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텍스타일
텍스타일이란 어패럴 산업에 있어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자재이다. 즉 제품을 위한 소재인 '섬유' 또는 '직물'을 뜻한다. 섬유 원료로부터 실, 천, 그리고 천의 염색가공까지의 모든 공정이 텍스타일 산업에 속하며, 이 분야에 관련된 제품들을 텍스타일 제품이라 한다.
2. 텍스타일 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은 섬유의 조직과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와 색상을 부여해서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텍스타일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가. 예술성 - 텍스타일 디자인의 조건은 예술성의 실용화이다. 그 자체가 예술 작품으로 손색이 없는 독창성을 지녀야 한다. 여기에 소비자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나. 가공성 - 예술성이 뛰어나더라도 제품으로 실용화가 가능해야 한다.
다. 시장성 - 좋은 상품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 기획이 필요하다.
※ 완전한 섬유제품을 100%로 보았을 때 시장성 50%, 가공성 30%, 창조성을 포함한 예술성20%의 비중으로 생산되어질 때 우수한 디자인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다.
3. 텍스타일 디자이너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직물이나 니트 또는 프린트 직물의 앞으로의 유행경향을 예측하여, 디자인의 요소(점, 선, 형, 크기, 방향, 표면구조, 명암, 색채, 재질 등)를 이용하여, 새로운 패턴과 디자인을 창조하고 기존의 패턴을 재디자인한다. 머천다이저의 파트너로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다양한 섬유의 제사, 방직, 방적, 편직, 자수 등의 기술과 원단에 대한 염색, 후가공 등의 전문 기술이 필요하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기술 혁신으로 이루어진 염료 개발에 따라 선명하고 깊은 맛이 나는 색채와 나염에 사진 기술을 도입한 새로운 회화적 기법 확립, 거기에 고분자 화학의 발달에 의한 직물의 특수 표면효과 등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표현 방법은 급속히 다각화되고 있다. 따라서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소재의 색상을 내는데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위빙 내지는 프린트 기술에 정통해야 한다.
4. 텍스타일 디자이너 관련 스페셜리스트
가. 텍스타일 스타일리스트
디자인을 전체적으로 구상할 뿐만 아니라 유행과 패턴의 경향을 파악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고, 직물 생산공정의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책임지는 일을 한다. 또한 각종 텍스타일 관련 전시회와 행사에 참여하여 디자인의 전반적인 흐름을 유도한다.
나. 텍스타일 컬러리스트
색채정보의 수집, 정리, 분석, 계획 등에 관한 스페셜 리스트이다. 텍스타일 분야에서 컬러리스트는 유행색 등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여러 해에 걸친 브랜드 이미지 컬러 혹은 베이직 컬러 등과 비교 검토하여 머천다이저, 디자이너들에게 유행에 관해서 조언을 한다. 또한 오리지널 디자이너의 배색을 얻기 위해서는 텍스타일 디자이너와 협조하여 일을 한다.
다. 패턴 디자이너
대량생산이 결정된 스타일에 대하여 디자인화를 기초로 공업용 패턴으로 수정하고, 수정된 패턴으로 만들어진 대량생산용 샘플을 검토하여 양산용 패턴을 제작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산의 합리화를 위하여 디자인을 수정하기도 한다. 패턴 디자이너는 외국과 는 달리 우리 나라의 경우는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스타일의 패턴을 제작하며, 정확한 기술과 함께 디자이너와 생산공장과의 연락 조정능력이 요구된다.
라. 테크닉 디자이너
패턴 디자이너나 텍스타일 디자이너에 의해 창출된 색상과 문양으로 몇 개의 견본을 제작하는 기능적인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마. 프로모터 많은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실제로 필요한 기업체에 팔아줌으로써 디자이너에게 일정한 비율의 할당액을 주는 일 등을 운영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Ⅱ.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분류
1. 업무별
가. 날염 디자이너
직물 표면에 적당한 점도의 풀에 염료와 보조약제를 혼합하여 색상풀을 만들고 피염물에 필요한 무늬를 다양한 색상으로, 부분적으로 염색하는 디자이너이다.
나. 자수 디자이너
직물 표면에 실사를 이용해 여러 가지 무늬의 수를 놓는 디자이너이다.
다. 선염 디자이너
직물을 제직하기 전에 염색실을 디자인하는 사람이다.
라. 위빙 디자이너
위빙 디자인은 직물 설계에 관한 여러 종류의 원료조합, 원사제조, 편직조직과 가공기술 등에 관련된 영역으로 원사의 조정, 실의 부침, 이음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마. 니트 디자이너
위사 또는 경사의 어느 한 방향의 실을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고리를 엮는 니트를 소재로 해서 복식의 창조적인 디자인을 하는 스페셜리스트로, 니트의 조직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표현하는 디자이너이다.
