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T 2023년 3월호
표지에서 SOTA의 소개가 있었고, "어떤 운용이 체이서에게 환영받을 것인가"라는 기사를 WW7D, Darryl Holman씨가 투고하셨기 때문에 간단히 소개하고 싶습니다.
기사는 등산에 관한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무선에 대한 기술면이나 운용면에서 액티베이터가 조심하는 편이 더 체이서가 좋아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쓰여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은 여러분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SOTA를 최근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서 요점만 기재해 둡니다.
1. 신호 강도의 개선입니다.
SOTA는 보통 액티베타와 체이서의 설비 밸런스가 크게 다릅니다. 산악 이동국은 몇 W 정도의 출력을 지상 높이의 가설 안테나로부터 송수신하고, 체이서는 이 몇 배의 출력과 상설 안테나로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신호 강도 개선입니다. 배터리나 앰프 등의 중량 부담을 늘리지 않고 개선하려면 안테나 효율 개선이 필요합니다.이를 위해서는 엔드페드 안테나 또는 링크 다이폴(기보시 다이폴)이 유효합니다. 특히 지향성 측면에서 엔드페드가 유효합니다. 또한 리그 세팅이나 마이크 게인도 적절히 조정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운용 주파수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SOTA 서비스를 하기 위해 장단기 교신에 적합한 주파수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는 14MHz에서의 운용이 많지만 근거리와의 교신을 위해서는 로우밴드도 사용하고 운용시간과 운용밴드의 적절한 조합으로 국내에서 해외와 광범위하게 체이서로부터 불려 받을 수 있습니다.
3. SOTA 운용방법.
SOTA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파수로 나오는 것: 예를 들어 14MHz CW라면 14.061~14.068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SB의 운용 주파수는 명확하지 않지만 대체로 밴드 위쪽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응답을 빨리 한다: 부르면 바로 응답하도록 합시다. 로그 입력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CW 메모리나 보이스 메모리를 사용하여 CQ나 정형 QSO 내용의 부분을 송출함으로써 자신이 로깅을 할 시간을 벌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적인 QSO: 파일업이 되어 있을 때는 QSO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많은 체이서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롱 QSO는 피해야 합니다.
파일업 컨트롤하기: 액티베타의 행동은 체이서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파일업 시 QSO 시간도 액티베타가 필요한 것만 짧게 전달하는 QSO를 함으로써 체이서도 같은 움직임이 됩니다. 또한 CQ 후 파일업에서 체이서의 롱콜로 마지막으로 들렸던 국을 취하도록 하면 그것이 유효하다는 것이 체이서에게 전해져 끝없이 롱콜이 계속됩니다. 처음 들린 국을 계속 취함으로써 크게 QSO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교신 패턴을 고정한다: CW에서는 교신의 마지막에 「73. .」로 끝난다든가, SSB 때는 「73 이쪽은 (자국 콜사인) QRZ?」등으로 패턴을 정해 두면 약한 신호에 대한 양해도가 높아집니다.
S2S(산악간) 교신을 우선시한다: 자신과 마찬가지로 산 정상에서 운용하고 있는 국은 작은 설비로 불러주고 있습니다. 때때로 S2S는 없는지를 교신 사이에 넣어 S2S 지정으로 콜백 시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 통화 송출: 아무리 파일업으로 QSO 효율을 높이고 싶은 상태라도 QSO 중에 반드시 한 번은 자신의 콜사인을 송출합니다.이것은 의무이기도 합니다.대부분의 체이서는 이미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SOTA 산악 ID를 매번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정보가 없다면 물어볼 것입니다. S2S의 경우 체이서 측에서 SOTA 산악 ID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 포네틱스 코드 사용하기: 자신의 콜사인이나 SOTA 산악 ID를 보낼 때는 표준 포네틱 코드를 사용하세요.
페이딩 대책을 한다: 액티베타로부터의 신호는 미미하므로 페이딩으로 인해 QSO 도중에 체이서가 잡히지 않게 되어 응답이 반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이럴 때는 전달 내용을 상대국 콜사인에서 모두 리피트 합시다. 2차 송출은 짧게 해도 될 것 같습니다.예를 들면 「(상대국 콜사인) 5NN 5NN (상대국 콜사인) BK」등. 이것으로 상대가 취할 확률은 훨씬 올라갑니다.
SOTA Watch 2에 스포트를 한다: SOTA Watch 2에서는 경보를 포함하여 셀프 스폿도 허용됩니다. 가능한 셀프 스폿을 합시다. 경보를 미리 올려두면 CW에서는 자동 스폿의 구조(RBN과의 연계 RBNHole)가 있습니다.
테스트 신호임을 선언하다: 운용 전에 안테나 조정 등으로 테스트 신호를 보낼 때는 테스트 신호임을 분명히 합시다. 스팟에서는 많은 체이서가 기다리고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내용은 일본 JA1CTV 오엠님의 업무일지에 게시된 내용을 papago 로 번역했습니다.
첫댓글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공감이 되는 지침서입니다
모두가 슬기롭고 효율적인 SOTA 운용을 통해 많은 국 만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