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향녀(還鄕女)과 호로자(胡虜子) ♣
우리들은 평소 남자관계가 복잡한 여자를 나쁘게 욕할 때 “환향년"또는 "화냥년"이라 하고
그리고 버릇없이 못된짖을 하는 남자들을 욕할 때 “호로자식” "후레아들"이라 하지요
그런데 이 욕들은 역사적 비극에서 유래했다 하네요
후금(後金)은 1636년 국호를 청(淸)나라로 바꾼후
조선과 정묘약조에서 설정한 형제(兄弟)의 관계를 임의로 폐기하고
새로이 군신(君臣)관계를 맺어 공물과 군사 3만명을 지원하라고 요구했는데
이는 부당한 처사임을 강조하고 조선이 거부하자 청나라는 12만 대군을 이끌고
조선을 침략하여 병자호란을 일으켰지요
청나라 대군(大軍)에 밀린 조선군(朝鮮軍)은 남한산성을 최후의 보루로 삼고
1만3천의 군사로 대적했지만 세력의 열세로 45일 만에 항복하고
인조대왕(仁祖大王)은 삼전도에서 무릎을 꿇고 청나라와 군신(君臣)의 예(禮)를
맺는 한편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청에 볼모로 보내야 했어요
이때 화친을 주장하는 주화파와 항전을 주장하는 주전파 중
척화론(斥和論)을 펼치던 삼학사 홍익한,오달제, 윤집 등도 청(淸)나라로 끌려갔지요
이 뿐만 아니라 청군들은 철수하면서
60만에 이르는 조선 사람들을 전리품으로 끌고 갔어요
이중 50만은 부녀자(婦女子)로서 시집간 아녀자, 처녀, 며느리 들이었지요
이들에게 끌려간 부녀자들은 돈을 주고 풀려날수도 있었으나
값은 신분에 따라 1,500냥에서 25냥까지 거래가 이루어졌다고 하나
그 가족들은 대부분 속전마저 마련할수 없는 빈곤층 이었지요
그후 속수무책인 백성들은 궁궐앞에 모여들어 청(淸)나라에 끌려간
딸과 며느리는 그리고 아내를 구해달라고 아우성치고 있었어요
이에 仁祖는 淸에 사신을 보내어 조선의 부녀자를 돌려보내 줄것을 요구하였으나
오랑캐 청(淸)나라는 끌고간 사람들에게 등급을 매겨놓고 엄청난 돈을 요구하였지요
그러나 패전으로 인해 헐벗은 조선은 그많은 돈을 충당할수가 없었어요
수삼년이 흐른뒤에야 仁祖는 엄청난 돈을 마련하여
청나라로부터 부녀자들을 데려올수 있었으나
흉악한 오랑캐들에게 겁탈당하고 유린당하며 창녀처럼 짖밟히고
노예와같은 생활을 하고 있을 때였지요
그러나 오매불망(寤寐不忘) 천신만고(千辛萬苦)끝에 고향으로 돌아온 부녀자들은
기쁨도 잠시 더큰 아픔을 느껴야만 했어요
유교사상에 젖어 오르지 하나의 지아비만을 섬기고 정절을 유지해야만 했던
조선의 여인네들이 오랑캐 땅에 끌려가 몸을 더럽히고 돌아왔으니
환향녀(還鄕女)가 된 부인은 남편에게 버림받고 처녀는 시집을 가지 못했지요
더군다나 오랑캐의 씨를 임신하고 돌아온 여인들이 자식을 낳으면 호로자(胡虜子)라하여
사회의 따돌림과 냉대를 받으며 자라야만 했어요
열녀지상주의의 조선땅에서 그들의 운명은 천민(賤民) 그 이하였지요
이때부터 몽골(흉노족)사람에게 있는 응댕이에 푸른점이 생겨났으며
이를 보고 지금도 몽고반점(몽골반점)이라 하지요
사람들은 "환향녀(還鄕女)"라는 이름으로 낙인찍어 손가락질하며 멸시했으며
정절을 잃었다는 이유로 남편들로부터 공개적으로 가혹행위를 당하였고
힘없는 나라가 잘못하여 끌려가 몸까지 빼앗기고 돌아온 여성들을
이 땅의 남성들은 등을 돌리고 용납하지 않았어요
결국 수많은 환향 여인들은 냉대와 질시 손가락질을 견디지 못해
자진(自盡)의 길을 택하기도 했지요
이에 환향녀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민심이 흉흉해지자
인조(仁祖)는 특단의 조서를 내렸지요
“ 환향녀(還鄕女)가 절개를 잃은 것은 음행(淫行)때문이 아니라 전란 탓이다
대동강, 한강, 낙동강, 금강, 섬진강, 영산강 등 전국 각지의 강(江)을
내 친히 지정하노니 도처에 흩어져 살고 있는 환향녀들은
이 강물에 심신을 정결하게 씻어낼 것을 명하노라.
