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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소득 휴양노인(候鳥老人, 철새노인)은 겨울철이 되면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하여 생활하는 노인들을 일컬음
- 2015년 기준 고소득 휴양노인의 수는 45만명을 넘어섰으며 중국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라
향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고소득 휴양노인 - 동북3성, 베이징 등 고소득 지역 중심
○ 고소득 휴양노인의 90.3%는 추운 날씨를 피하기 위해 하이난으로 이동하여 겨울을 보낸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들 중 53.9%는 동북3성과 베이징 거주자임
- 이외에도 서북지역, 장강삼각주 등 중국 각지에서 이주해 옴
- 대부분 하이난의 산야(三亞)시, 하이코우(海口)시, 충하이(瓊海)시 등에 정착하여
겨울을 보냄
○ 고소득 휴양노인의 83.1%는 국영기업, 연구소 혹은 당·정부 유관기관의 은퇴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출신은 ▲공공기관장 혹은 연구소장 40.8% ▲전문기술직 20.4% 로 나타났음
- 이외에도 교수, 기업인 등이 은퇴 후 하이난의 고소득 휴양노인으로 살아감
- 또한 이들의 본가는 ▲도시 93% ▲농촌 7% 로 도시거주자가 대부분임
■ 겨울철 하이난 경제 활성화
○ 고소득 휴양노인은 겨울이 되면 하이난과 같은 따뜻한 지역으로 내려가 80m²정도의 집을
30~34만위안을 지불하고 구입하여 생활함
- 이로 인해 하이난은 큰 평수보다는 작은 평수의 매물이 더 빈번하게 거래되고 있음
- 고소득 휴양노인이 하이난의 부동산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등장한 이후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시장과열을 발생시켰다는 의견이 있을 정도로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고소득 휴양노인의 월평균 퇴직금은 2,000위안이상이며 대부분 은퇴 전 고소득층으로
소비규모가 큼에 따라 겨울철 하이난의 소비를 늘려 취업률이 증가하기도 하였음
○ 그러나 한편으로 현재 하이난은 성수기와 비수기 간 공공서비스 수요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반년짜리 경제’라는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함
■ 하이난 충하이(瓊海) - 고소득 휴양노인의 주거지
○ 하이난 동부의 충하이는 고소득 휴양노인들의 대표적인 주거지이며 연평균 섭씨 24도,
연평균 일조시간 2,155시간으로 기후적으로 우세하고 공항이 가까워 고소득 휴양노인에게
인기를 얻음
○ 충하이에 위치한 천래천(天來泉) 웰빙단지는 1,000여가구로 구성되어 건강회복에 도움을
주는 양로원, 체육관, 건강센터를 비롯하여 음악홀, 은행, 우체국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음
- 하이난은 이런 실버경제를 적극적으로 활용, 양로서비스 시설, 노인주택, 노인아파트의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고소득 휴양노인들은 중국의 양로정책(의료서비스)에 대해 39.4%가 불만족 혹은
매우 불만족이라고 응답하였으며 48.9%는 의료관련 시설의 증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음
- 충하이시는 현재 보아오(博鰲)진에 의료선행구를 건설 중이며 2017년 3월 개방할 예정임
- 향후 충하이, 산야 등 하이난의 주요도시에 양로시설, 실버타운 등이 개설되고 나면
고소득 휴양노인의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끝.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37).
(http://cd.kita.net)
▶ 충칭의 한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0월 누계기준 충칭시의 전자상거래 사업자는 15만 100개사인 것으로 집계
- 그중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매장은 8만여개이며,
- 주요 인기품목은 패션의류, 디지털제품, 식품 등임
▶ 온라인 매장수 : 81,357개
- 충칭시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매장은 81,357개로 타오바오(淘寶網), 휘이총망(慧聰網) 등 플랫폼에 샵앤샵 형태로 입주해 있음
- 플랫폼 별로는 타오바오에 입점한 매장수가 38,403개(전체의 47.2%)로 가장 많고 휘이총망이 34,128개로 2위(41.9%)임. 이외 개인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매장은 6,733개임
▶ 충칭시 전자상거래 업체 밀집지역은 지우룽포구(九龍坡區), 쟝베이구(江北區)
- 충칭시 전자상거래 업체는 지우룽퍼구, 쟝베이구, 위중구, 난안구, 위베이구 등 지역에 주로 분포함. 특히 지우룽포구에는 충칭시 매출 500대 전자상거래 업체중 103곳이 모여 있음
- 이외 쟝베이구는 82개, 위베이구는 80개, 위중구, 사핑바구, 난안구는 각각 75개, 39개, 4개임
▶ 품목 : 패션의류 및 3C제품이 위주
- 최근 30일간 충칭시 온라인 매출 품목 통계에 따르면, 패션의류, 3C제품, 식품, 생활용품, 영유아용품이 충칭에서 가장 활발히 거래되는 상품으로 분석됨
- 11월 패션의류 거래액은 1.4억위안, 3C제품은 8,400만위안, 식품(일반식품 및 건강식품)은 6,700만위안을 기록
▶ 예년에 비해 고가품 위주의 고급화 전략이 특징
- 현재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스타(網紅), 생방송, 빅데이터 분석 등의 수단을 적극적으로 매출 증대에 활용하고 있음
- 이러한 비용이 단가에 반영되고, 또한 예전에 비해 고급품 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에 따라 올해(1~10월) 충칭 전자상거래 판매제품의 평균단가는 220위안으로 전년대비 40%나 늘어나기도 함
▶ 문의 : 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27, chengdu01@kita.net).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