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감(減)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누구나 모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느낄 감(感), 한할 감(憾), 덜 감(减), 함 감(椷)자들은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가감(加減) 감법(減法) 감산(減算) 가감승제(加減乘除) 감축(減縮) 감량(減量)
볼 감(監)자는 눈을 표시한 신하 신(臣)자에 엎드려 있는 모양을 한 ‘𠂉’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릇 명(皿)자는 대야에 물을 담은 것을 뜻합니다. 대야에 담긴 물을 허리를 굽혀 바라보면서 자기 자신의 얼굴을 대야에 담긴 물에 비추어 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볼 감(監)자는 대야에 담긴 물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바라보는 모양을 글자로 만들었다고 보는 설입니다. 그러나 제사상을 차린 것을 살펴보는 모양을 글자로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교감(校監) 감독(監督) 감사(監事) 감수(監修) 도감(都監) 감옥(監獄) 국감(國監)
느낄 감(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모두 그렇다는 뜻으로 창 과(戈)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 짤 감(堿)자들은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감동(感動) 감격(感激) 감탄(感歎) 감상(感想) 감상(感傷) 감상(感賞)
어깨 갑(胛)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갑옷 갑(甲)자를 했습니다. 갑옷 갑(甲)자는 거북의 등껍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갑골(胛骨) 견갑골(肩胛骨) 견갑(肩胛) 견갑근(肩胛筋)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