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구청 견학 프로그램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목에 포함된 '우리 고장 및 공공기관'에 관한 학습과정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산동구청과 덕양구청은 초등학생을 위한 '구청 견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고양시 업무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
지난 8월 3일 일산구 주엽동 한수초등학교의 학생 5명이 일산동구청을 방문했다. 구청을 방문한 아이들이 먼저 찾아간 곳은 2층 소회의실. 아이들은 이곳에서 벽면에 설치된 스크린으로 영상을 보며 공공기관의 역할과 고양시의 현황 그리고 구청 업무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들었다. 아이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설명한 이는 박순아(42) 일산동구청 행정지원과 홍보팀장. 박 팀장은 초등학교 6학년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공공기관 업무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해주었다. 아이들은 고양시의 행정구역·구청 조직도를 보며 각 과에서 하는 일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고양시의회 진행 모습을 찍은 동영상을 보면서 시의원들이 시예산을 짜는 과정도 알게 되었다. "시민복지과에서는 고양시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자금을 지원해줄 뿐만 아니라 독거노인들에게 쌀과 기초생활비를 제공하고 있어요. 여러분 주변에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시민복지과에 꼭 연락해주세요." 박 팀장의 설명이 끝나자 아이들은 고개를 끄덕였다. 고양시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들은 아이들이 다음에 들른 곳은 5층 CCTV 상황실. 이곳에서는 10여 개의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일산구 곳곳의 도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들은 자기 집 주변에 정차된 차량을 모니터로 확인하며 '와' 하는 감탄사를 연발했다. 불법 주·정차한 차량의 번호를 식별해 카메라로 촬영하고 각 가정에 고지서가 발송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는 동안 아이들의 얼굴은 사뭇 진지했다.
- ▲ 지난 3일 한수초등학교 학생들이 일산동구청을 방문해 CCTV 상황실과 민원실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2~4층에 마련된 구청 내 주요 시설을 둘러본 후 아이들이 방문한 곳은 1층 민원실이다. 1층 입구에는 시민이 직접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등 각종 증명서를 떼어볼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나 부모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서 증명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익혔다. 1층에는 시민이 주로 이용하는 종합민원실이 있다. 우선 여권민원실에 들러 직접 여권 신청 서류에 자신의 영문 글자를 써보고 여권이 어떤 절차를 걸쳐 발급받게 되는지를 체험해본다. 종합민원실에서 아이들이 특히 즐거워하는 체험은 자신이 직접 대기 번호표를 뽑고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보는 것. 집 주소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받아본 아이들은 부모님과 자신의 인적사항이 세세히 적힌 등본을 보며 신기해했다.
5학년인 동생과 이곳을 방문한 박소연(한수초 6)양은 "교과서를 통해 막연히 배웠던 내용을 이곳에 와서 체험해보니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학부모 채민경(43·일산서구 주엽동)씨는 "아이와 함께 나들이도 하고 공공시설에 대해 체험도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경험"이라고 말했다. 약 1시간 20분의 견학을 마친 아이들은 마지막으로 일산동구청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구청 견학 프로그램을 마쳤다. 구청에서는 참가 아이들에게 이메일로 기념 촬영 사진을 보내준다.
■아이들에게 우리 시에 대한 자긍심 심어줘
견학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고 있는 박 팀장은 "시 스스로 시민에게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면서 "아이들이 이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고양시에 대한 자긍심과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라고 덧붙였다. 일산동구청과 덕양구청은 내년에 구청 견학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고 단체 참가 학생을 위해 차량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구청 주변에 있는 문화재 시설 방문과 구청 견학을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추진 중이다. 일산동구청과 덕양구청은 학습 효과를 고려해 1회에 10~20명 내외로 편성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학년별로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을 구성해 참가 학생에게 설명한다. 견학을 원하는 시민은 구청 홈페이지(gu.goyang.go.kr/ilsan)나 일산동구청 행정지원과(031-8075-6037)로 문의하면 된다. 오전 10시와 오후 2시 하루 두 번 운영된다.
글 김성희 리포터 | 사진 한용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