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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브랜드 | 국가 | 점유율 |
1 | 홍콩 | 17.1 | |
2 | 홍콩 | 10.3 | |
3 | 홍콩 | 8.8 | |
4 | 프랑스 | 2.5 | |
5 | 미국 | 2.4 | |
6 | 이탈리아 | 2.2 | |
7 | 영국 | 0.9 | |
8 | 스위스 | 0.6 | |
9 | 덴마크 | 0.5 | |
10 | 프랑스 | 0.3 |
자료원: Euromonitor, 각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종합
□ 홍콩 주얼리 브랜드 및 트렌드
ㅇ Chow Tai Fook(周大福)
자료원: Chow Tai Fook 홈페이지
- Chow Tai Fook은 전 세계 2585개(2018년 3월 31일 기준) 체인점이 있는 전 세계 가장 큰 주얼리 유통기업임. 중국 2449개, 홍콩 80개, 대만 22개, 마카오 19개이며 한국에도 2015년부터 진출해 현재 7개 직영점이 있음.
- 1929년도에 설립했으며 올해 89년째 사업을 이어가고 있음. 2018년 3월 31일 기준 연 매출 591억5000만 홍콩달러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음. 현재 2만9200여 명의 직원이 있으며 그중 78.1%가 중국인, 21.9%가 홍콩, 마카오 및 기타 국가 국적자로 구성됨.
- Chow Tai Fook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및 마카오 사치품 시장은 대부분 관광객이 소비자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주 고객층임. 관광객들의 소비 형태가 바뀌면서 Chow Tai Fook은 2017년 9개 직영점을 철수했으며 2018년에도 오프라인 판매는 계속 축소하는 대신 온라인 판매를 확대할 예정임.
- 홍콩 및 마카오 시장의 매출액 절반 이상은 중국인 관광객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수요에 맞게 직영점 컨셉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음. 최근 Chow Tai Fook은 노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젊은 층을 공략하는 새로운 브랜드인 ‘Monolougue’, ‘SOINLOVE’를 출시했음.
ㅇ Chow Sang Sang(周生生)
자료원: Chow Sang Sang 홈페이지
- 홍콩 주얼리업계 2위인 Chow Sang Sang은 3년간 매출액이 하락세였으나 2017년 총매출액이 166억3000만 홍콩달러로 전년 대비 3.4% 증가함. 2017년 연말 기준 119개 도시에 422개 직영점이 있음. 직원 수는 총 9120명으로 중국인이 총 7521명, 홍콩인이 1359명으로 집계됨.
- Chow Sang Sang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매출액이 80억3000만 홍콩달러로 전체 매출의 48.2%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온라인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골드 제품 판매 비중이 중국 전체 매출의 14%를 차지하고 있음.
- Chow Sang Sang은 결혼 예물 위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산하 브랜드는 주얼리 품목을 반지, 팔찌, 귀걸이 등으로 세분화해 만든 브랜드이며 품목별로 전문성을 갖추려는 것으로 보임. 디자인은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음.
ㅇ Luk Fook Jewellery(六福珠寶)
자료원: Luk Fook Jewellery 홈페이지
- Luk Fook Jewellery는 2018년 3월 31일 기준 총매출액 145억7000만 홍콩달러(+13.8%)이며, 전 세계 1631개 직영점을 가진 기업임. 작년 중국 온라인 매출액이 88.7% 증가했으며 중국 전체 수익의 15.5%를 차지함. 온라인 매출은 홍콩 주얼리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중국, 홍콩, 마카오 및 해외에 중산층 이상 소비자, 결혼 준비 부부, 어린이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음. 해당 기업은 주얼리 사치품을 대중화하려는 포지셔닝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마라톤 대회, 개띠 해를 맞이해 홍보모델 ‘견’ 콘테스트, 미스 홍콩 왕관 협찬 등의 마케팅을 진행함.
