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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년 9월 7일 시드니 Anika 재단에서 호주 중앙은행 총재 Philip Lowe 의 연설입니다 .
중앙은행 연설 |
2023년 9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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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간 저의 많은 연설에 큰 도움을 주신 모든 RBA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먼저 Anika 재단을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귀하의 관대함은 호주 젊은이들을 돕는 재단의 사업이 성공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이 행사를 후원해주신 국립호주은행(National Australia Bank)에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지원은 매우 감사하며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Anika 재단의 연례 오찬에서 연설하는 영광을 누린 일곱 번째이자 마지막 시간입니다. RBA에서의 43년과 주지사로서의 7년이 다음 주에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제 연설의 제목은 '마무리 발언'입니다.
정부는 2016년 5월 5일에 제가 주지사로 임명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날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든 날이었습니다. 직책을 맡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의료적 응급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나는 당시 캐나다 오타와에 있었습니다. 나는 방금 캐나다 은행이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했고 임명을 축하받았습니다. 무대를 떠날 때 시차로 인한 피로감이 너무 심해서 매우 피곤했습니다. 그러나 다음으로 기억나는 것은 나는 헐렁한 가운만 입고 밝은 조명이 켜진 방에 있었다는 것이다.
내가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나는 이전에 인터넷에서 읽은 내용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중앙 은행 총재의 비밀 사회가 있고 거기에 이상한 입회 관행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여기 캐나다에서는 그것이 사실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제가 틀렸습니다. 미셸에게 그런 모임이나 입회식은 없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대신 캐나다인들은 세계적 수준의 의료 서비스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나도 모르게 목의 경동맥이 갈라졌다. 아마도 비행기에서 잠을 너무 많이 잤기 때문일 것이다. 이로 인해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혈전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은행 직원의 빠른 조치와 오타와 병원의 탁월한 진료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7년이 지난 지금, 저는 건강하게 임기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제가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 두 가지 교훈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교훈은 불확실성은 삶의 사실이며 우리는 이를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중 누구도 수정구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감사할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리잔은 절반 이상 채워져 있습니다. 저는 RBA에서 호주인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는 매우 재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큰 특권을 누렸습니다. 나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생활 수준을 누리는 나라에서 널리 존경받는 중앙은행의 총재가 되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이는 도전적인 일이지만 엄청난 보람을 주는 일입니다.
주지사 임기 동안 제가 처리해야 했던 세 가지 주요 경제적 과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목표치보다 약간 낮은 인플레이션 기간이 장기간 지속되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세계적인 전염병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30여년 만에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율이었습니다. 이러한 사건 중 어느 것도 널리 예측되지 않았으며 호주에만 국한된 사건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에도 불구하고 내 임기 동안 근본적인 인플레이션은 평균 2.7%였습니다. 헤드라인으로 보면 인플레이션은 평균 3%였습니다. 이 수치는 2~3 % 목표 범위의 중간점을 초과 하지만 해당 범위 내에 있으며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주지사로 재임하는 동안 인플레이션은 지난 20년보다 더 변동성이 심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인플레이션은 최저 -0.3%에서 최고 7.8%까지 다양했습니다.
내 견해로는 인플레이션이 매우 좁은 범위에서 추적되던 이전 세계로 돌아가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것입니다. 공급 충격, 반세계화, 기후 변화, 에너지 전환 및 인구통계학적 변화의 증가는 공급 곡선이 더 가파르거나 공급 곡선이 더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목표가 평균적으로 달성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인플레이션이 해당 목표를 중심으로 더 가변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동 시장 측면에서 제가 2016년 주지사가 되었을 때 실업률은 5½~6% 범위였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이 비율은 약 3½%였으며 이는 거의 50년 만에 가장 낮은 비율이었습니다. 직업을 갖고 있는 호주인의 비율은 오늘날보다 결코 높지 않았으며 직업을 가진 사람의 수는 2016년 중반 이후 200만 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현재 사이클은 아직 실행될 길이 있지만 호주는 지난 40년 동안의 실업률보다 낮은 실업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는 경제와 사회 모두에 매우 좋은 소식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무엇보다 제 임기를 정의하는 문제는 팬데믹 기간 동안 제공되었던 이자율에 대한 사전 지침입니다. 해당 지침은 조건문이 아니라 2024년까지 금리가 인상되지 않는다는 약속으로 널리 해석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금리는 2022년 5월부터 인상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특히 2024년에 대출을 받은 사람들로부터 많은 비판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지침에 따른 전염병.
