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멘탈6초안에 이렇게 잡아라!
멘탈이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스트레스를 대하는 방식'에서 나온다. /셔터스톡
일, 인간관계 등 현대인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런 스트레스 속에서 행복을 얻으려면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다.
'교육계의 마이클 조던',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 라고 불리는 교육전문가이자 행복연구가 조벽 고려대 석좌교수는 유튜브 채널 '지식인사이드'에 출연하여 멘탈 강해지는 방법을 소개했다.
◇멘탈 강한 사람들과 약한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
멘탈이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스트레스를 대하는 방식'에서 나온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외부에 있는 요소들에 의존하여 스트레스에서 도피하려고한다. 이들은 술을 먹어서 모든 감각을 떨어뜨리거나 SNS, 게임에 빠져 잠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방식을 택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일시적이므로 반복적으로 행해야하고, 강도를 조금씩 높여야한다. 따라서 이들은 중독에 빠지기도한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피하지 않으며 스트레스에 재빠르게 회복하는 기술을 가지고 상황을 스스로 컨트롤한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있음에도 행복하다.
◇'6초 안에' 멘탈 강해지는법
조벽 교수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니 대부분 '6초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 6초일까? 6초는 '감정'이 발생하고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은 감정은 느끼되 그 감정이 행동으로나오기 전, 6초 동안 본인을 컨트롤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만들도록 할 줄 아는 사람이다.
올바른 행동을 유도하는 6초동안 해야할 것은 '심호흡'이다.
심호흡을 함으로써 우리 몸의 폐장을 컨트롤한다. 그것이 자기 조율하는 시작 포인트가 된다.
심호흡의 효과는 감정이 올라오기 시작할 때, 몸이 자동적으로 심호흡에 들어가줘야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몸이 기억하게 하려면, 스트레스 받지 않는 평상시에 꾸준히 심호흡을 연마해야한다.
6초의 시간동안 행하는 심호흡에서 핵심적인 것은 긍정적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우울감, 불안감, 초조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부정적인 상태에 매몰되어있다.
우리의 마음에는 과거의 불안한 감정과 생각들도 들어있지만, 꿈과 비전과 같은 미래도 들어있다.
마음에 긍정적인 감정과 생각의 미래가 있는 사람은 아무리 힘들어도 견뎌내며 이겨낼 수 있게 되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며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