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게시판에 올린 내용과 동일합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얼마 전 분담금을 지불하고, '의과대학 이러닝 컨소시엄'에 가입하였습니다.
이 컨소시엄은 전국의 여러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이 의학교육을 위한 e-러닝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국내 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결성되었으며, 2006년 11월부터 참가 희망대학을 모집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가톨릭의대와 충북의대, 그리고 최근 가입한 서울의대 등 전국 31개 의과대학이 가입한 상태입니다.
성균관의과대학에서 운영위원장(기창원 교수)과 지원팀을 맡고 있는 이 컨소시엄은 그 홈페이지(http://www.mededu.or.kr/)가 구축되어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데, 이 사이트에는 여러 대학에서 제작하여 컨소시엄에 제공한 다양한 의학교육용 자료들이 축적되어, 컨소시엄에 가입한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료로는 1) 증례(임상 및 기초) 230여건, 2) 병리 슬라이드와 방사선 사진 등의 '이미지뱅크' 168건, 3) 시각자료와 함께 설명과 기타 자료를 한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비쥬얼데이터뱅크' 167건, 그리고 4) 임상술기의 효과적 교육을 위한 임상술기동영상 114건 등이 있습니다.
이들 자료는 사진, 음성,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기능과 DB의 효율적 검색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참여 대학, 참여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꾸준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현재 컨소시엄 이용이 활발한 다른 대학들의 경우에는, 주로 4학년들이 임상실기 국시를 대비하여, 임상술기 동영상을 많이 활용하고 있고, 증례는 컨소시엄 참여 교수들의 열망과는 달리 아직까지 이용이 저조합니다.
우리 대학도 OSCE에 대비하여 학생들에게 회원가입과 활용을 독려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뒤늦게 컨소시엄에 가입하여, 현재 회원가입한 교수와 학생 이용자의 수가 매우 저조합니다(홈페이지에서 각 대학별 이용현황을 수치로 확인 가능함).
조만간, 4학년부터 임상교수님들의 안내와 가입 권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이전에 일단 가입하여 어떤 자료가 있는지 둘러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회원가입은 컨소시엄 홈페이지(http://www.mededu.or.kr/)에서 할 수 있는데, 우리학교 학생들의 명단이 이미 컨소시엄 측에 전달되어 DB화되어 있으므로, 즉시 가입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학생 여러분들, 특히 국가고시 임상실습 시험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의 활발한 가입과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합니다.
혹시 문의사항이 있으면, 김헌식(hunskimd@chungbuk.ac.kr, 010-2885-286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의과대학 이러닝컨소시엄 충북대 운영위원 김헌식
첫댓글 국가고시를 대비해야 하는 3,4 학년에게는 매우매우 도움이 되는 site입니다. 많은 가입과 활용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