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Isaiah) 63:1~14절(아버지처럼)
에돔의 심판(1-6)
a.예언자의 질문:1a
b.여호와의 답변:1b
c.예언자의 질문:2
d.여호와의 답변:3-6
구속사의 회고(7-14)
a.큰 은총을 말하리라:7
b.이스라엘의 선택:8
c.사람과 자비의 하나님:9
d.이스라엘의 반역:10
e.출애굽의 여호와:11-13
f.가나안의 여호와:14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Who is this coming from Edom, from Bozrah, with his garments
-stained crimson? Who is this, robed in splendor, striding forward in
-the greatness of his strength? "It is I, speaking in righteousness,
-mighty to save."
-2. Why are your garments red, like those of one treading the
-winepress? 계19:13, 계19:15
-3. "I have trodden the winepress alone; from the nations no one
-was with me. I trampled them in my anger and trod them down in
-my wrath; their blood spattered my garments, and I stained all my
-clothing. 사22:5, 미7:10
-4. For the day of vengeance was in my heart, and the year of my
-redemption has come.
-5. I looked, but there was no one to help, I was appalled that no
-one gave support; so my own arm worked salvation for me, and my
-own wrath sustained me. 사52:10
-6. I trampled the nations in my anger; in my wrath I made them
-drunk and poured their blood on the ground."
-7. I will tell of the kindnesses of the LORD, the deeds for which he
-is to be praised, according to all the LORD has done for us
-yes, the many good things he has done for the house of Israel,
-according to his compassion and many kindnesses.
-8. He said, "Surely they are my people, sons who will not be false
-to me"; and so he became their Savior.
-9. In all their distress he too was distressed, and the angel of his
-presence saved them. In his love and mercy he redeemed them; he
-lifted them up and carried them all the days of old.
-10. Yet they rebelled and grieved his Holy Spirit. So he turned and
-became their enemy and he himself fought against them.
-11. Then his people recalled the days of old, the days of Moses and
-his people--where is he who brought them through the sea, with
-the shepherd of his flock? Where is he who set his Holy Spirit
-among them,
-12. who sent his glorious arm of power to be at Moses' right hand,
-who divided the waters before them, to gain for himself everlasting
-renown,
-13. who led them through the depths? Like a horse in open
-country, they did not stumble;
-14. like cattle that go down to the plain, they were given rest by
-the Spirit of the LORD. This is how you guided your people to
-make for yourself a glorious name.
2. Who is God?
-에돔에서 오며(1a)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1b)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1c)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하기에 능한 자니라(1d)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2a)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뇨(2b)
-만민 중에 나와 함께한 자가 없이(3a)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3b)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3c)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3d)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3e)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4a)
-내 구속할 해가 왔으나(4b)
-내가 본즉 도와주는 자도 없고(5a)
-붙들어 주는 자도 없으므로(5b)
-이상히 여겨 내 팔이 나를 구원하며(5c)
-내 분이 나를 붙들었음이라(5d)
-내가 노함을 인하여 만민을 밟았으며(6a)
-내가 분함을 인하여 그들을 취케 하고(6b)
-그들의 선혈로 땅에 쏟아지게 하였느니라(6c)
-내가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베푸신(7a)
-모든 자비와 그 찬송을 말하며(7b)
-그 긍휼을 따라(7c)
-그 많은 자비를 따라(7d)
-이스라엘 집에 베푸신 큰 은총을 말하리라(7e)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8a)
-그들은 실로 나의 백성이요(8b)
-거짓을 행치 아니하는 자녀라 하시고(8c)
-그들의 구원자가 되사(8d)
-그들의 모든 환난에 동참하사(9a)
-자기 앞의 사자로 그들을 구원하시며(9b)
-그 사랑과 그 긍휼로 그들을 구속하시고(9c)
-옛적 모든 날에 그들을 드시며 안으셨으나(9d)
-그들이 반역하여(10a)
-주의 성신을 근심케 하였으므로(10b)
-그가 돌이켜 그들의 대적이 되사 친히 그들을 치셨더니(10c)
-백성이 옛적 모세의 날을 추억하여(11a)
-가로되 백성과 양 무리의 목자를(11b)
-바다에서 올라오게 하신 자가 이제 어디 계시뇨(11c)
-그들 중에 성신을 두신 자가 이제 어디 계시뇨(11d)
-그 영광의 팔을 모세의 오른손과 함께하시며(12a)
-그 이름을 영영케 하려 하사(12b)
-그들 앞에서 물로 갈라지게 하시고(12c)
-그들을 깊음으로 인도하시되(13a)
-말이 광야에 행함과 같이(13b)
-넘어지지 않게 하신 자가 이제 어디 계시뇨913c)
-여호와의 신이(16a)
-그들로 골짜기로 내려가는 가축 같이 편히 쉬게 하셨도다(16b)
-주께서 이같이 주의 백성을 인도하사(16c)
-이름을 영화롭게 하셨나이다. 하였느니라(16d)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에돔을 향해 구원하는 능력을 보이리라
-기댈 것은 여호와의 신실하신 사랑뿐이다
-심판을 당하고 나서야 깨닫고 간구한다.