강물에 몸을 씻어낸 환향녀들은 잃어버린 정조를 다시 되찾은
회절(回節)여인 으로 간주할 것이니
만일 회절한 환향녀를 거부하는 집안은 중벌로 다스릴 것이다.”
훗날 나라에서 지정한 이 강들이 ‘정조를 되찾는’ 회절강(回節江)이 된 것이며
서울의 홍제동 홍제천(弘濟川)도 이때 회절천이 되었다 하네요
아무튼 이때 만들어진 말이 "환향년"인데
청나라로 끌려간 많은 부녀자들이 목숨을 걸고 탈출하여 천신만고 끝에 집에 돌아 왔더니
청나라에 끌려가 정조를 잃었다는 이유만으로 환향년으로 낙인찍어 받아주지 않고 내몰아
때로는 목을 매어 자결하고 때로는 저자거리에서 몸을파는 여인으로 전락한
우리민족의 아픈과거 이지요
그리고 어쩔수 없이 정조를 잃고 임신까지한 여인이 낳은 자식을 "호로자식"이라 했어요
그 옛날 환향녀와 호로자의 기구한 운명이 어디 그때 뿐이었나요?
임진왜란때도 숫한 양민들이 끌려가 환국을 못했고
100여년전에는 일제의 침탈에 징용과 위안부로 강제징집되어 수난을 당하기도 했지요
훗날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환향년(還鄕女)"은 "화냥년"으로 변질되어
정조관념 없이 아무하고나 잠을자는 헤픈여자로 쓰이고 있으며
"호로자(胡虜子)"는 "호로자식(호로아들)" 또는 "후레자식(후레아들)"로 변질되어
나쁜짖을 일삼는 방탕아를 욕할때 사용되고 있지요
어찌보면 환향녀와 호로자는 우리 조상의 가장 치욕적인 모습인지도 몰라요
화냥년이니 호로자식(후레아들)이니 하는 쌍욕은 우리 조상을 한번 더 욕보이는 것이며
우리 자신을 스스로 욕하는 것인지도 몰라요
해서
다시는 이땅에 그러한 슬픈 역사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굳건한 나라 강건한 나라 더 이상 침략을 당하지 않는 나라가 되어야 겠어요
다시는 환향녀와 호로자가 나오지 않기 위해서라도 ....
여기까지 옮긴 글입니다
~~~~~~~~~~~~~~~~~~~~~~~~~~~~~~~~~~~~~~~~~~~~~~~~~~~~~~~~~~~
역사의
비극적인 유래에서 생긴말들
제가 한두가지 덧 붙이면
가스나라는 말은 청나라에 끌려가지 않을려고
갓쓰고 다닌 처녀를 가스나 라고 하였고
을씨년스럽다는 말은 을사조약때 생긴 말이라고합니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서도
혹 그 자식이 잘못을 하면 호로자식이란 그렇다고 하였는데
그건 전혀 아니옵니다
에고 불쌍한 조선의 여인들이
비극적인 삶을 다 떠안고 갔으니
이제는 그삶들을 잘 다스려 여인들이 행복의 상승가를 달려야 하는데
요즘 젊은 며느님들 보면 너무 기가 세어
아들놈들이 불쌍하니 이 또 어찌하리오
미진이가 중얼중얼 ~
*** 역사의 비극이 살아 숨쉬는곳 ...
▲ 청나라의 관문 만리장성 천하제일문...
▲ 병자호란때 끌려갔다가 돌아온 환향녀들이 몸을 씻던 홍제천....
▲ 홍제천을 바라보는 흰옷입은 부처...
▲
첫댓글 약사의 불운을 딛고 살아온 잡초같은 생명들
살아온 것만으로 고맙고 감사한 일인데
손가락질을 하려면 나라를 빼앗기도록 힘을 비축하지 못한
임금한테 해야지.. 힘없는 그들에게 죄가 있다면 힘없는 죄밖에 더 있습니까
안그런가요?
