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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 요약번역)
-오늘 공개하는 컨텐츠들은 Domination 확장팩의 마지막 컨텐츠들
-페르시아, 무굴, 맘루크는 우리가 중동을 위한 미래의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확장팩에서 제외됨
-베네치아, 네덜란드, 오스트리아는 이번 확장팩에서 고유요소들을 조금 받았음(이번 개발일지 후반부에서 확인 가능)
-이번에 우리가 조금 더 집중하기로 결정한 국가들은 포르투갈, 프로이센, 조선
-이외에 해군 특수부대, 정부 개혁, 계층 특권을 다룰 예정
포르투갈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 임무트리 재구성
-임무트리 윗 부분은 탐험과 개척 관련으로 보상 리워크, 흐름 개선, 임무 조금 더 추가
-포르투갈용 정부 개혁 2개 추가:
-유저 피드백 받아 아비스 기사단 효과 변경:
-포르투갈에 소금 자원 2개 추가:
프로이센
-프로이센 색상 변경 및 거의 모든 임무들에 새로운 조건과 보상 추가했으며, 계층 특권, 기능 등이 추가됨
-노이마르크 탈환: 황제와의 관계에 따라 역동적인 보상 제공:
-안스바흐 계승: 이제 "시간 제한 보상" 도전과 연결됨
-'프랑켄계 호엔촐레른' 이벤트에서 안스바흐와의 동군연합 수용 시, 시간 제한 도전이 발동되고 카운트 다운이 시작됨
-5년안에 프랑켄 지역을 재통합 시 강력한 보상 제공:
-보상은 강력하나 실패 시 프랑켄의 영토는 독립을 선포하며 이웃과의 관계도 나빠짐:
-권력 균형: 브란덴부르크 문 기념물 강화:
-대폴란드 정복: 폴란드 권역에서 개발도 200 보유하고 완료 시 폴란드 시대 능력을 보상으로 제공:
-킬 운하 건설: 조건과 보상 변경되며, 임무 완료 시 킬 운하 건설됨:
-지금까지 브란덴부르크 컨텐츠, 프로이센은 새로운 임무들 일부 획득
-프로이센의 군국주의 기능 변경됨
-이제 프로이센은 '초기 프로이센 군국주의'로 시작함:
-첫번째 군국주의 버전은 1.34버전보다 약함
-오직 프로이센만 이 기능 보유, 다른 군국주의 기능 정부들은 1.34버전으로 유지됨
-군국주의 수치의 감소를 다시 도입하고 싶었음. 이제 군국주의는 버튼 10번 누르고 잊어버리는 기능이 아님. 전쟁이나 중요 전투에서 군국주의를 강화할지 말지 군사력을 저울지게 만드는 것이 의도
-프로이센은 특수부대가 필요없음. 프로이센은 전군이 군국주의 기능으로 강화되는 특수부대임
-다음 2개의 임무들을 통해 군국주의 기능 진화함:
-각 임무는 군국주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함, 더 강력한 보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호작용을 추가함
-2번째 군국주의 버전은 1.34버전 군국주의와 비슷함. 유일한 차이점은 감소 수치가 증가한다는 것
-다음은 마지막 군국주의 버전, 프로이센의 적이라면 이 단계에 도달하지 않게 하는 것을 조언함:
-이 수치들은 매우 작업 중인 상태로 피드백 환영
-프로이센에 고유 이벤트도 일부 추가함
조선
-조선은 주변 국가들이 엄청난 개편을 받았으므로 조선을 이번에 조금 개편함
-조선 임무 보상과 조건은 다음 며칠 내에 변경할 예정
-조선은 북부의 유목민, 서쪽의 중화제국, 동쪽의 사무라이들에서 돋보이게 할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음
-따라서 고유 1단계 정부 개혁 획득:
