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해
김효성 목사
2023년 5월 9일 수정
자료 내려받기
머리말
주 예수 그리스도(마 5:18; 요 10:35)와 사도 바울(갈 3:6; 딤후 3:16)의 증거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라는 고백은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이고 중요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진술된 대로(1:8), 우리는 성경의 원본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오류가 없이 기록되었고 그 본문이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고 믿는다. 이것은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에서 전통적 히브리어 마소라 본문을 중요히 여기며 야곱 벤 카임에 의해 편집한 제2 랍비 성경(봄버그판)을 표준적 본문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본다.
성경은 성도 개인의 신앙생활뿐 아니라, 교회의 모든 활동들에도 유일한 규범이다. 오늘날처럼 다양한 풍조와 운동이 많은 영적 혼란의 시대에, 우리는 성경으로 돌아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지 묵상하기를 원하며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모든 뜻을 알기를 원한다.
성경으로 설교할지라도 그것을 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하지 않으면,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암 8:11). 오늘날 많은 설교와 성경강해가 있지만, 순수한 성경 지식과 입장은 더 흐려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므로 오늘날 요구되는 성경강해는 성경 본문의 뜻을 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일 것이다. 실상, 우리는 성경책 한 권으로 충분하다. 성도는, 유일한 선생님이신 성령의 지도를 구하며 성경을 읽어야 하고, 성경강해는 오직 작은 참고서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심히 부족한 종에게 지혜와 분별력과 간절함과 건강을 주시고 또 약한 남편을 위해 일평생 헌신한 아내를 주시고 또 많은 기도와 물질로 후원한 성도들과 합정동 교회를 주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린다.
제목 차례
1장: 천지 창조
2장: 사람 창조
3장: 타락
4장: 가인과 아벨
5장: 아담의 자손들
6장: 방주를 만듦
7장: 홍수 심판
8장: 방주에서 나옴
9장: 홍수 직후의 일들
10장: 노아의 자손들
11장: 연합과 분리
12장: 아브람을 부르심
13장: 롯과 헤어짐
14장: 롯을 구출함
15장: 믿음의 의
16장: 하갈과 이스마엘
17장: 할례(割禮)
18장: 하나님의 나타나심
19장: 소돔과 고모라 성의 멸망
20장: 그랄에서 아내를 빼앗김
21장: 이삭과 이스마엘
22장: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
23장: 사라의 죽음
24장: 이삭의 아내를 택함
25장: 이삭의 두 아들
26장: 이삭이 그랄에 우거함
27장: 야곱이 축복을 가로챔
28장: 야곱의 꿈과 서원
29장: 야곱의 하란 생활--결혼
30장: 야곱의 하란 생활--재산
31장: 고향으로 돌아감
32장: 얍복 강변에서의 씨름
33장: 형 에서를 만남
34장: 디나 사건
35장: 벧엘로 올라감
36장: 에서의 자손들
37장: 요셉이 팔림
38장: 유다와 다말
39장: 요셉의 고난과 형통
40장: 죄수들의 꿈을 해석함
41장: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됨
42장: 요셉의 형들이 양식을 구하러 옴
43장: 형들이 베냐민과 함께 다시 옴
44장: 베냐민을 남겨두려 함
45장: 요셉이 자기를 알림
46장: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감
47장: 이스라엘이 고센 땅에 거함
48장: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함
49장: 야곱이 열두 아들들에게 예언함
50장: 야곱과 요셉의 장례식
서론
창세기의 원어성경 명칭은 맨 처음 단어인 베레쉬스 (‘태초에’)이다. 창세기(創世記, Genesis, 기원)라는 말은 헬라어 70인역에 따른 명칭이다. 창세기는 과연 기원에 관한 책이다. 본서는 세상의 기원, 인류의 기원, 결혼의 기원, 죄의 기원, 출산의 기원, 제사의 기원, 살인의 기원, 죽음의 기원, 심판의 기원, 언약의 기원, 나라들의 기원, 이스라엘 백성의 기원, 전쟁의 기원 등을 증거한다.
창세기 저자는 모세이다. 예수께서는 창세기 17장에 나오는 할례의 규례를 모세가 준 율법이라고 말씀하셨다(요 7:23). 또 원어 성경에서 두 번째 책인 출애굽기가 ‘그리고’라는 말로 시작되는 것은 두 책이 연결된 내용임을 나타낸다. 창세기는 출애굽기 이후의 책들의 배경으로서 필요했다. 이 일을 위해 모세는 적합한 인물이었다. 또 창세기 50:10-11의 “요단강 건너편”이라는 표현은 창세기의 저자가 요단 동편에 있음을 나타낸다. 이것은 모세의 저작성에 맞다.
창세기가 한 사람에 의해 쓰여졌다는 것은 다음 두 사실에서 보강된다. 첫째, 히브리어 톨레도스 하는 말이 반복해 사용되었다. 이 말은 한글성경에서 ‘대략’(2:4; 36:1, 9), ‘계보’(5:1), ‘사적’(6:9), ‘후예’(10:1; 11:10, 27; 25:12), ‘약전(略傳)’(37:2) 등으로 번역되었다. 둘째, 선택되지 않은 조상의 족보나 역사가 선택된 조상의 족보나 역사보다 먼저 기술된다. 가인이 셋보다, 야벳과 함이 셈보다, 롯과 이스마엘이 이삭보다, 에서가 야곱보다 먼저 기록되었다. 이 사실들은 창세기가 한 사람의 저작임을 나타낸다.
창세기의 내용은 인류의 초기의 역사(1-11장)와 이스라엘 민족의 족장들에 관한 역사(12-50장)이다.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의 진리이다. 창세기는 천지만물의 창조, 사람의 창조, 하나님의 처음 명령, 첫 사람의 범죄와 에덴 동산으로부터의 추방, 노아 시대의 홍수 심판, 소돔 고모라 성의 유황불비 심판,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요셉의 선택과 언약과 보호,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메시아 예언 등에서 하나님의 주권의 진리를 잘 증거하였다.
본문 혹은 각주에 자주 사용된 약어
KJV | 영어 King James Version. |
NASB | 영어 New American Standard Version. |
NIV | 영어 New International Version. |
LXX | 고대 헬라어 70인역. |
Syr | 고대 수리아어역. |
It | 고대 라틴어역. |
Vg | 고대 라틴어 Vulgate역. |
BDB | Brown-Driver-Briggs, Hebrew Lexicon of the O. T. |
KB | Koehler-Baumgartner, Lexicon in Veteris Testamenti Libros. |
Langenscheidt | Karl Feyerabend, Langenscheidt's Pocket Hebrew Dictionary to the Old Testament. |
NBD | The New Bible Dictionary. IVP. |
Poole | Matthew Poole, A Commentary on the Holy Bible |
JFB | Jamieson, Faussett, Brown의 주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