- 중국 정부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지난 5년간 매년 1000만 쌍이 결혼을 했다고 함. Luk Fook Jewellery는 홍콩에서 열리는 결혼 박람회, 고급 호텔 등과 협업해 동·서양식의 결혼 예물을 출시했다고 함. 또한 중국이 두 자녀 정책을 실시하면서 어린이 주얼리 시장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어른, 아이 가릴 것 없이 모두 좋아하는 ‘리락쿠마’ 캐릭터 상품을 제작해 가족 단위로 함께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도 디자인하고 있음.
ㅇ Chow Tai Fook 주얼리로 보는 중국 및 홍콩 트렌드(귀걸이, 목걸이, 팔찌 위주)
- 중국 럭셔리 비즈니스 신문사 Jing Daily에 따르면 젊은 층 소비 증가에 따라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고객 수가 증가하고 있음. 홍콩 젊은 소비자들이 2016년까지만 해도 온라인 결제 안전성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 수가 40%를 웃돌았으나, 2017년에는 29% 하락했음.
- 홍콩 주얼리 브랜드들은 모두 온라인 쇼핑몰을 더욱 강화하고 있음. Chow Tai Fook 온라인 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귀걸이 제품 중 매출액 높은 순으로 검색한 결과 홍콩은 디즈니 캐릭터, 별, 입술 디자인의 골드, 화이트 골드, 실버 제품이 인기 상품으로 나타남.
- 중국은 왕관, 장미, 링 등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롱 드롭 귀걸이가 인기를 끌고 있음.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온라인 판매점 귀걸이 판매순
자료원: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홈페이지
- 목걸이 품목은 홍콩과 중국인 소비자 취향에 다소 차이가 있음. 중국 소비자들은 화려한 것보다 심플한 디자인인 왕관, 하트 디자인의 목걸이 또는 목걸이 줄만 구매하는 고객이 많고 홍콩은 디즈니 및 스타워즈 캐릭터로 만든 925 실버 펜던트 제품이 주요 구매 상품임.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온라인 판매점 목걸이 판매 순
자료원: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홈페이지
- 팔찌 품목에서 홍콩은 925 실버, 진주로 만든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디즈니사 캐릭터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은 금, 925 실버, 진주, 가죽 팔찌로, 디자인은 십자가, 하트, 원형, 정사각형, 물결무늬 등이 있음. 인기 제품은 한 달에 557개가 판매된다고 함.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온라인 판매점 팔찌 판매 순
자료원: Chow Tai Fook 홍콩 및 중국 홈페이지
□ 시사점
ㅇ 홍콩 주얼리 매출의 대부분은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 Chow Tai Fook, Chow Sang Sang, Luk Fook Jewellery 홍콩 주얼리 브랜드는 이제 중국의 고소득층 및 결혼 준비 부부뿐만 아니라 중산층 및 젊은 층을 새로운 시장으로 포착해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꾸준히 펼치고 있음.
- 세 브랜드는 모두 온라인 유통채널을 강화하고 있으며 직영점을 점차 o2o(Online to Offline)몰로 개선할 계획임.
ㅇ 홍콩 소비자는 금보다는 은, 중국 소비자는 금제품 선호
- Chow Tai Fook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주얼리 품목별 매출량 순으로 필터링한 결과 홍콩 소비자들은 디즈니 캐릭터 디자인에 인기가 높았고 중국 소비자들은 지나치게 화려한 것보다 적당히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금제품의 선호도가 높았음.
- 프랑스 파인 주얼리 관계자에 따르면 홍콩, 중국 소비자는 온라인 숍을 통해 디자인이 심플하고 중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고가 제품은 직영점에 방문해서 직접 착용을 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함.
자료원: Nielsen, Euromonitor, 홍콩 무역발전국(HKTDC), 주얼리 브랜드 홈페이지, Chow Tai Fook, Chow Sang Sang, Luk Fook Jewellery Annual Report,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