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없이 자애로웠던 스승, 그 소중한 만남
약천사 회주 혜인 큰스님
나는 이 세상에 와서 참으로 소중한 사람을 만났다.
매운 겨울을 지내보지 못한 사람은 봄바람의 훈훈함을 느낄 수 없다.
내가 우리 스님을 스승으로 모시기로 작정하고 허락을 받기까지,
열다섯에 출가한 후의 여러 해들은 아마도 추운 겨울에 해당한다 할 것이다.
내가 출가수행의 길에 자애로운 어머니와도 같은 스승인 일타스님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그리고 저 행자시절 한 노 보살님과의 만남이 없었더라면 지금 이리 복된 출가자로 서 있을까 싶다.
그래서 나는 행자시절 이야기를 두 분의 이야기로 대신하고자 한다.
내가 열다섯에 출가해 여러 우여곡절 끝에 우리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새롭게 재출가한 것은 스무살 초엽이었다.
그러나 내가 우리 스님을 처음 만난 것은 열아홉, 동화사 선방에 방부를 들이고 있을 때였다.
스님은 그때 태백산에서 다섯해 동안 홀로 수행하시다 막 나와서 선방에서 수좌들에게
조사스님들의 어록을 설하시는데 얼마나 진지하고 재미있었는지, 나는 그때를 아직 잊지 못한다.
당시 스님의 세수 서른둘. 스무 살에 팔만대장경을 독파해버린 데다,
스물여섯에 손가락 네 개를 연비해서 부처님께 공향한 분으로, 이미 서른 전에 비구․비구니를 막론하고
제방에 대단한 스님으로 알려져 있었다. 스님에게 강의를 들었는데,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정확하고 명쾌했던지 신심이 절로 나면서 스님께 광장히 좋은 느낌을 갖게 되었고,
그 후 해인사 선방에 와 같이 살면서 더욱 존경하게 되었다.
절에 들어오던 첫날로《천수경》을 그 자리에서 다 외워버릴 만큼 명석하고 불연이 깊은 스님은
강원에 들어가서도 바로 문리가 났으니, 아마도 필시 생이지지한 분이었을 것이다.
일가족 마흔한 명이 모두 출가할 만큼 불심이 깊은 집안으로, 아마도 우리 불교사에 그런 일은 다시없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 스님처럼 자애로운 분은 드물 것이다.
그리고 얼마나 수행자로서 빈틈없이 검약하고 아랫사람들에게도 따스하게 대하셨는지,
나는 지금도 더도 덜도 말고 우리 스님처럼만 모든 사람에게 어머니와 같은 자애로움으로
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살다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스님은 스승이기 이전에 나에게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다 가면 되는가를 보여준 분이다.
어느 누구에게도 모질게 말씀하는 법이 없었고 남이 가슴 아파하는 것은 눈으로 보지 못했다.
행동과 마음과 말씀이 언제 누구에게나 한결같이 자애로웠다.
해인사 선방에 있을 때였다. 스님께서 곰팡이가 잔뜩 슬어 있는 옷을 입고 계셔서
ꡐ어디에 두셨다가 이렇게 곰팡이가 슬은 옷을 입으셨습니까?
ꡑ했더니, 그때 스님 말씀이, ꡐ수좌들이 입다가 수각에 버린 옷이 장마에 썩어버리게 된 것을 빨아 입었다ꡑ는 것이다.
스님은 그런 분이었다.
속옷도 당신은 언제나 낡은 것을 입었고 새것은 상좌들에게 나눠주었다.
내가 출가해 살아보니 그게 쉬운 것 같아도 그리 자연스럽게 되기 어려운 일인데, 스님은 언제나 그랬다.
지족암에 문안드리러 가서도 저녁에 얘기를 하다가 잠자리에 들 때면 이불을 손수 내려 주셨고,
용돈을 조금 드리면 그냥 받지 않았다. 붓글씨 쓴 것 하나라도 내놓으며 ꡐ일하다 보면 필요한 거야ꡑ하고 주었지,
상좌도 용돈도 그냥 받는 법이 없었다.
