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reviewstar.heraldcorp.com%2Fnewsphoto%2Freviewstar%2Fnews%2F2016%2F01%2F12%2F2016011200203152-1-rstarkar.jpg)
- ▲노로 바이러스 증상 노로 바이러스 증상
[헤럴드 리뷰스타= 김아람 기자]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와 더불어
장염에 좋은
음식이 화제다. 노로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된다. 또 일
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하다.노로바이러스 감염은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다.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다.
사람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하다 빠르게 회복된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또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에서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
더불어 장염에 좋은 음식이 눈길을 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매실을 꼽을 수 있다. 매실은 음식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양배추와 바나나를 들 수 있다. 양배추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염·위궤양·장염·대장질환·대장암 등에 효과적이며 바나나는 팩틴이 풍부해 설사와변비 개선 효과가 있고, 바나나에 들어 있는 식품섬유소는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세 번째로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차는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잦은 설사로 인해 기력이 없고 몸이 쇠약해질 경우엔 꿀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천연 종합영양제인 꿀은 염증 해독효과가 있어 장염에 좋다.
마지막으로는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을 치료하고 입맛을 돋운다. 몸에 열을 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생강은 복통과 설사를 멎게 하지만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에게 과도한 섭취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