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의 거대한 구멍이 물 부족을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https://www.dw.com/en/sponge-city-berlin-collects-rainwater-to-fight-water-shortages/a-69864142
독일의 수도는 기온 상승과 가뭄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도시는 베를린을 스펀지 도시로 만들어 빗물을 모으고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베를린은 독일의 건조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물 공급이 화제 입니다 . 그래서 이 도시는 스펀지처럼 빗물을 흡수하고 저장하고 필요할 때 방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그런 일이 이루어질까?
지하 폐수 저장 시설 건설
첫 번째 단계는 여러 개의 거대한 지하 오버플로우 분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거대한 폐수 주차장처럼 작동합니다. 비가 오면 주변 지역의 물이 분지에 모아진 다음 처리 시설로 펌핑됩니다.
이러한 시설 중 9개는 이미 완공되었는데, 그 중에는 한때 베를린 장벽의 일부가 있었던 프렌츠라우어 베르크 지구의 인기 있는 휴식 공간인 마우어파크도 있습니다.
가장 큰 도심 폐수 처리장은 아직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Mauerpark의 것보다 두 배 이상 클 것입니다. 땅속 30m(98.4피트) 깊이에 있는 원형 콘크리트 처리장은 2026년까지 완공되면 약 17,000입방미터의 빗물을 저장할 것입니다. 이는 올림픽 수영장 7개에 해당합니다.
하수 오버플로 감소
폭우가 내리고 베를린의 하수 시스템이 넘칠 위험이 있을 때, 잉여 물은 유역에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비가 그치면 베를린의 운하와 강으로 다시 방출되기 전에 정화 시설로 펌핑됩니다.
이렇게 하면 폭우 시 대변과 폐수가 슈프레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베를린 상수도 공사 BWB의 대변인인 아스트리드 하케네슈-럼프가 말했습니다. BWB는 도시 전역의 식수 공급과 폐수 관리 및 처리를 담당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추진력은 자원 보존과 가뭄 뿐만 아니라 합류 하수 오버플로를 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하케네슈-럼프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오버플로는 빗물 유출수와 생활 하수가 같은 파이프 네트워크에서 수집되는 합류식 하수 시스템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원래 모든 폐수를 자연 수역으로 방출하기 전에 처리 시설로 운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폭우 시 시스템에 유입되는 물의 양이 용량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폭우수와 처리되지 않은 하수로 구성된 초과수가 인근 강 으로 바로 넘쳐납니다 .
도시 하수도 10,000km 중 약 2,000개가 합류식 하수 시스템으로 180곳에 오버플로가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슈프레 강으로 이어지는 하수 시스템의 개구부라고 하케네슈-럼프는 설명했습니다.
베를린의 수로는 다른 도시에 비해 상당히 작고 느리게 흐릅니다. 쾰른을 포함한 많은 도시 지역을 흐르는 라인 강과 같은 큰 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평균 유량은 초당 2,200입방미터로 스스로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하케네슈-룸프는 "베를린의 유량은 초당 10입방미터 미만이므로 유입된 물질은 자연스럽게 상당 기간 그곳에 머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러한 하수 범람으로 인해 물고기가 죽고 물 속 산소가 고갈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수자원 계획자들은 도시의 많은 부분이 콘크리트와 불침투성 표면으로 막혀 있기 때문에 유역만으로는 문제의 일부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곧 깨달았습니다 .
"그것은 우리가 더 이상 오버플로우를 줄이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 우리는 현상유지를 유지했습니다. 즉, 우리가 [유역]을 건설하지 않았다면 더 나빴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베를린을 스펀지 도시로 만들다
베를린은 물이 한때 땅속으로 스며들 수 있었던 대부분의 열린 공간에 이미 건설을 했습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면 토양과 식물에 빨려들어가는 대신, 물이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에서 흘러나와 하수와 섞일 수 있습니다.
하케네쉬-럼프는 "밀폐가 1% 더 많아지면 오버플로가 3% 증가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래서 베를린 상원과 수도 공사 BWB는 "빗물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이 기관은 도시 계획자들에게 지붕과 건물을 녹색화하는 방법과 빗물을 모아 하수와 섞이지 않도록 저장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도록 조언합니다.
베를린 시는 신축 건물 부지에 있는 소량의 빗물만 하수 시스템으로 흘러들 수 있도록 규정하는 법률을 통과시켰습니다. 나머지는 증발하거나 땅으로 스며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아파트 블록 하나가 큰 연못과 함께 지어졌는데, 이 연못은 빗물을 모읍니다. 인접한 식물은 물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물은 관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녹화 조치는 기온을 낮추고 폭발성 홍수로부터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케네쉬-럼프는 " 물 위기를 해결하려면 사람들이 경계를 넘어 생각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며, 이는 단지 자신의 재산 경계를 넘어서 생각하는 것일지라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