스님은 열다섯 살 어린 상좌가 스님과 레슬링 한다며 급소를 걷어차 정신을 잠깐 잃어도,
팔씨름을 하다가 진 것이 부아가 난다며 당신의 팔뚝을 깨물어버려도,
예의 그 자애로운 웃음으로 한결같이 따뜻한 모습이었다. 세속적으론 무례하다고 나무랄 수도 있으나,
그럴 수만 있다면 나의 스승처럼 그렇게 천진스럽고 자연스런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는 게 내 결론이다.
한번은 상좌 하나가 장가를 갔다.
많이 배우지 못한 그가 처가의 극심한 반대를 무릅쓰고 혼인을 해서 산지 두세 해가 지났는데도,
스님께선 승적을 정리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래서 내가, ꡐ아무개가 애기 낳고 잘 살고 있는데 아직 승적이 정리 안 되었습니다.
ꡑ하고 좀 언짢은 소리를 하니, ꡐ그렇지만 말이야,
집안 좋고 많이 배운 그 아이 처가 내 상좌와 얼마나 살런지 걱정이 된다. 한두 해 더 두고 봐서 잘 살면 정리하고,
만약 돌아오면 받아줘야 하지 않겠니. 불쌍한 그 애가 혹 버림받으면 오갈데 없이 불쌍하지 않느냐
ꡑ 하시지 않는가. 제방에서 대율사로 존경받고 있는 스님에게 때로 누가 될 수 있는 일이 발생해도 스님은
자신의 안위를 생각지 않고 상좌들의 장래를 염려하고 기다려 주었다.
나로선 상상할 수도 없던 스승다운 거룩한 모습이었다.
또 한번은 태백산에서 스님을 모시고 살 때의 일이다.
문세광이 사형을 당하던 날, 스님께선 그를 위해 영가천도 축원을 해주시는 것 이었다.
그래서 내가, ꡐ스님, 한 국가의 국모를 죽인 사람을 천도하십니까?ꡑ했더니,
ꡐ그래도 오늘 사형당하는 날인데 불쌍하지 않나. 사상에 얽매이고,
사람 죽이면 큰 혜택을 준다고 해서 그런 일을 저질렀을 텐데, 피어보지도 못한 한 젊은 청년의 인생이 불쌍하지 않은가…
ꡑ하는 것이었다.
스님은 오른손 손가락 네 개가 없지만 붓글씨나 노트에 쓴 글을 보면 그 필체가 그리 좋을 수가 없다.
타고난 명석함도 있지만, 스님은 촌음도 그냥 보내지 않고 매사 노력한 분이다.
필체만 봐도 한두 해 연습해서 된 그런 실력이 아니다.
스님은 스물여섯에 손가락 네 개를 연비해서 불법에 사무치고 사무친 마음을 부처님께 바쳤다.
그때 이미 과거의 모든 업장을 다 태워버리고, ꡐ몸을 다 태우는 한이 있더라도 불법에 추호도 물러서지 않겠다
ꡑ는 불퇴전의 신심을 평생 잃지 않았다.
출가후 머리를 깎을 때 이미 세상에서 추구하는 부귀영화의 오욕락을 버린다.
성불 이외에는 출세나 오욕락은 흐는 강물과 같은 것, 해서 머물 가치가 없는 것이다.
송광사의 구산 스님의 조계총림의 방장으로 스님을 추대하고자 했을 때,
스님은 ꡐ내, 이미 연비할 때 모든 벼슬과 지위를 떠났는데, 방장 자리에 앉아 양심을 속이는 법문은 하고 싶지 않다.
조용히 살다가겠다ꡑ며 사양하셨다. 한없이 부드럽고 자애로웠으나 결정적일때 스님은 연비했던 정신으로 돌아간 것이다.
간혹, 어떤 이들이 나를 보고 스님과 음성이 닮고 언행도 비슷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림없는 일이다.
내가 어찌 어느 누구에게나 한없이 자애로운 언행으로,
그리고 연비정신으로 일관했던 나의 스승을 백분의 일이나마 쫓아갈 수 있겠는가.
대인관계에 있어 한없이 자신을 낮추고 자비로웠던 스승을 떠올리며 닮으려고 애쓸 뿐이다.
(출처 - 약천사)
첫댓글 참 스승님의 모습 그대로네요.
마음속에 오래 남을 글이엇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