1. 내부 집중: 건설 비용 -5%, 국가 불만도 -2, 요새 유지비 -20%, 요새 방어력 +15%, 코어 생성 비용 +33%, AE +33%, 지역 점수 비용 +100%, 전쟁 시 안정도 -1, 모든 계층 충성도 평형치 +5%, 개발 비용 변동치 -5%
2. 외부 집중: 무역 효율 +10%, 육군 병력 한계치 -10%, 개척 범위 +25%, 정착민 증가 +20, 외교 평판 +1, AE +15%, 종교 조화 속도 +25%, 상인 충성도 평형치 +5%
3. 확장 집중: 국가 불만도 +2, 개발 비용 +10%, 육군 & 해군 사기 +5%, 인력 회복 속도 +10%, 외교 평판 -1, 코어 생성 비용 -10%, AE -10%, 모든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기존의 시작 특권 "내적 완결성"은 조선의 3개 버튼 정부 능력으로 변경됨
-내적 완결성은 AI 조선의 확장을 막기 위한 것이었으나,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재밌지 않았음
-따라서, 전쟁이 아닌 방식으로 외부 국가랑 상호 작용하는 '외부 집중'과 EU4 게임플레이의 전형인 '확장 집중'이 추가됨
-매 20년마다 혹은 새로운 통치자 즉위 시 새로운 집중 선택 가능
-조선 이념 변경됨
(추가 및 변경 볼드체)
<조선 이념>
전통: 건설 비용 -10%, 육군 사기 +10%
1. 의정부: 조언자 비용 -10%, 모든 계층 충성도 평형치 +5%
2. 금속활자: 행정 기술 비용 -5%, 혁신성 획득 +50%
3. 최무선 화약: 사격 피해 +10%
4. 장인: 연간 위신 +1, 개발 비용 -5%
5. 향약 제도: 생산 효율 +10%
6. 거북선: 함선 내구성 +10%, 해군 사기 +5%, 거북선 특수함선 사용 가능
7. 규장각: 이념 비용 -10%
야망: 보병 전투력 +10%
-'한글'은 이념에서 결정으로 변경됨:
-'호패법'도 이념에서 결정으로 변경됨:
-이념으로 조선의 특수 갤리선 거북선 해금 가능:
-거북선은 해군 전통에 비례해서 건조할 수 있음. 해군 전통 100일 시 해군 병력 한계의 50%를 거북선으로 보유 가능
-팔만대장경: 치앙 마이의 에메랄드 불상같은 진주 지역 변동치
-다른 동양 종교권 국가들은 팔만대장경 지역 점령 시 강탈 가능:
-이를 카운터하기 위해, 팔만대장경 소유국은 해당 지역 방어력 높이는 결정 2개 보유:
-의병: 조선 전용 5단계 정부 개혁. 임무에서 정부 개혁으로 변경됨:
-의병 정부 개혁 선택 시, 의병 결정 사용 가능해짐
-이 결정은 방어전 혹은 당신 문화의 지역 10개가 점령될 경우 사용 가능:
-의병은 10%의 비용 밖에 안하는 긴급 상황 용병대임:
-평화 도래 시 다음 이벤트 발생
-조선 컨텐츠는 여기까지
-개인적으로 다른 국가들과 달리 조선은 매 패치마다 조금씩 확장시켜가고 싶은 나라들 중 하나임, 당파 싸움같이 다루고 싶은 요소들이 아직 조금 남아있음
-조선, 잉글랜드, 포르투갈, 카스티야 외에도 확장팩에서 특수함선을 얻는 국가들이 있음
-베네치아, 리구리아 문화 국가들은 다음 5단계 정부 개혁을 통해 갈레아스 특수함선 사용 가능:
-갈레아스는 거북선처럼 해군 전통에 따라 모집 수가 결정되나, 선창류 혹은 조선소류 건물 있는 곳에서만 건조 가능
-네덜란드, 플랑드르 문화 국가들은 3개의 네덜란드 정부(이후에 다룸) 중 하나 보유 시 특수함선 획득:
-동인도회사 인디아맨은 수송선이 아닌데 육군 수송이 가능한 유일한 함선임
-수송 능력과 무역 보호 능력을 합해 이 함선은 유틸리티의 마스터임
-하지만 병력 한계의 20%만 보유 가능
-추가로 무역 효율에 따라 모집 수가 증가하는데, 무역 효율 100%일 경우 병력 한계에서 25% 더 모집 가능
