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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등산화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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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5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640319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2년 기준, 캐나다의 전체 스포츠용 신발 수입시장규모는 3억4,000만달러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캐나다 서부는 온난한 기후와 수많은 산으로 둘러 쌓인 지역적 특성으로 등산문화가 발달되어 있으며, 관련 용품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 - 눈, 비가 많이 오는 까닭에 현지인은 방수기능을 갖춘 등산화를 일상생활에서도 즐겨 신는 편으로, 일년 내내 수요가 꾸준함. - 다수의 캐나다인이 화려한 디자인 제품보다는 편안한 패션을 추구, 편안함과 실용성을 갖춘 등산화의 인기는 높은 편.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현지내 경쟁이 치열한 편으로 등산화는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품목 중 하나임. - 유통업계의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등산화 판매가 하락.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야외활동을 즐기는 캐나다인의 특성과 산으로 둘러 쌓인 지역특성이 융합되어, 등산은 캐나다인의 대표적인 취미생활이 되었음. 경제 성장 둔화에도 등산화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 - 한국산 등산화는 경쟁국 대비 18%에 달하는 높은 관세율이 2015년 한-캐 FTA발효 직후 즉각 폐지됨에 따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연령대에 따른 상이한 구매 패턴 보임. - 젊은 층의 소비자는 등산화의 기능성만큼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함. 저렴하더라도 다양한 디자인의 등산화를 여러 켤레 보유하려는 경향을 보임. - 중장년 층 혹은 노년층의 소비자는 주로 등산화의 기능성에 중점을 둠. 고가이더라도 우수한 착용감과 내구성을 보유한 제품을 선호함.
○ 가죽 재질에 따라 선호도가 다름. - 현지에서 판매 중인 가죽 종류와 특성은 아래와 같음. ■ 그레인 가죽: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방수성 또한 좋음. 통풍이 잘 안되는 단점 있음. ■ 누버크 가죽: 스웨이드(suede)화 된 그레인 가죽임. 방수기능이 우수하고 신축성이 좋아 착용감이 편함. ■ 합성피혁: 나일론이 도장된 피혁대체품으로 등산화에 많이 쓰임. 일반가죽보다 가벼우며, 착용감도 편하고, 가격도 저렴함. 반면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떨어짐. ■ 친환경소재가죽: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일반가죽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고 가격이 높으나 동물실험을 반대하는 소비자에게 인기.
□ 수입동향
○ 개관 - 고무, 플라스틱, 또는 가죽 소재 등산화를 포함하는 HS 코드 640319군의 수입 실적은 2014년도 기준 U$5천만으로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53%, 베트남산이 12%를 점유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산은 U$16만를 수출하며 주요 수출국 14위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등산화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640319 기준) (단위: US$ 백만, %)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필수는 아니나, 현지 바이어는 CSA 인증을 획득한 제품 선호. - 그 밖에도 5% 이상 함유 된 종류의 섬유는 속명과 함유량이 영어와 불어 두 가지 언어로 표기되어야 함.
○ 관세율 - FTA발효로, 무관세 적용 품목임. - 기타 경쟁국관세(MFN관세)는 18%임.
□ 주요 유통채널
○ 캐나다 스포츠 신발류는 대형 스포츠용품 전문매장(40.7%)과 일반 신발매장 (30.6%)을 통한 판매가 가장 많음. -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진행 중이나 착화감이 주요 구매 고려사항인 등산화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높지 않은 실정.
○ 대형 스포츠용품 체인으로 SportChek, Atmosphere, Mountain Equipment Co-op, Foot Locker, Townshoes 등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주요 유명 브랜드사 제품 대부분이 중국내 생산공장 보유 또는 ODM생산 등으로 실질적으로 중국에서 생산되어 캐나다로 수입되고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스포츠야외용품 전문 유통업체 S사에 의하면, 글로벌 브랜드 부재로 한국산 등산화의 인지도는 낮은 편. - 아웃도어 용품 유통업체 M사 담당자에 의하면, 과거 한국산 등산화를 수입한 경험이 있으나 저가의 중국산에 밀려 수입이 감소했다고 함. 현재 대부분의 제품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함.
○ 현지내 주요 등산화 브랜드로 Merrel과 Salomon등이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대형 체인 야외스포츠용품 유통업체인 M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등산화의 방수성은 필수 요소라고 함. - 특히 캐나다 서부는 10월부터 4월까지 전역에 비가 꾸준히 내리는 기후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방수기능은 필수임.
○ 캐나다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 설명서, 워런티 등 제품에 동봉되는 모든 문서는 영어 및 불어로 기재돼야 함. 동부 퀘벡 주로 납품 시 반드시 불어로 표기된 제품설명서 및 라벨이 부착돼야 함.
○ 등산화의 경우 일반적으로 워런티(1년)가 보장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신발 전문 전람회 및 아웃도어 용품 전시회 참여. - 각종 스포츠용품 전시회에 참여하여 업체의 브랜드를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
○ 현지내 지사(매장)설립시 보다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었음. - 매장 보유시 세일즈 전담 직원이 등산화 기능, 제품 품질, 사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 가능하기 때문에 홍보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반응.
○ 대형 스포츠 전문 매장에 납품을 희망하는 경우 현지내 수입∙유통업체와의 파트너쉽이 필요. - 대형 체인은 A/S 와 재고처리가 가능하고 물류창고 등을 보유한 업체를 선호. - 특히 등산화의 경우 1회 주문물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량 오더가 가능한 업체를 선호. - 해외로부터 직수입하는 경우는 자체 브랜드 제작을 통한 경우가 대부분.
○ 현지 바이어는 캐나다 내 노년층이 증가 추세임에 따라 중년층 및 노년층을 타깃으로 하는 등산화 제품은 향후 수요가 증가 할 것이라 언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