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이너 키 (minor Key) 꾸밈음 종류
마이너 키는 메이져 병행조인 4개의 키를 예로 들었습니다.
① A minor꾸밈음 종류
어프로치 노트 1
위보조음(프랄트릴) 1
아래 보조음(모르덴트) 2
더블 어프로치 노트 (두음 꾸밈음) 2
트리플 어프로치 노트(세음 꾸밈음) 3
이중 꾸밈음 3
A 마이너 키는 C 메이져 키의 병행조입니다. 기장 기초가 되는 키입니다. A마이너 키는 화성적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했습니다. 작곡가들이 거의가 화성적 마이너 스케일로 작곡을 하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한 악보는 A 마이너 키로 이조하여 부시면 연주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속주 운지가 가능하고 테너의 경우 저음 C 음이 내기 좋고, 알토의 경우 고음을 내기 좋습니다.
1p
어프로치 노트는 한마디에 2박자로 단위로 배열했지만 1박 단위의 음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40
변형1 상행 악보 어프로치 노트는 대부분 아래에서 꾸며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혹 위에서 꾸며 주며 상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형1 하행 악보 어프로치 노트는 위에서 꾸며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혹 아래에서 꾸며 주면서 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형 2 상행악보는 위보조음을 사용하여 상행하면서 꾸며 주는 악보입니다. 위보조음 꾸밈음을 클래식에서는 프랄트릴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주할 때 <따 다라> 애드립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꾸밈음입니다.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도시 일 경우 오른쪽 사이드 키를 사용하여야 좋습니다.
도레도 일 경우 왼쪽 팜키를 사용하여야 빠르게 연주 할 수 있습니다.
변형 2 하행악보는 위보조음을 사용하여 하행하면서 꾸며 주는 악보입니다. 위 보조음 꾸밈음을 클래식에서는 역시 프랄트릴이라고 합니다. 표기는 8분음표로 했지만 연주는 16분음표이상의 단위로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p
변형3 상행 악보는 아래 보조음을 사용해서 상행하면서 꾸며 주는 악보입니다. 클래식에서는 모르덴트라고 합니다. 이 테크닉은 상행 순차진행하는 경우에도 사용하지만 특히 도약진행 할 때 사용하면 멋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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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도 일 경우 오른 쪽 사이드 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 도# 레 일 경우 대체운지를 사용하여야 편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전체 레 운지를 한 상태에서 즉 손가락은 그대로 운지 한 상태에 왼쪽 검지 중지 두 개만 떼면 도# 소리가 나옵니다. 그 다음 두 손가락을 그대로 운지하면 레가 나옵니다. 전체 손가락을 움직일 필요가 없으니까 간단하지요. 이렇게 하는 것이 운지가 빠르게 연결이 되므로 역시 연습을 많이 해야 속주가 가능합니다.
변형3 하행 악보는 역시 아래 보조음을 사용하여 하행하고 있습니다. 클래식에서는 모르덴트라고 합니다. 이 테크닉은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행하는 경우보다 상행 할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변형4 상행 악보는 두음 꾸밈음 즉 더블어프로치 노트를 사용하여 상행하면서 꾸며 주는 악보입니다. 상행하는 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변형4 하행악보는 두음 꾸밈음 즉 더블어프로치 노트를 사용하여 하행하면서 꾸며 주는 악보입니다. 하행하는 음에도 사용해도 좋습니다.
첫마디 시 라 솔# 는 결국 E7 코드톤이 되므로 꾸밈음이 도미넌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재미있는 애드립 연주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