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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낚시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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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5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품목 | 낚싯대 | ||||||||||||||||||||||||||||||||||||||||||||||||||||||||||||||||||||||||||||||||||||||||||||||||||||||||||||||||||||||||||||||||||||||||||||||||||||||||||||||||||||||||||||
품목코드 | 95071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낚시대(HS코드 950710) 수입 시장규모는 1천6백만 달러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캐나다해양수산부(Fisheries and Oceans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 내 취미생활로 낚시를 즐기는 인구는 약 330여명으로 지난 3년간 꾸준한 수치를 보임. - 캐나다인이 연간 낚시관련 장비 및 용품에 지출하는 비용은 약 C$ 2억에 달함. 특히 낚시대는 생산기반이 미약하여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상품 구매시 고려요소로 가격을 지목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 중국산의 판매는 매년 증가추세임.
○ 무역관 전망 - 캐나다인의 여가활동 확대로 주요 취미생활의 하나인 낚시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소재지역 - 온타리오주와 퀘벡주 지역이 가장 활발, 전체 낚시 인구의 60%를 차지함.
○ 성별 - 남성이 전체 낚시 인구의 73%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평균연령 - 남성은 약 51세, 여성은 47세.
○ 주요 대상 어종 - 상위 5개 어종이 전체의 83%를 차지. 자료원: 캐나다해양수산부
- 캐나다 지역별 대표 어종은 아래와 같음.
○ 낚시용품 수요는 점차 저가 위주에서 중고급품 선호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낚시용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기는 본격 낚시철이 시작되는 5~9월경임.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낚시대 수입은 각각 US$ 1천6백만을 기록. - 중국산(71.98%)과 미국산(19.18%)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US$ 71만으로 전체 수입국 중 3위를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낚시대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50710기준) (단위: US$백만,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별다른 수입 규제 사항이 없음.
○ 관세율 - 낚시대(HS코드 9507.10.90)는 MFN관세 6.5%, GPT관세는 0%임. - 낚시대 부품(HS코드 9507.10.10)은 무관세 품목임. - 한국산은 FTA발효에 따라 3년에 걸쳐 균등 철폐 예정임.
□ 주요 유통채널
○ 캐나다내 낚시대는 아래와 같은 유통경로를 통하고 있음. - 해외제조사 → (수입업체)/대형체인 → (도매업체) → (소매업체) - 현지에서 유통되는 낚시대는 상업용(Commercial)을 취급하는 전문 유통업체와 레져용을 판매하는 대형 체인으로 나뉨.
○ 한편, 일부 업체는 미국에서 한국제품을 소싱하기도 함. 미국 내 낚시용품 수입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임.
○ 서부 캐나다는 대형 낚시용품 전문 유통업체가 많지 않아 대부분의 비전문 소비자들은 Canadian Tire, Wal-Mart 등 저렴하고 제품이 다양한 대형유통체인을 통해 낚시용품을 구입하고 있음. - 반면, 전문적으로 낚시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낚시관련 전문지식 및 정보를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전문 소매점에서 구매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현지 판매업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 업체에 의하면, 한국산 낚시대는 현지의 소매상들로부터 대체로 우수하다는 평이나 저가의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전함. - 한국산의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주로 북미시장에 OEM을 통해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서부 캐나다는 연어의 회귀지로 유명하여 연어잡이용 낚시대가 다수 판매되고 있음.
○ 미국산 낚시대는 품질보증, 애프터서비스면에서 우수하여 전문 낚시인들이 선호한다 함. - 이들 제품은 약 1~2년에 걸쳐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다수의 서부 캐나다 소재 소매업체가 재고 보유를 꺼리며, 캐나다 동부에 위치한 대형 수입업체 또는 미국의 수입업체 등을 통해 소량씩 수시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전문 낚시용품의 경우, 판매점원의 권유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편임. 현지 도소매업체와의 공동 홍보활동 전개도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 또한 현지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애프터 서비스망 구축 등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함.
○ 낚시 용품 관련, 북미에서 개최되는 관련 박람회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시장 진출의 방법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