-다음은 새로 추가된 정부 개혁, 계층 특권
-5단계 정부 개혁: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1. 조직화된 군 참모
충원 속도 +25%
보급 한계 +20%
충원 비용 -20%
2. 군사 공학
포병 비용 -10%
성벽 파괴 비용 -25%
3. 방어적 태도
요새 방어력 +15%
주둔군 크기 +20%
최대 적군 소모 +1
4. 유지되는 규율
육군 소모 -15%
육군 훈련도 획득 +33%
연대 훈련도 감소 -33%
5. 해군 전문주의
해군 사기 +10%
연간 해군 전통 감소 -1%
함선 비용 -5%
6. 상륙 작전 전문화
해병대: 연대 인력 사용 -20%
해병대 병력 한계 +10%
함선으로 수송 될 시 소모 -25%
상륙 속도 +25%
7. 용병 지휘부
용병 비용 -25%
가능한 콘도티에리 수 +50%
용병 규율 +5%
8. 기병전
기병 비용 -15%
기병-보병 비율 +10%
-이 중 3개(용병,상륙,해군)를 제외하곤 전투력 변동치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음. 전반적인 아이디어는 전반적이 군대 개혁은 군대의 실용성을 개혁하는 것. 상황에 따라 다른 개혁을 선택하도록. 제외되는 3개는 전투에서 용병 장려가 목표 그리고 해군은 롤플레이용
-다음의 개혁들은 확장팩 개혁들로 문화권에 따른 개혁들
1. 가지 전사 (레반트 문화권)
기병 비용 -10%
육군 소모 -10%
약탈 속도 & 약탈 가능량 +50%
2. 수부타이의 전략 (알타이, 타타르 문화권)
포병 비용 -10%
지휘관 공성 +1
3. 위소 제도 (중국 문화권)
병영/훈련소: 지역 주둔군 성장 +15%/+30%
연대기지/징집소: 지역 주둔둔 크기 +25%/+50%
병사 숙소: 지역 충원 시간 -50%
연대 비용 -15%
4. 녹영군 (만주/여진 문화)
-전투 승리 시 전투에서 사망한 적군의 10%를 인력으로 획득
-인력 회복 속도 +20%
5. 만사브다리 제도 (힌두스탄 문화권)
귀족 계층 허용, 귀족 계층에 '만사브다리 특권' 해금
전쟁 세금 비용 -50%
귀족 충성도 평형치 & 영향력 +10%
귀족 최대 특권 수 +1
6. 마라타군 (다르마 DLC, 마라타 계층 보유시)
마라타 계층 토지 몰수 시 반군 미발생
충원 속도 +20%
마라타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마라타 최대 특권 수 +1
7. 라지푸트 군사 지휘권 (다르마 DLC, 라지푸트 계층 보유시)
특수부대 병력한계 +10%
라지푸트 모집 가능
라지푸트 충성도 평형치 & 영향력 +10%
라지푸트 최대 특권 수 +1
8. 카자크 등록 (카자크 DLC, 카자크 계층 보유시)
특수부대 병력한계 +10%
카자크 충성도 평형치 +15%
카자크 영향력 +10%
카자크 최대 특권 수 +1
9. 콘도티에리 계약 (라틴 문화권)
용병대 고용 시 군대 전문성 미소모
용병 비용 -33%
가능한 콘도티에리 수 +100%
용병 규율 +5%
10. 국군 (플랑드르/네덜란드 문화권)
용병대 고용 시 군대 전문성 미소모
충원 속도 +25%
이동 속도 +10%
훈련도 획득 +50%
11. 바다의 거지들 (플랑드르/네덜란드 문화권)
해안에서 함선 수리 가능
적 함선 나포 확률 +20%
해병대 병력 한계 +10%
12. 칙령군 (프랑스 문화권)
연간 육군 전통 감소 -0.5%
연대 비용 -5%
기병-보병 비율 +10%
연대 훈련도 감소 -33%
13. 쿨라-아가시 연대 (이란 문화권)
육군 지휘관 충격 +2
월간 자치도 변화 -0.03
충원 비용 -25%
군사 기술 비용 -10%
14. 카와에 특권 부여 (오리진 DLC, 암하라 문화)