바. 예술적 디자이너
가공 공정의 기술적인 면에 집착하지 않고 예술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디자이너이다.
사. 프리랜서
자유롭게 창조한 디자인을 소재 생산업체나 대행업체를 통하여 직접 판매하는 디자이너이다. 프리랜서들 중에는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으나, 근래에는 디자인 전문단체를 형성하거나 디자인 전문업체에서 공동으로 활동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Ⅲ.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업무와 역할
1.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업무
가. 소재, 색상, 무늬, 실루엣 등의 시장 경향 파악
나. 신소재 정보의 수집, 분석
다. 국내, 외 패션 경향 파악
라. 시즌별 컨셉트 입안
마. 소재의 선정
바. 편직 방법의 제시
사. 프린트나 무늬의 디자인
아. 시직 의뢰와 생산 지시
자. 품질 확인
차. 프로모션 계획의 참가 및 판매 활동 참여
카. 아이디어의 원천인 자료 축적 및 정리
2.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역할
가. 디자이너 스스로가 전문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독특하고 창조적인 디자인을 개발하여야 한다.
① 텍스타일의 여러 분야 즉 직물, 인테리어, 장식용 직물 등에서 대상 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필요한 컬러, 문양, 디자인 자료를 수집하여 독자적인 디자인을 창출한다.
② 옷감의 성분 품질, 실의 종류, 색상, 조직의 형태, 무늬 등을 전부 종합해서 새로운것을 개발한다.
③ 옷감의 재질, 세탁 방법, 섬유의 혼용율을 고려한 소재를 개발한다.
나. 전문성을 지닌 새로운 디자인을 원하는 기업체나 바이어에게 자신의 좋은 디자인을 제시하고 그들과의 차이점을 비교 고찰한다.
다. 과학적인 지식과 정보집약으로 실용성과 미를 갖춘 제품을 창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
라. 비즈니스 마케팅 개념으로 소비자 지향, 시장 지향으로의 정보 변화를 남보다 빠르게 입수하여 미래 지향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
Ⅴ.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위치 및 대우와 전망
1.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위치 및 대우
가. 텍스타일 디자인의 중요성
① 직물의 디자인이 눈길을 끌어 먼저 선택 받게되고 이후 스타일과 소재 기능을 보게되는 것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임을 고려해볼 때 텍스타일 디자인의 중요성을 구매의 제 1요소라 할 수 있다.
② 최근에는 어패럴(apparel)분야인 패션산업이 중심이 되어 더욱 디자인의 부가가치가 높아가고 있다.
③ 계속 생산되는 각종 섬유원료와 날로 새로워지는 소재 조직 및 가공의 발전에서 중요한 것은 그 다음 단계에 올 디자인의 부가가치인데 이 부가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텍스타일 디자인이다.
나. 우리 나라에서의 현황
① 외국제품 디자인의 모방 및 복제, 경영주의 일반적인 영리목적으로 인해 우수하고 고유하며 독창적 디자인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② 큰 규모의 업체에서 1~2명씩 일하고 있을 뿐 대부분의 영세업체에서는 텍스타일 디자인의 활동의 미미한 편이다.
③ 텍스타일 전문 스튜디오는 텍스타일 디자인분야의 상당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다.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수입
텍스타일 디자이너들의 보수는 다른 디자이너에 비해 낮은 편이다. 고등학교나 비전공자로 섬유 관련업체나 전문 스튜디오에 취업하면 초봉으로 월 55~60만원을 받고, 캐드를 배우면 초봉으로 월 60만원 이상 받을 수 있다. 전문대나 대졸자의 경우 관련분야를 전
공한 사람은 초봉으로 월 60~7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이후에는 능력에 따라 보수의 편차가 크다.
2. 전망
가. 작품에 대한 저작권보호와 거시적인 안목을 가지고 섬유업체의 디자인 개발 투자가 이루어질 때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나. 최근은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고급인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텍스타일 디자인과 컴퓨터 기초지식을 함께 익혀서 실력을 갖추게 되면 앞으로 전망은 밝다
다. 남성복은 디자인이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에 변화의 요소가 직물로 한정되어있어 이 분야에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Ⅵ. 텍스타일 디자이너가 되는 길
텍스타일 디자이너가 되는 것에는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증이 요구되지는 않고, 1~2년 정도 관련 실무를 경험하면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된다. 또한 요즘에는 텍스타일에 캐드가 도입되는 추세인데, 캐드를 작동시키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캐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진출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