불확실한 시대에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2020년 우리가 직면한 상황을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말 무서운 시간이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었고, 국경이 폐쇄되었고, 사람들이 주 경계선을 넘어 이동할 수 없었으며, 우리는 집에 머물라는 지시를 받았고, 임시 영안실이 설치되었으며, 백신은 몇 년 후에 나올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실업률이 15%까지 상승하고 깊고 지속적인 경제 위축이 있을 것이라는 믿을 만한 전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이 되어도 국가의 많은 지역은 여전히 엄격한 봉쇄 상태에 있었습니다.
정부와 RBA는 전염병에 강력하게 대응했습니다. RBA에서 우리는 더 나은 시대로 가는 다리를 구축하고 최악의 결과에 대비한 보험을 제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정부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호주 경제는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고 잘 반등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우리가 너무 많은 일을 했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놀라운 일입니다. 우리 중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으며 엄청난 불확실성과 불완전한 정보 속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우리는 몇 가지 옳은 것을 얻었지만 다른 것들은 잘못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RBA 직원과 중앙은행 이사회 구성원들이 옳은 일을 하고 호주 국민의 경제적 번영을 지원하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해 왔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 경제와 금융 시스템 모두의 안정에 기여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43년 동안 RBA를 떠날 것입니다.
수정구슬 없이 몇 년 동안 고정된 지점으로 돌아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오늘 다시 이 네 가지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정책을 위한 강력한 프레임워크
첫 번째는 경제 정책을 위한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중요성입니다. 통화정책의 경우 이는 중기 인플레이션 목표 형태의 강력한 명목 기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재정 정책의 경우 이는 중기적, 시간간 예산 제약을 다루는 신뢰할 수 있는 재정 체계를 의미합니다.
1990년대 초반부터 호주는 2~3% 중심의 유연한 인플레이션 목표를 잘 유지해 왔습니다. 이 목표는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성공적으로 고정하고 통화 정책 결정을 위한 조직적 틀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이 앵커의 이점을 확인했습니다. 그것이 없었다면 우리는 훨씬 더 어려운 환경에 직면했을 것입니다.
제가 임기 중 인플레이션이 낮았던 어느 시점에 목표를 낮추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부에서는 디스인플레이션 비용을 피하기 위해 더 높은 목표를 요구했습니다.
나는 그러한 요구에 대해 일관되게 반대해 왔습니다. 조수가 한동안 한 방향으로 흘러갔다고 해서 목표물이 이동했다면 명목상 닻은 별로 아닐 것이다. 사람들은 조류가 반대 방향으로 흐르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목표를 선택한 후에는 변화를 위한 설득력 있는 사례가 없는 한 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재정정책의 경우 앵커(Anchor)도 중요하다. 정부는 예산에 대한 많은 요구에 직면해 있으며, 현재 돈을 빌린 경우 해당 부채를 미래에 갚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재정 정책의 이러한 시공간적 측면을 잘 처리하지 못했고 공공 부채 수준이 계속 증가하여 미래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호주는 이 분야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우리도 공공 재정에 대한 압박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이러한 압박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시간적 예산 제약을 해결하는 재정 체계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중기적 프레임워크는 인프라 투자 분야에서도 유용합니다. 호주의 인구 증가는 우리가 공공 자산에 계속 투자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몇 년 전, 나는 부분적으로 부채를 피하려는 정부 때문에 우리가 충분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에 제가 걱정한 점은 우리가 너무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엄격한 독립적 비용 편익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잘 확립된 프레임워크는 국가가 공공 투자를 계획하고 순서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민간 부문 투자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을 낮추고 대중에게 돈이 현명하게 지출되고 있다는 확신을 더 많이 줄 것입니다.
