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혼인 행복한 가정을 행복관련해서 읽었다. 생물은 고등화될 수록 양성생식을 하고 암수가 같이 새끼를 키운다. 인간과 같은 사회적 동물은 부모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공동육아를 하기도 한다. 사실 두뇌용량이 커지면서 미성숙상태로 태어나는 인간의 경우는 특히 많은 양육기간이 필요하고 어미뿐만 아니라 아비의 공헌도 중요해진다. 구약에는 인간도 일부다처가 일반적이었다. 이는 권력의 민주화와 발맞추어 일부일처제로 개선된 듯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부일처다첩제라고 보는 것이 맞다.
생식만을 목적으로한 성관계가 인간만이 유일하게 다르다고 저자는 주장하는데 이는 사실과는 다르다. 인간과 유전자가 유사한 유인원도 즐거움을 위해 성관계를 가지고 강아지도 종이 달라서 생식목적을 달성할 수없더라도 인간이나 가구에도 정액을 분사하기도 한다. 결국 사정은 본능적인 것이고 시도때도 없다는 것이 발정기가 제한되었는지 아닌지의 차이일 뿐이다. 결혼제도가 신성하다고 주장하는데 사회적으로 결혼은 유익하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생식도 본능적인 것으로 회피하는 생물은 멸종을 피할 수없지만, 예전처럼 유아사망률이 높거나 전쟁 등으로 인한 사망이 크지않은 현대에는 멸종보다는 인구폭팔이 오히려 문제되는 상황이다. 모든 생물은 생존을 위해 에너지가 필요한데 광합성을 하는 식물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른 생명을 먹어야 하고 이는 결국 살생을 필수적으로 동반한다. 정자는 수시로 만들어지나 난자는 한달에 한번이다. 그리고 정자는 질내 사흘이상 생존하지만 난자는 하루에 그치기 때문에 한달에 4-6일정도가 가임기간이다. 즉 80%는 비가임기간인 셈이다.
추천의 글 머리말 Ⅰ.혼인성사 개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혼인; 제도로서의 혼인; 창조적 성소로서의 혼인 Ⅱ.성서에 나타난 혼인; 구약성서; 신약성서; 혼인과 구원의 역사 Ⅲ.혼인의 특성과 목적; 혼인의 특성; 혼인의 목적 Ⅳ.혼인과 성(性); 하느님이 선물인 성; 부부의 사랑과 성; 자녀 출산과 성; 부부 갈등과 성
Ⅴ.생명 윤리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 인간 생명의 존엄성; 인공 수정; 체외 수정(시험관 아기); 인공유산(낙태); 종합적 의견 Ⅵ.가족계획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 가족계획의 방법; 인공 피임과 자연적 가족계획법의 차이점; 가족계획에 대한 교회와 가르침; 점액 관찰법 Ⅶ.혼인성사와 교회법; 교회 혼인의 고유성 - 민법상 혼인과의 차이점; 혼인 성립의 필수 요건 : 혼인 합의; 혼인 거행의 형식; 혼인 무효 장애; 혼인 무효 장애의 종류; 혼인의 유효화 Ⅷ.혼인 준비와 혼인 예식; 혼인 준비; 혼인 예식 부록 - 한국 주교단 사목교서; 건전한 가족계획에 대하여; 그리스도교 혼인을 하려고 하는 모든 젊은이들에게 - 교황청 문헌; 가정 권리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