-에돔을 심판하다
-이스라엘을 구원하다
-아버지와 같이
1)본문 요약 1
-1절(홍의를 입고 오시는 심판자)
-2-6절(붉은 옷을 입고 오시는 구원자)
-7-9절(은혜의 내용)
-11-14절(출애굽의 추억)
2)본문 요약 2
-심판의 주 하나님(1-6)
-a.붉은 옷의 용사로 나타나심:1-3
-b.홀로 세상을 심판하심:4-6
-은혜의 주 하나님(7-14)
-a.이스라엘의 구원과 사랑하심:7-9
-b.반역에 대한 심판과 백성의 탄식:10-13
-c.안식의 땅으로 인도하심:14
3)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시온을 향한 새로운 사회 비전을 제시하는 63-66장은 심판으로 시작
-해서 심판으로 끝난다. 이는 새로운 비전은 악에 대한 정의로운
-심판으로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심판을 통해 새로운 창조와
-회복이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심판자이며 동시에 구원자가 되신다.
4)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심판의 메시아
-구원하기에 능하신 자
5)하나님은 누구신가?
-거짓을 행치 아니하는 자의 구원자
-모든 환란으로 동참하사 자기 앞의 사자들로 그들을 구원하심
-사랑과 긍휼로 그들을 구속하심
6).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
-구원의 능력: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악을 못 박으심
-심판의 양면성-원수 잡는 날이면서 구속하는 날
-하나님의 심판 때 누구도 도와줄 수 없음
-오주님, 내 딸들을 주께 맡깁니다.
-우리식구들을 도와 예배를 회복하기
-성경을 직접 볼 수 있도록 고기 잡는 법 가르치기
-주님, 제가 거짓을 행치 않기를 결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말하겠습니다.
-백성들에게 신실하셨던 하나님
-주님. 내가 예주 수학 때문에 걱정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반역하면 내 대적이 되심
-하나님이 아직 내 편이 되어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1)심판과 구원의 하나님이 나에게는 어떤 아버지인가?
(2)나는 지금 누구를 도와야 하나?
(3)어떻게 도울 것인가
4. Presentations Prayer
주님과 함께 이 땅에 임하신 하나님 나라를 환영합니다.
알지 못해서 내 손으로 못 박았던 예수님은 내 생명이며 왕이신 것을
부활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으니 나도 부활의 증인으로 살겠습니다.
어찌할꼬. 할 수밖에 없는 내 인생을 유쾌하게 바꾸는 일이 지금 회개하고
주님을 받아드리는 일임을 깨닫고서 내 주를 나의 왕으로 내 주인으로
고백하나이다. 오주님, 구원의 능력이 십자가 인 것을 믿사오니 성령님
우리 아이들을 새 창조 해 주옵소서. 바라기는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주와 그리스도로 세움을 받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삶의 세밀한
것까지도 통치하시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