카와 모집 가능
카와: 받은 사격 피해 -10% 추가
안정도 비용 -5%
월간 전쟁 피로도 -0.05
연대 비용 -10%
예비대 받은 사기 피해 감소 +25%
15. 왕립 해병대 (잉글랜드 문화)
해병대: 연대 인력 사용 -20%
선원 +25%
선원 유지비 +10%
해병대 병력 한계 +10%
함선으로 수송 될 시 소모 -25%
상륙 속도 +25%
16. 신앙의 자원자(무슬림 이베리아 문화권)
"신앙의 자원자 소집" 결정 해금(국교와 동일한 동맹국과 속국 하나당 인력 회복 속도 +4%, 총합 최대치 +20%)
국교 관용도 +2
요새 방어력 +20%
-특정 기능들을 해금하는 정부 개혁들도 있음. 다음은 용병 이념 완성 시 해금되는 정부 개혁:
-추가된 1단계 정부 개혁:
1. 스코틀랜드 군주정 (스코틀랜드)
의회 기능 허용
요새 방어력 +10%
외교 평판 +1
귀족 영향력 -10%
2. 변경백국 (브란덴부르크)
신롬 소속이면 사용 가능
요새 유지비 -20%
요새 방어력 +10%
3. 레저의 유산 (알바니아)
통치자가 지휘하는 전투 승리 시 정통성 +0.5, 공화국 전통&절대주의&혁명의 열의 +0.1
적군 소모 +1
요새 방어력 +25%
사기 피해 +10%
4. 부르고뉴국 (부르고뉴)
외교 관계 수 +2
경쟁국 변경 비용 -100%
경쟁국 인접 요새 비용 -100%
동군연합 통합 가능 년도 -10
5. 바르바리 이크타 (마그레브 국가)
배우자 X
이크타 징세 기능 허용
육군 소모 -10%
연간 해군 전통 감소 -0.5%
해안 약탈 가능
해안 약탈 범위 +1
6. 타니스트리 (아일랜드 국가)
새 통치자 즉위 시 '통치자 선출' 이벤트 발생
통치자 문화 조언자 비용 -10%
사기 피해 +5%
귀족 충성도 평형치 +5%
7. 샤리프국(메카 소유국)
이크타 징세 기능 허용
선교사 +1
선교력 +1%
국교 관용도 +2
월간 신앙심 가속 +0.1
통치자 종교 조언자 비용 -10%
8. 소말리아 신정 (아주란)
배우자 O
통치자 & 후계자 장군 가능
왕실 결혼 가능
이크타 징세 기능 허용
무역 효율 +5%
선교력 +1%
통치자 외교력 +1
9. 슈타트홀더 군주정 (네덜란드/플랑드르/프리슬란트 문화)
금권주의 이념O
귀족주의 이념X
배우자 및 후계자X
선거 주기 4년
국가주의자vs오라녜파 기능 O
의회 기능 O
무역 효율 +10%
대형선 전투력 +10%
군주 사망 시 안정도 감소 없음
타대륙 속국 독립 열망 -10%
10. 네덜란드 대주교국
신성 이념X
금권주의 이념O
선거 주기 4년
국가주의자vs오라녜파 기능 O
의회 기능 O
무역 효율 +10%
대형선 전투력 +10%
타대륙 속국 독립 열망 -10%
11. 보헤미아 선거 군주정 (보헤미아)
새 통치자 즉위 시 '통치자 선출' 이벤트 발생
통치자 선출로 즉위한 후보자 능력치 증가
외교 평판 +1
귀족 충성도 평형치 +10%
귀족 영향력 +5%
귀족 최대 특권 수 +1
12. 세르비아 전제군주국 (세르비아)
국교 관용도 +1
월간 자치도 변화 -0.05
타종교 전쟁 점수 비용 -10%
-다음은 게임 진행 시 혹은 다른 국가 형성 시 얻는 1단계 정부 개혁들:
1. 불가리아 차르국 (불가리아)
제국 등급 고정
가혹한 처치 비용 -25%
통치 역량 +150
주 전체 클레임 조작 가능
2. 알-안달루스 술탄국 (안달루시아)
신앙심 -50 아래 시 율법주의 수용/ 신앙심 50 위일 시 신비주의 수용 결정 해금
이교 관용도 +1
이념 비용 -10%
이교 최대 관용도 +2
3. 아일랜드 고왕국 (아일랜드)
의회 기능 O
새 통치자 즉위 시 '통치자 선출' 이벤트 발생
통치 왕조에서 통치자 선출 가능
인력 +15%
통치자 문화 조언자 비용 -15%
모든 계층 충성도 평형치 +5%
