건설 제안을 했지만 입찰 가격이 예상 가격을 훨씬 초과하자 그들은 현재의 4차선 교량의 건설 계획을 1971년에 승인되어 시작했지만 예정 보다 몇 년 뒤쳐졌고 예산도 수백만 달러를 초과했습니다. 5년의 공사 끝에 1977년 3월에 개통되었으며 약 1억 1천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된 The Key Bridge는 완공되기 1년 전, 다리 이름은 1814년 포트 맥헨리 (Fort McHanry)에 대한 영국 해군의 포격을 지켜보며 미국 국가 Star-Spangle Banner의 가사를 쓴 메릴랜드 사람 "Francis Scott Key"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길이는 8,500피트가 넘고 주요 구간의 길이는 1,200피트이며, 미국 국기 색상의 부표는 현재 다리가 서 있는 곳에서 약 100야드 떨어진 곳에 포격 당시 Key의 배가 있던 자리를 표시합니다.
3월 26일, 새벽 1시에 벌티모어 항만에서 출항한 길이 948피트의 싱가포르 국적 화물선 달리 9 Dali)는 프란시스 스콧 키 다리를 향하여 약 9노트(약 9 m/h)의 속도로 운영했습니다. 30분 후 충돌이 발생하기 전에 선박의 승무원은 선박의 동력이 상실되었음을 벌티모어 당국에 무선으로 "메이데이" "메이데이"를 외치며 비상 상황을 보고 하여 메릴랜드 교통국 경찰이 695번 인트스테이트 다리 위 양쪽 입구에서 차량 통행을 통제하여 다리 위로 운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실지로 사고가 일어날 때의 영상을 보면 다리 위에서 통행하는 차량의 헤드라이트 불빛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무어"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수많은 인명과 재산을 사전에 방지한 "교통국과 경찰들이 영웅이다"라고 말했으며 이번 충돌이 테러 공격이었다는 증거는 없다고 했으며 그는 언제, 어떤 비용이 드는지 추정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지적했지만 다리를 재건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아래의 실지 비디오를 사진으로 그래픽 하여 선박의 충돌 직전(1)과 충돌 후 다리가 붕괴(6) 되는 실시 상황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벌티모어 항만으로 출/입항하는 모든 대형 선박은 메릴랜드 법에 따라 항구를 통과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조종사가 안전을 위해 운영 중이었다고 합니다. 새벽 1시 29분 충돌 당시의 영상에는 컨테이너 선박이 연기를 품어며 교량 지지대와 충돌해 구조물의 상당 부분이 빠르게 붕괴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국가교통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가 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충돌 직전에는 선박의 조명이 여러 번 켜지고 꺼지는 것처럼 보였으며 선박의 동력이 손실되면 조항을 잃게 되어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했습니다.
충돌 사고가 발생한 지 몇 시간 뒤인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볼티모어 소방국장 제임스 윌리스는 당국이 소나를 사용해 물속에서 차량의 존재를 감지했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지역의 물 깊이는 약 50피트(약 18m) 입니다. "네덜란드 루" 미국 하원의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미국 해안경비대의 초기 보고에 의하면 탑승한 항만 조종사가 "사고 전 전원 문제, 교량에 대한 다중 경보 및 추진력 상실"을 보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이 다리는 2023년에 1,240만대 이상의 상업용 차량과 승용차를 운송했으며, 이는 하루에 34,000 대에 해당합니다. 볼티모어 항구는 여전히 터미널 내부에서 하역 작업 및 트럭을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항구를 드나드는 선박 교통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상업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볼티모어 카운티 집행관인 조니 올스제프스키 주니어(Johnny Olszewski Jr)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수색 및 구조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낙진으로 인해 앞으로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키 브리지(Key Bridge)를 마주한 물 위에 사는 프리실라 톰슨(Prischilla Thompson)은 한밤중에 강철이 부서지는 끔찍한 소리에 잠에서 깨어났었고, "집 문 바로 밖에서 큰 사고가 난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해안경비대는 수색 및 구조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헬리콥터와 보트 4척을 배치했으며 경찰 헬리콥터도 여러 대가 사고 지역을 순회하고 있었습니다. 당국은 구조 활동의 일환으로 음파 탐지기와 수중 드론을 활용하고 있지만 다이버들은 수온, 조수, 어둠에 맞서 싸워왔다고 전했으며, 국립 부표 센터는 오전 4시에 파테프스코 지역의 수온이 49도, 그리고 기온은 41도였으며 바람은 약했습니다.
싱가포르 국적의 Dali 화물선박은 2015년에 건조되었으며 버지니아 주 노 퍽( norfolk,Virginia)에서 도착하여 선적을 마친후 오전 1시쯤 벌티모어 항구를 떠났습니다. 달리호의 소유주와 관리자들은 성명을 통해 배에 타고 있던 인도인 승무원 22명과 조종사 2명이 모두 "신상 파악됐고 부상자는 보고 되지 않았다" 고 밝혔습니다.
Dali 는 2014년 7월 한국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건조 되었어며 배수량은 148,984 톤 입니다. "현대 9000 와이드 빔" 설계를 기반으로 총 8척의 선박 중 하나이며, 조타실을 후방 3/4에서 더 앞쪽 위치로 재배치하여 컨테이너 용량을 9,034TEU에서 9,962TEU로 늘리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6년 7월 11일, Dali는 벨기에 앤트워프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부두와 충돌하여 선미와 선미 부분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습니다. 부두도 파손되어 화물 취급 작업을 위해 폐쇄되었습니다. 보고된 부상이나 수질 오염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사고 당시 선박은 Oceanbulk Maritime(그리스 회사) 소유였으며 Maersk가 용선했습니다.
글/그래픽: 孫永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