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제학 콘서트 1
저자: 팀 하포드
출판: 웅진씽크빅
발행: 2006.02.05.
이 책은 리카르도의 가격차별화, 완전시장, 비대칭 정보의 시장 이론, 주가와 희소성, 게임 이론, 비교우위와 같은 경제 이론들을 다루는데 일반 이론서들과 달리 뭔가 저의 호기심을 이끌 수 있는 예시들이 나와있고 그 후에 이론들을 설명해줘서 좋았습니다. 대부분의 예시들은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예시들이라 경제이론이 어떻게 사회에 적용되어 시스템화되어 운영되고 있는지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눈길이 갔던 부분은 스타벅스의 경영전략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첫단락에 있는 경영전략을 보자마자 궁금증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 스타벅스 많의 제품들과 팬덤 효과가 가장 크다고 생각했는데 아시아 지역에서 조면 어느정도 맞지만 미국 시장을 생각했을 때 리카도의 지대이론에 기반한 설명이 맞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출근길에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입지 좋은 위치에 자리잡은 스타벅스가 더욱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입지가 좋은 곳은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건물주가 진정한 승자는 스타벅스가 아닌 건물주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건물주가 동일한 부를 가지지 못하는 것은 희소성이 있는 지대를 가진 건물주 또는 커피숍을 운영하더라도 스타벅스와 같이 희소성있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희소성의 원리는 주가 상승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주가는 기업의 수익창충 능력을 반영하며 기업의 수익은 희소성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큰 기업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주식 수익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고 장기적인 투자자라면 이러한 희소성이라는 부분은 투자자가 중시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의 비대칭(정보의 희소성)이나 지대의 활용(토지의 희소성, 특수기술을 가진 노동력의 희소성)등을 통해 더욱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