사기 피해 +5%
4. 예니체리 독재정 (예니체리 분열국)
통치자 장군 가능
인력 & 육군 병력 한계 +15%
전투에서 얻는 육군 전통 +100%
예니체리 모집 가능(국교 지역서도 모집 가능)
5. 페르시아 정부 (페르시아)
신성 이념 O
귀족주의 이념X
봉건 신정 능력 허용
개발 비용 -5%
선교사 +1
선교 능력 +1%
국교 관용도 +2
혁신성 획득 +25%
수용된 문화 지역 인력 +15%
6. 간덴 포드랑 (티베트)
배우자X
왕실결혼X
신정과 군주정 태도 기능 보유
귀족주의 이념O
신성 이념O
'수도원' 계층 특권은 이제 3 대신 5 카르마 제거
추가로 연간 카르마 감쇠 +0.03 얻으며 영향력 미증가 & 절대주의 미감소
20년마다 카르마 조정 가능한 결정 허용
신정주의자vs군주주의자 기능 허용
연간 카르마 감쇠 +0.03
통치자 종교 조언자 비용 -15%
성직자 최대 특권 수 +1
7. 루테니아 차르국 (루테니아)
제국 등급 고정
주 전체 클레임 조작 가능
러시아 정부 능력 허용
최대 절대주의 +5
정부 개혁 진행도 +20%
국교 지역 인력 +20%
통치 역량 +350
스트렐치 보병 모집 가능
스트렐치 병력 한계 +20%
8. 개혁된 비잔티움 군주정 (비잔티움으로 "불가리아 정복" 임무 완료시)
의회 기능 허용
월간 자치도 감소 -0.05
연간 분리주의 -5
문화 전환 비용 -20%
최대 의석 수 +8
-추가로 확장팩은 어려운 과제 완료 시의 강한 정부 개혁 추가:
1. 칼리프국 (이슬람 통합 결정 제정)
신성 이념 O
귀족주의 이념 X
봉건 신정 능력 O
선교사 +1
선교력 +2%
국교 관용도 +3
연간 정통성 +1
타종교 전쟁 점수 비용 -10%
통치 역량 +100
2. 신성 제국 군주정 (신성 로마 제국 통합 시)
토지 몰수 시 충성도 감소 치 5% 감소
토지 몰수 시 반군 미발생
외교 평판 +2
최대 절대주의 +20
통치 역량 +25%
최대 절대주의 효과 +10%
동군연합 상속 확률 +50%
3. 로마 공화정 (공화정으로 로마 제국 형성)
제국 등급 고정
선거 주기 5년
금권주의 이념O
귀족주의 이념X
의회 기능O
의회 안건 통과 시 공화국 전통 +5
문화 전환 비용 -25%
행정 효율 +5%
문화 전환 시간 -10%
가능한 의회 안건 수 +1
4. 로마 제정 (군주정으로 로마 제국 형성)
제국 등급 고정
의회 기능O
문화 전환 비용 -25%
행정 효율 +5%
최대 절대주의 +10
문화 전환 시간 -10%
-확장팩에서 군주정과 공화정을 위한 일반 1단계 정부 개혁 2개 추가:
-새 통치자 즉위 시 다음 이벤트 발생:
-항상 자국 귀족을 통치자로 선출하는 선택지 1개 보유
-추가로, 이웃한 독립 아니며(오기인듯) 귀족 계층 보유하고, 군주정이며, 당신과 전쟁 중 아니며, 섭정이 아닌 국가의 친척을 새 통치자로 선출하는 선택지 존재. 이 통치자는 능력치가 유일하게 안보임
-이벤트는 항상 외국들 중 가장 개발도가 높은 국가의 귀족들이 선택지로 제공됨
-다음은 공화정용 개혁:
-한 통치자를 계속 계속 선출하는 공화정 플레이의 반대 방향
-따라서 선거 주기를 늘리고 새 후보 선택시 무작위 능력치 높이며, 새 후보 선택시 통치자 재임 기간동안의 변동치를 1개 제공함
-이 재임 기간 변동치는 총 15개(행정,외교,군사 부문당 5개씩)
행정: 1. 정부 개혁 진행도 +10%, 2. 코어 생성 비용 -5%, 3. 이념 비용 -5%, 4. 안정도 비용 -10%, 5. 선교력 +1%
외교: 1. 외교 평판 +1, 2. 모든 계층 영향력 -5%, 3. 무역 효율 +10%, 4. 외교 합병 비용 -5%, 5. 개발 비용 -5%
