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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납부서비스 이용안내 |
1. 전자납부서비스 이용절차 : 홈택스를 가입하여야 합니다.
○공인인증서(신원확인용)를 보유한 경우에는 세무서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
-[회원가입] (접속정보 왼쪽상단에 위치) - 온라인
가입 중 [공인인증서로 가입] 을 클릭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 「인터넷국세서비스 이용신청서」제출(민원봉사실)
․ 대리 신청시에는 위임장과 위임 받은 자의 신분증 제시
-세무서(민원봉사실)에서 사용자ID, 비밀번호 등록 및 공인인증서
발급희망 신청 후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발급
2. 전자납부 이용방법 및 이용가능 시기
○홈택스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을 마치면 즉시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고지분(체납세액포함)은 회원가입한
다음날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자고지와는 달리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홈택스만 가입하면 됨
○전자납부 이용방법
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 [전자고지․세금납부] ⇒
[고지분납부] ⇒ 납부유형선택(고지분납부․자진납부․타인세금납부)
② 납부할세액 확인 ⇒ 납부하기
③ 은행․계좌번호․비밀번호입력(금융결제원화면) => 납부
④ 전자납부 ⇒ 납부확인 ⇒ 「국세전자납부확인서」확인
<전자납부 이용관련 자주묻는 질문>
(문)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경우에만 전자납부를 할 수 있나요?
(답)인터넷뱅킹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홈택스용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홈택스에서 전자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문)타인 명의의 계좌에서도 전자납부 가능한가요?
(답)본인명의의 계좌에서만 전자납부 가능합니다.
(문)타인의 세금도 전자납부할 수 있나요?
(답)자진납부하는 세금의 경우 타인이 납부할 세금도 타인세금납부
메뉴을 통하여 전자납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에도 본인명의의 계좌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문)외국은행 계좌로도 전자납부할 수 있나요?
(답)계좌개설점이 한국은행 국고대리점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 개설된 계좌는 전자납부가 하나, 외국은행 등
극히 일부의 경우에는 전자납부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당좌계좌 잔액으로 전자납부 할 수 있나요?
(답)당좌계좌에서는 납부 처리되지 않습니다.
(문)납부 즉시 전자민원으로 납세증명 발급이 가능한가요?
(답)전자민원으로는 납부일 2~3일후에 납세증명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시 발급을 원하는 경우에는 「국세전자납부확인서」를 가지고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홈택스에서 고지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지요?
(답)회원가입한 다음날부터 [전자고지․세금납부]-[고지분 납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납부서를 출력 후 한국은행
국고대리점을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으며, 전자납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문)홈택스 이외에 전자납부 가능한 인터넷 사이트가 추가로 있는지요?
(답)금융결제원인터넷지로사이트(www.giro.or.kr) 및
개별 은행(한국은행 국고대리점) 인터넷사이트를 통하여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문의는 해당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전화번호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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