통화 및 재정 정책 조정
제가 다시 강조한 두 번째 고정점은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이 잘 조화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나는 오랫동안 최적의 정책 장치를 처음부터 설계한다면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모두 경제 순환과 인플레이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긴밀한 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현재 글로벌 합의는 통화정책이 주요 순환 정책 도구이며 인플레이션 관리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통화 정책이 더 민첩하고 정치적 고려 사항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리 인상과 긴축 정책은 귀하를 매우 인기 없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제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독립된 중앙은행이 정치인보다 이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책임 할당은 타당하며 합리적으로 잘 작동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더 나은 것을 열망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통화 정책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한계가 있고 그 효과가 지역 사회 전반에 걸쳐 고르지 않게 느껴집니다.
원칙적으로는 재정 정책이 더 강력한 도움의 손길을 제공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기존 정책 구조를 어느 정도 재고해야 합니다. 특히, 일부 재정 수단을 더욱 민첩하게 만들고, (반)자동 안정 장치를 강화하고, 일부 재정 수단에 대해 독립 기관에 제한된 통제권을 부여해야 합니다. 이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간단하지 않지만 일부 혁신적인 사고는 우리가 더 나은 곳으로 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임기 동안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매우 긴밀하게 협력한 경우도 있었고, 어떤 경우에는 그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조정은 팬데믹 기간 동안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재정 정책은 민첩했고 안정화 목적으로 재정 정책을 사용하는 데 대한 정치적 제약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정부와 RBA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할 때 그것이 얼마나 강력한지 보았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더 광범위한 교훈이 있으며 최근 RBA 리뷰에서 이를 더 깊이 탐구하지 않은 것에 실망했습니다.
생산성 향상의 중요성
제가 다시 강조한 세 번째 고정 사항은 생산성 향상의 중요성입니다.
생산성 향상이 우리 미래 번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다시 이 문제를 언급하겠습니다. 이는 생활 수준의 향상, 실질 임금의 상승, 집단적 부의 증대, 지역 사회가 가치 있게 여기는 공공 서비스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큰 파이, 인플레이션 압력 감소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일이 더 쉬워집니다.
불행하게도 최근의 생산성 기록은 고무적이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원인과 이에 대한 조치에 대해 많은 조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세금, 인적 자본 축적, 에너지 및 인프라, 도시 설계, 규제 및 경쟁 정책에 대한 접근 방식, 노사 관계 및 정부 서비스 제공 분야를 포함하여 아이디어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영역에는 개선의 기회가 있습니다.
문제는 아이디어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대신, 이러한 아이디어 중 일부를 구현하기 위해 사회 내 합의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정치적인 문제이고, 중대한 문제입니다. 변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면 경제는 표류하게 되고 생활 수준이 정체될 위험이 큽니다.
관련 주제는 임금, 인플레이션 및 생산성 증가 사이의 연관성입니다. 인플레이션이 평균 2½%가 되면 평균적으로 생산성 증가율에 2½%를 더한 만큼 임금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금과 이윤 사이의 국민소득 분포가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관계는 엄격하고 빠른 규칙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기준이 됩니다.