군사: 1. 요새 방어력 +20%, 2. 공성 능력 +10%, 3. 육군,해군 지휘관 충격 +1, 4. 육군 사기 +10%, 5. 해군 사기 +10% & 함선 무역력 +10%
-여기까지가 추가되는 정부 개혁들
-확장팩으로 계층 특권 60개 추가됨(계층별로 나뉘어져있으며, 예니체리&환관 계층 특권은 합산에서 제외)
-추가되는 계층 특권들 중 일부:
괄호- (충성도 평형치/영향력/직할지/절대주의 순서)
1. 사원의 개발(0/5/0/-5)
지역 개발 시 직할지에 토지 상실하지 않음
사원/대성당 건물 지역: 지역 개발 비용 -5%
-모든 계층들은 개발 비용을 감소시키는 대신 개발 시 해당 계층을 토지 몰수에서 제외하는 특권을 보유함
2. 신학 확장(0/5/0/-5)
계층 결정 해금- 성직자: 장관 고용
1. 성직자 교육(0/5/0/-5)
계층 영향력따라 효과 증가
영향력 100%일 시 효과:
-충성 상태(충성도 60% 이상): 정부 개혁 진행도 +25%
-중립 상태(30%~60%): 정부 개혁 진행도 +10%
-불충 상태(30% 미만): 정부 개혁 진행도 -25%
-대부분의 계층들은 영향력에 따라 변동치 증가하는 특권 보유
2. 종교 대표단 허용(0/5/0/-5)
계층 결정 해금- 성직자: 종교 대표단
1. 기부의 권리(0/5/0/-5)
충성도에 따라 효과 증가
충성도 100%일 시 효과:
-선교 시 개발도 당 위신 +0.5
-선교 유지비 +100%
계층 결정 해금- 성직자: 관대한 기부(돈 소모하고 충성도+10)
-충성도에 비례하는 변동치가진 계층 특권들 추가
-계층 결정(동의어로 계층 활동): 1.30 버전 전에 플레이했던 유저들은 매 20년마다 군주력 획득 선택하던 계층 활동을 기억할 것임. 이 시스템이 결정 형태로 다시 돌아옴:
-일부 계층 상호작용들은 계층 의회 의제와 상호작용하도록 리워크됨
-다음은 특수 계층 특권들:
1. 카자크 습격 합법화(0/5/0/-5)
충성도에 따라 증가: 약탈 속도 +25%
‘카자크 침범’ 이벤트가 추가 보너스를 줌
계층 결정 해금- 카자크: 정예 카자크 징집(육군 전통 +10, 충성도 -15)
1. 보장된 계승(0/10/0/-5)
‘부족 계승 위기’ 이벤트가 후계자 능력치 총합 12이상일 경우 발생하지 않음
계층 결정 해금- 부족: 부족 지원(돈 감소, 충성도 +10)
-다음주는 무료 업데이트 컨텐츠들. 이전의 DLC들과 기본 게임에 요소들 추가.
-또한 EU4를 10년간 계속 지원해온 플레이어들을 위한 보상도 공개 예정
-다음은 이번주 스페셜 Charpel 만화:
(개발자 답글 번역)
-포르투갈로 스페인 형성 시 카스티야-스페인 임무트리
획득
-미래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등을 국가로 만들 수도 있음, 1.35에서는 아님. 영국의 무역 상품 선택은 실험적 기능
-포르투갈 기함 능력이 과부하 걸리지 않도록 해병대 버프는 임무에 통합함
-해군 교리 변경 아이디어가 있지만 아직은 바꿀 생각 없음
-페르시아, 맘루크 리워크는 개발진 내에서도 관심 우선순위임
-비잔티움도 중동 업데이트에 리워크 할 수도 있음
-계층 특권들 다량 추가하므로 특권들 충성도와 영향력 리밸런스 예정
-기존 프로이센 회색은 독일 색깔로 만드는 것에 긍정적
-현재는 프로이센으로 용병 군국주의 도입 시 기존 군국주의랑 혼용되는데 상호배타적으로 만들 것
-포르투갈로 스페인 형성 시 루시타니아 등으로 국명 바뀌는 것에 긍정적
-프로이센 군국주의: 3단계 상호작용 비용 낮추고 2단계는 1.34와 동일 효과로 만들고 감소치 줄이는 식으로 버프할 생각
-핀란드 색 변경할 생각 없음
-조선은 천명 획득 시 중화황제 임무트리 획득. 다른 문화들은 해당 안됨. 시스템상 일일이 임무트리에 넣는게 힘들고 시간 많이 드는 작업이라 그럼.
