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3장 1-10절.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일으킴. 요약설교
1절.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베드로와 요한’ 두 사람은 특히 친밀한 사도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유월절을 준비시키실 때도 두 사람을 보내셨고(누가복음 22:8), 예수님이 부활하신 무덤에도 같이 달려갔고(요한복음 20:3), 대제사장 앞에서 심문을 받을 때도 같이 있었고(사도행전 4:19), 예루살렘 교회가 사마리아 지역 새신자들을 위해 지도자를 파송할 때도 이 두 사람을 파송했습니다(사도행전 8:14).
‘제 구시 기도 시간’이란 유대인이 하루에 기도 시간을 셋으로 구분한데 따른 것인데, 오전 9시와 저녁 제사드릴 때인 오후 3시와 해질무렵인 저녁 6시에 세 번 기도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2절.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미문’이란 놋으로 덧씌워서(bronze sheathed) 아름답게 보인 문인데, 니카노르 문(Nicanor gate)이라고도 하는 성전 동쪽의 출입문입니다.
즉 이방인의 뜰(court of Gentile)에서 여인의 뜰(court of women)로 들어가는 입구 문이었습니다.
3절.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구걸한다는 것은 구제금을 달라고 하는 것인데, ‘구제금’(ἐλεημοσύνην)은 원래 ‘긍휼, 자비’(mercy, pity)란 뜻인데, ‘구제금’(alms)이란 의미로도 쓰입니다.
4절.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5절.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절.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란 초대교회 당시 베드로와 같은 사도도 물질적으로 가진 것이 없었고, 재산을 가진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바친 공동재산을 통해서 필요를 채울 수 있을 뿐인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오히려 사도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하고, 교회의 재산 관리는 집사님들이 수행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6:4-5)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져오고 있습니다.
유명한 토마스 아퀴나스가 당시 교황(이노센티우스 2세)을 찾아갔을 때, 교황은 많은 돈을 세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교황은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이제 교회는 은과 금이 내게 없다’고 말하는 시대는 지나갔소”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토마스 아퀴나스가 교황에게 “옳습니다. 교황이시여. 그러나 이제 교회는 일어나 걸어라고 말할 권능은 잃어버렸습니다”라고 했습니다(C.A. Lapidanus. by Baker).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란 베드로와 요한의 권능이 아니라, 그리스도 되신 예수님의 권위로(by the authority of Christ)란 뜻입니다.
7절.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8절.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함께 성전에 들어간다’는 것은 이방인의 뜰에서 여인의 뜰로 들어가고, 다시 유대인의 뜰로 들어가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방인의 뜰에서 여인의 뜰로 들어가는 것은 서쪽으로 들어가고, 여인의 뜰에서 유대인의 뜰로 들어가는 것은 북쪽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었습니다.
9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10절.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나면서부터 앉은뱅이였던 사람이 베드로 사도를 통해서 기적적으로 나은 사실은 산헤드린 공회원들도 부인할 수 없는 참된 기적 사건이었습니다(사도행전 4:14).
앉은뱅이 거지
1. 성전 미문은 매우 아름다웠지만, 비참한 앉은뱅이 거지가 앉아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 세상은 화려한 것 같지만, 내적으로는 비참한 곳입니다.
2. 앉은뱅이 거지는 물질을 구걸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영적인 문제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6장 33절에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하시리라>고 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
1. 두 사도는 인간적으로는 나이로 보나 성격으로 보나 잘 안 맞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도 생활 하는 가운데 가장 잘 어울리는 콤비가 되었습니다.
즉 두 사도는 제 9시 즉 오후 3시에도 함께 성전에 가서 기도하는 경건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렇게 둘이서 신앙적으로 잘 통했기 때문에, 최후의 만찬석에서도 베드로가 요한에게 머릿짓으로 누가 예수님을 팔 것인지 물어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부활하신 무덤에 달려갈 때도 베드로와 요한이 함께 달려갔습니다.
2. 두 사람은 앉은뱅이를 주목하여 보았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지나쳐버리는 사회적인 문제들을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야고보서 1장 27절에 참된 경건은 고와와 과부를 환난 중에 돌아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3 두 사도는 보다 더 근본적인 것을 주었습니다.
즉 거지는 물질을 구했지만 두 사도는 거지가 동냥을 안 해도 될 치료를 베풀어주었습니다.
뿐 만 아니라 두 사도는 앉은뱅이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걷는 믿음과 기적>을 베풀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이 앉은뱅이 거지가 예수님을 믿는 천국 백성이 되게 했습니다.
4. 한 걸음 나아가서 이 두 사도는 앉은뱅이 치료 사건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복음을 전했습니다.
즉 사도행전 3장 19절에서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무엇을 바라보아야 할까요?
(1) 은과 금을 바라보지 말아야 합니다.
(2) 사람을 바라보지 말아야 합니다.
예레미야 17:5-9. 무릇 사람을 믿으며 육신으로 그의 힘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이사야 2: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數)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
시편 118: 8-9. 여호와께 피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 여호와께 피함이 방백들을 신뢰함보다 낫도다.
(3) 예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사도행전 3:6. 내게 은과 금은 없지만,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어라
히브리서 12장 2절 말씀과 같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2. 앉은뱅이 신앙에서 벗어나서 일어나 걸어야 합니다.
(1) 복음성가(최용덕 작사 작곡): 나의 등 뒤에서 나를 도우시는 주, 나의 인생길에서 지치고 곤하여 매일처럼 주저앉고 싶을 때 나를 밀어주시네. 일어나 걸어라. 내가 새 힘을 주리니 일어나 너 걸어라. 내 너를 도우리
(2) 얻어먹는 거지 인생을 살지 말고, 일어나 걸어 다니면서 스스로 먹을 것을 구하는 건강한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스스로 기도하고, 스스로 성경 말씀을 통해서 영적 양식을 얻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전도하고, 선행과 봉사를 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날마다 성령 충만하시고, 주님과 동행하시고, 복된 생활 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