다시는 이땅에 그러한 슬픈 역사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굳건한 나라 강건한 나라 더 이상 침략을 당하지 않는 나라가 되어야 겠어요
다시는 환향녀와 호로자가 나오지 않기 위해서라도 ....공감합니다
아프다
충북 속리산 월악산 조령산 사이에
화양산이 있습니다
그 이름의 유례가 임신하고 돌아온
아녀자들을 산 중턱에 집단수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세계사를 돌아보면
오늘의 대한민국 기적같은 나라입니다
남자들 기 꺽지맙시다
남자들이 목걸고 나라와 가정을 지킬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합니다
많은 남자 중에 문제있는 남자보다
열심히 본분에 충실한 남자들이. 많습니다
슬픈 역사속에서 묻어나온 말들이 우리들 생활 언어로 쓰임새가 되고있는것이
더 슬퍼요 ~
그렇습니다.미진 님!
이런 말들은 아픈 역사의 흔적이라 슬픕니다.
이 글을 읽으니 프랑스의 인권 선언문이 떠올라 가져다 옮겨 봅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롭고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국가의 목적은 자연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주권은 본질적으로 국민에게 있다.
환, 위, 양에게 손가락질한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남의 나라 국민이 아닙니다.라고요.
그 때 우리의 국력은 어떠했는지 아시느냐고요.
자식 가진 자 누구에게도 손가락질 말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경제력이 없어 국력이 약할 때 왕자도 볼모로 잡혀 있어야 했고
나라는 공물을 바쳤고
전쟁에 지면
국보와 문화재, 무형문화재 보유자까지도 약탈하고 데려갔습니다.
비극은 그 뿐 아니고
평민의 아내와 딸, 왕비와 공주까지도 전리품이 되었던 것을 국사나 세계사로 알잖습니까
그러면 누가 누굴 욕한단 말입니까.
정말 너무도 못난(아들을 시기하여 손자와 며느리까지 사하는) 인조와 같은 군주
밑의 신하와 힘없는 백성의 아내거나 딸의 지아비와 아버지 모두의 책임이고
세부적으로 지리적 위치 등도 있을 것입니다.
더하여 도덕과 관습 인습 모두 중요하지만
목숨보다는 하위로 둬야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처를 안고 돌아온 그 입장( 끌려가거나 항거하지 못한 힘없고 가난한 가정 )이
되어보고나서 환, 위, 양이라 말하라고 .....
세종의 빈과 왕건의 빈이 많음을 이러쿵저러쿵하지만 전쟁과 당파싸움을 막기 위한
방편이었다는 생각을 해보는 것도 비슷합니다.
무엇이 진실인지는 모르지만 과정과 결과를 다 살피지 않은 자는 말을 아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요.
무서운 하나님은 마음의 끌림도 죄라고 금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걸리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 것인지요.
생각 있는 사람이면 아름다운 것을 살필 수 있는 안목이 있을 것입니다.
그 것이 자연이든 인위적인 작품이든 사람이라도 차이는 있어 외형이나 마음, 행동 등일 텐데
끌려도 죄라면 마음을 아예 가지지 않게 하는 것이 맞겠지요. ㅎ
그렇지않고서야 자연의 순리로 오는 봄을 막는 거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고려 속요를 남녀상열지사라 폄하하고 금했던 조선의 사대부들이 무얼 했습니까?
이중적인 생활을 박지원은 호질에서 북곽선생과 동리자를 통해 양반들의 실상을 알려주지않았는지요.
관기를 둔 것을 보아도 자석의 원리는 막을 수 없다는 것으로 보여지고요.
지구의 종말이 오지 않고는 계속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어떻게 조절하고 표현하면 승화 시키는 것은 개인의 몫일 것입니다.
미국의 독립선언서‘생명, 자유, 행복의 추구’와
랠프 에머슨이 쓴 진정한 성공이란 글이 생각나서 적어보았습니다.
역사의 희생.
그분들을향한손가락질을더 이상은말아야.
역사에서 깨우치지 못하면
역사가 단죄한다고 배웠습니다
맞습니다
국력이 약하면 백성은 국력이 약한만큼
서럽고 핍박받는 민족이됩니다
오늘의 번영과 국력
우리 모두 소중하게 보호하고 키워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