-프로이센 정부 통치 역량 페널티는 유지
-AI가 새 특권들 활용하도록 만듦
-포르투갈 바다를 전세내다 임무: 1번째 세계일주 시 영구적 해군 지휘관 기동 +1, 2번째면 25년간 해군 지휘관 기동+1
첫댓글 정부 개혁, 계층 특권 부분은 양이 너무 많아서 번역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 같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쉬엄쉬엄 하셔요. 괜히 미안해지네 ㄷㄷ
이번 개발일지는 내용이 참 많네요... 미리 번역 감사드립니다!
용병만 가지고 먹고살기 훨씬 좋아지겠당
다음에는 키프로스 임무 추가 간절히 원해봅니다 ㅜ
조선은 점점 역사적으로 변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다시 오른쪽 퍼런거의 위대함이 오는건가? 그리고 락뮤님 수고많으십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이번 확장팩은 정말 해보고 싶은 나라들이 풍성하네요.
오올블루 드립치려고 포르투칼 색 바꾼건 아니겠죠? 초록색 포르투칼이 익숙한데 ㅜ
포르투갈 왕국 시기 국기는 파랑-하양 조합이었다보니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번역 감사합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와 근데 조선 또 버프 ㄷㄷㄷ 하긴 안 했으면 중국/일본 떡 버프땜시 1600년 가면 못 살았을듯... 하네요 ㅋㅋ
만주 무한전쟁되겠네
정말 위대하십니다 선생님!
조선확장트리 타면 과확100까지 합쳐 국가불안정이 좀 많이 높긴하네요.
그만큼 좋긴 한데 +5가 쉬운건 아니긴 하죠 ㅋㅋ
생각보다 역설사에서 조선을 빼먹지 않고 꾸준히 챙겨주는군요.... 아주좋습니다~~^^
EU4도 한글화해주지ㅠㅠ 그럼 풀구매하는데
텍스트량 너무 많고 현 한패는 검수도 안된 상태라 불가능이죠. 유로파 5 기다리는게 빠릅니다 ㅎㅎ
@락뮤 미완성 게임을 기다리라구요?
기다려야죠 음메에에에
@락뮤 ㅋㅋㅋ 별겜도 그렇지 않았던가요? 가능성은 있을것 같긴 한데, 유로파 5가 빠를것 같긴 하네요 ㅋㅋㅋ (대충, 유로파 5 제작 발표랑 유로파 4 마지막 dlc+ 한글 지원 같이 한다던가...?)
@dear0904 별겜은 그래도 업데이트 때마다 100% 번역은 됐고 이 자료를 전달한걸로 아는데 유로파4는 완역이 몇 년 째 불가능한 상태라서요.
@락뮤 아하... 차이가 생각보다 크네요.
@락뮤 아무리 그래도 돈은 벌어가고 한글패치는 안되는게 말도 안되게 이상한거아닌가요? 여기서 벌어간 돈이 있을텐데요; 기반이 되는 자료가 없는 것 도 아니고요.
@홍파망 기업이란게 자선 사업가도 아니고 돈 되면 하겠죠 ㅋㅋㅋ. 공식 한글화해도 이득 없으면 안할거구요. 저도 직결식이나 플러그인 같은 쇼 그만하고 싶어서 공식 한글화 원합니다.
프로이센 색 왜...
프로이센 회색 계속 유지하던 요한 어디 갇힌거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ㅋㅋㅋ
프러시안 블루 비슷하게 ㅆ고싶은듯?
프로이센 ㄷㄷ
오...다음 dlc 나오고 한패업데이트 되면 다시 해봐야겠네요 재밌겠당! ㅋㅋㅋㅋ
이번 패치 볼륨 장난아니네 ㅋㅋ
1단계 정부 개혁에 타니스트리는 아일랜드 국가인데 이란 국가라고 적으셨네요.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함선크기는 전장에서 면적을 차지해서 배치되는 수를 줄이는걸까요? 초록색으로 써있으니 버프일거 같은데 뭔가 다른걸 의미하는건가 ㄷ
@락뮤 이런 그럼 거북선은 버프 디버프가 하나씩 있군요
@삼류악당 제가 교전 범위랑 햇갈렸네요. 교전 범위가 적으면 좋은거고 함선(선체) 크기는 체력 같은 개념이라 크면 좋은거네요.
Dlc고민했는데 사야겠네요. 번역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