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양매화축제
축제기간 3월 18~27일
매화는 맑고 진한 향기를 풍겨 옛 사람들이 사군자라 부르던 꽃이다. 축제가 열리는 매화마을엔 매화나무가 무려 10만 그루나 있다. 꽃이 피면 마을은 온통 꽃잎으로 뒤덮이는데, 그 모습이 장관이다.
청매실농원을 중심으로 매화 힐링코스를 산책하거나 축제 기간 각종 공연과 전시, 체험행사가 총 43개나 열린다. 개화 절정기는 26일경으로 예상된다. 축제 홈페이지에 개화상황이 2~3일 간격으로 업데이트되니 참고할 것.
주소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 섬진마을 및 시 전역
교통편 동서울종합터미널과 서울남부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광양읍 터미널로 이동(4시간 소요), 축제 기간 운행되는 금호고속 임시버스(일 4회)를 이용한다.
+ 기타 볼거리 구봉산전망대
포스코 광양 제철소, 이순신 대교, 광양항, 여수국가산업 단지 등이 있는 광양만의 빛나는 야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 맛집 삼대광양불고기집
<수요미식회>에서 불고기 맛집으로 선정된 곳. 참숯을 피워 구리 석쇠에 구워낸 한우불고기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2. 구례산수유꽃축제
축제 기간 3월 19~27일
지리산 자락에 자리한 구례군은 전국 제일의 산수유꽃 군락지로 알려졌다. 이곳에서 올해로 17회를 맞는 구례 산수유꽃축제가 열린다.
올해부터는 산수유 꽃길이 새로 생겼는데, 사전 신청 시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2개 코스를 산책하며 산수유 농업과 꽃 축제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참가비 5000원). 또한, 참가 신청자에게는 코스마다 마련된 산수유 막걸리 시음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된다!
주소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관광단지 일원
교통편 서울남부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이용 구례에서 하차(4시간 소요)
+ 기타 볼거리 수락폭포 산동면에서 4km 정도 떨어진 수기리에 자리한 높이 15m의 폭포.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 소리와 맑은 공기에 마음이 상쾌해진다.
+ 맛집 해태 닭집
노란 서류봉투에 담아주는 프라이드 치킨이 정겹다. 바삭바삭 쫄깃쫄깃한 치킨의 양이 거의 일반 치킨의 2배 정도다. 전화주문 후 직접 가지러 가야 한다.
3.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기간 4월 4~10일
10년 넘게 열리고 있는 서울의 대표 축제. 지난해 역대 가장 많은 인파가 몰렸는데, 그 수가 무려 548만 명에 이르렀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관광객들에게도 웨딩 촬영지로 인기다. 국회 뒤편 여의서로를 따라 1.7km의 늘어선 벚나무마다 흰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황홀한 풍경 덕분이다.
낮에는 환한 봄 햇살에 흩날리는 벚꽃 잎을 볼 수 있지만 해가 진 저녁 무렵 조명을 받아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벚꽃 또한 반전 매력이다. 축제 기간 도로에 차량을 통제, 꽃길을 따라 로맨틱한 데이트를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거리 곳곳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공연과 이벤트도 진행된다.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국회 뒤편 일대
교통편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에서 도보 약 10분, 5호선 여의나루역에서 도보 약 20분
+기타 볼거리 문래창작촌
과거 철제상가로 유명했던 문래동이 60여 개 작업실, 150여 명의 예술가가 모여 사는 예술 공간으로 변신했다. 전시회와 공연이 수시로 열리는 작업실은 대부분이 대중에게 오픈돼 있다.
+맛집 카페 포토
레스토랑 겸 베이커리.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 평일에 ‘오늘의 메뉴’를 시키면 계절과일 샐러드가 무료로 제공된다.
4. 제주 유채꽃 축제
기간 4월 9~10일
3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제18회 서귀포 유채꽃 국제걷기대회에 이어 4월 9일부터 10일까지 가시리의 유채꽃 광장 일원에서 제주 유채꽃축제가 열린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10km 길이의 녹산로를 중심으로 개최되는데, 유채꽃 퍼레이드, 유채꽃 미로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가시리는 유채꽃과 벚꽃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녹산로를 비롯해 억새로 유명한 기생화산 따라비오름과 그 형태가 사슴을 닮은 대록산 등 다채로운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제주의 푸른 바다와 검은 돌담, 그리고 노란 유채꽃이 한데 어우러진 아름다운 모습에 절로 감탄이 나온다.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유채꽃 광장 일원
교통편 제주국제공항에서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까지 자동차로 1시간 10분 소요
+ 기타 볼거리 가시리풍력발전단지
커다란 바람개비 모양의 풍력발전기가 이국적이다. 현재 제주에 운영되고 있는 풍력발전단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카메라만 대면 인생 사진이 나오니 출사 장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맛집 나목도 식당
제주 로컬들이 인정하는 맛집. 제주산 생고기를 1인분에 7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저렴한 데다 맛까지 좋으니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다. 인기에 힘입어 몇 달 전 건물을 신축 리모델링했다.
5. 태안 튤립 축제
기간 4월 16일~5월 8일
지난해 미국, 캐나다, 일본, 인도에 이어 세계 5대 튤립축제로 선정됐다. 네덜란드에서 도입한 이중 식재 기법을 사용해 개화 기간을 연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016년 태안 튤립 축제는 ‘화가들의 정원’이라는 주제로, 튤립과 유채, 루피너스 등 300품종 150만구의 꽃을 심어 대지 위에 모나리자와 마릴린 먼로를 그려낼 예정이다.
또한 같은 장소에서 빛축제도 함께 열려 낮에는 꽃을, 밤에는 색색 조명으로 만든 다양한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튤립 역시 4만구 정도를 LED 조명으로 형상화할 것이라고. 더불어 이곳을 찾는 연인과 가족을 위한 체험프로그램과 공연 등 부대 행사를 진행,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신온리 네이처월드
교통편 동서울종합터미널과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태안 버스터미널로 이동(2시간 소요), 축제장행 시내버스(10분마다)를 이용한다.
+ 기타 볼거리 태안 솔향기길
바다와 숲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해안 탐방 길.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고 이후 엄청난 노력과 희생이 더해져 전국 5대 명품길이 되었다.
+ 맛집 곰섬나루
점심에만 운영하는 농가맛집.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단 2가지 메뉴에 그날그날 다른 밑반찬이 곁들여 나온다. 직접 기른 농산물로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