임기 초 나는 문제로 삼았던 낮은 임금 상승률에 주목했다. 약 2%의 임금 인상은 목표치 이하의 인플레이션을 초래했으며 근로자들이 생산성 증가의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당시 나는 공동 번영에 대한 인식이 줄어들고 이것이 초래하는 위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명목 임금이 더욱 강력하게 성장하는 환경에 처해 있으며 이는 긍정적입니다. 제가 최근 초점을 맞춘 것은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이 목표치에 대한 지속 가능한 인플레이션 복귀와 일치하는 비율을 앞지르는 임금 증가 및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험이었습니다. 최근 데이터는 이러한 측면에서 어느 정도 위안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위험이 현실화될 경우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어 나중에 더 긴축적인 통화 정책과 더 많은 경제적 고통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에 대해 경계해야 합니다. 생산성 증가의 증가는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며 명목 및 실질 임금과 이윤의 더 강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통화 정책, 신용 및 자산 가격
제가 다시 살펴보았던 네 번째 고정점은 통화 정책, 신용 성장 및 자산 가격 간의 연관성입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통화정책이 신용 증가와 자산 가격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경제 사이클이 점점 더 경제의 금융 측면 발전, 즉 신용 및 자산 가격의 변동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가치가 있습니다. 내 견해는 중앙은행이 신용 증가나 자산 가격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 되지만 이를 무시할 수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자율은 사람들이 빌리고 싶은 금액과 자산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중앙은행이 금융 측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손을 씻을 수 없으며 금융 및 거시경제적 위험의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건전성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저는 주지사가 되기 전에 경제가 잘 성장하고 자산 가격이 급등했지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조금 못 미치는 상황에서 금리를 낮추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논문을 썼습니다. 나는 낮은 이자율로 인플레이션을 조금 높이려는 욕구가 더 많은 차입과 과대평가된 자산 가격을 장려하여 향후 불안정의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저는 중기적 관점의 중요성과 인플레이션이 목표와 일치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화 정책 이외의 정책의 이점에 대해 썼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분명히 다른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이러한 문제에 다시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건전성 및 재정 정책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포함하여 현 상황에서 올바른 정책 대응을 통해 생각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화정책만으로는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두 번째 요점은 금리가 주택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것이 호주가 세계에서 주택 가격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인 이유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1990년대 초 저인플레이션 복귀에 따른 구조적으로 낮은 명목이자율이 주택가격 상승에 기여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호주의 주택 가격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이유는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대략 비슷한 수준이었던 이자율 때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은 우리가 사회로서 내린 선택의 결과입니다. 도시를 설계하고 도시 토지를 구역화하고 규제하는 방법; 운송 시스템에 투자하고 설계하는 방법 토지와 주택 투자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러한 각 영역에서 우리 사회와 정치인들은 도시 토지와 주택 비용이 높아지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호주의 높은 주택 비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수정구슬이 없는 상황에서 제가 주지사 재임 기간 동안 다시 강조한 네 가지 고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 정책을 위한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중요성; 통화 및 재정 정책 조정의 이점; 생산성 향상의 필요성; 신용 및 자산 시장의 발전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 외에도 2024년까지 금리가 인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 ; 모두가 플랫메이트를 구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청년들은 임대 위기 때문에 집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점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최근 연단에 오르는 동안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Can't Stop the Feeling을 선택하지도 않았습니다 .
나의 경험은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시대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는 항상 복잡한 아이디어,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상충관계와 불확실성을 설명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나는 내 설명 중 일부가 과녁을 놓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에도 책임이 있다. 내 견해로는 공공 광장이 독설, 인신공격, 클릭베이트보다는 사실과 미묘하고 정보에 입각한 토론으로 가득 차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로서 우리는 여기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Michele과 그녀의 팀에게 행운이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Glenn Stevens가 주지사 임기를 마쳤을 때 그는 나에게 선물을 선물했습니다. 그의 잔은 반쯤 차 있었습니다(또는 엄밀히 말하면 그의 커피잔은 반이 차 있었습니다). Glenn의 허락을 받아 이것을 차기 주지사에게 다시 선물하고 싶습니다. Michele, 저는 여러분이 앞으로의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면서 그 잔이 실제로 반쯤 차 있고 여기 호주에서 우리가 행운을 누릴 것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Anika 재단의 의견을 듣고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귀하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저자 소개
필립 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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