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용어정의(ㄱ)
【가나안】 ‘상인’의 뜻-출23:3
(가나안) ‘자주 빛’
(가난하여, 달) ‘아래 있는 사람’의 뜻으로 ‘아래 있다(달락)’에서 유래, 하층 계급의 사람들로서 재정적으로 부족한 상태에 있는 사람을 말할 때 사용, 그러나 의식주 해결이 힘든 ‘빈궁한 사람’(라쉬), ‘고통받는 자’(아니)와 구별됨-레14:21
(가득하도다, 마레) ‘충만하다’ ‘넘치다’, 시간상 정한 때가 되며, 양적으로 차고 넘치고, 심리적으로는 만족함을 의미함-렘23:10
(가르치는, 야라) (화살을) ‘겨누다’, (손가락으로) ‘가리키다’란 뜻, 상징적으로는 지향점을 바로 정해 ‘교훈하다’ ‘알리다’-레14:57
(가상히 여기시기를, 아라브) ‘달콤하다’ ‘기뻐하다’란 뜻-시104:34
(가증한, 솨카츠) ‘더럽다’ ‘기피하다’ ‘증오하다’ 부정한 제물이나 사람, 특히 우상 숭배 행위에 대한 신적 증오감-신7:26
(가증한, 아윌) ‘벗어나다’ ‘왜곡되다’의 뜻-시53:1
(가증함, 데라온) ‘물리치다’에서 유래, 끔찍하고 보기 싫어서 물리친다는 뜻-사66:24
(가증한 것, 피굴) ‘악취가 나다’에서 유래, 실제적인 부패와 더불어 상
질적인 ‘불결’, 혹은 제의적인 ‘더러움’을 포괄함
(가증히, 토에바) ‘몹시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타아브)의 분사형, 구역질 날 정도로 혐오하다라는 의미-신7:25
(가증히 여김이 되었다, 바아쉬) ‘지독한 냄새를 내다’(출7:18) 가까이 할 수 없는 심한 혐오의 대상-삼상13:4
【가인】 ‘얻었다’의 뜻-창4:1
【각근히】 ‘천천히’ ‘부드럽게’ ‘겸손하게’ ‘심사숙고하여’ ‘점잖게 걷다’-사38:15
(간검하게, 아라크) ‘정돈하다’ ‘조절하다’ 질서 정연하게 배열하다라는 의미로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 정성껏 돌보는 것-출27:21
(간구하매, 아타르) ‘향을 피우다’ ‘탄원하다’-창25:21
(간교, 아롬) ‘신중함’ ‘슬기로움’, 매우 약삭빠르면서도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간사하고 교묘한 지혜나 술수-창3:1
(간교하더라, 아룸) 본래 의미는 ‘영리하고 멋진’
(간교한, 하캄) ‘지혜로운’ ‘
(간절히, 라하쉬) ‘속삭이다’에서 유래, 감히 큰 소리로 말하지 못하고 겸손히 토로함을 의미-사26:16
(간절히 찾는 자, 메솨하리) ‘일찍 일어나다’에서 유래, 잠을 설치며 새벽에 일어날 정도로 애타게 구하는 자-잠8:17
【갈대아】 ‘귀신의’의 뜻, 메소포타미아의 일부로서 메소포타미아는 ‘강 사이에’의 뜻, 유브라데와 티그리스 두 강 사이에 위치, 즉 갈대아는 귀신이 가득한 곳일 뿐 아니라 두 개의 큰 강으로 차단된 곳임-창11:31
(갈렙) ‘공격자’ '개‘의 뜻-대상2:24
(갈멜 산) ‘과수원’-왕하 4:25
(감계, 鑑戒, 모페트) ‘표시’ ‘증거’ ‘징표’ ‘전조’의 뜻, 저주에 대해 경악과 공포를 야기시키는 표-신28:46, 왕상13:3,5)
(감동된, 나사) ‘올리다’ ‘높이 들다’ 마음과 얼굴을 하나님께로 높이 드는 것, 또는 ‘사람이 높임을 받아’ 마음이 자극됨-출35:29
(감동하시니라, 파암) ‘강하게 밀다’ ‘어지럽히다’의 뜻-삿13:25
(감사, 토다) ‘고백’ ‘찬양’의 뜻
(감사로, 토다) ‘손을 펼치다’(야다)에서 유래한 ‘자복’ ‘숭배’ ‘찬송’ 손을 펴서 예물을 드림으로 감사를 표시함-시50:14
(감사하며, 야다) ‘던지다’ ‘손을 펴다’ ‘경배하다’ ‘찬양하다’, 자기 속에 있는 감사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던지는 것-시109:30
(감찰) 한글의 의미는 ‘감시하고 감독하다’는 의미이지만, 성경 원어상에는 부정적인 의미보다 오히려 ‘가까이서 보시다’ ‘주의하여 보시다’라는 의미가 함축됨-창16:13
(감찰, 바한) ‘조사’ ‘검사’ ‘증명’ ‘시험’, 일정한 시험의 과정을 거쳐서 세심한 판단을 가지고 옳고 그름을 측정함-렘12:3
(감찰하소서, 나바트) ‘열심히 바라보다’ ‘골똘히 바라보다’-애2:20
(감찰하시나이다, 보헨) ‘시험하다’ ‘증명하다’의 뜻-시7:9
(감찰하실진대, 솨마르) ‘바라보다’ ‘주의를 기울이다’ ‘관찰하다’-시130:3
(강경하였더라, 카솨) ‘말을 무겁게 하다’란 아람어에서 파생, 함부로 결정을 번복시키지 않음-삼하19:43
(강권하되, 파차르) ‘부리로 쪼다’라는 어근에서 나와 ‘밀치다’ ‘둔하게 하다’의 뜻-왕하5:16
(강론하고, 라마드) ‘막대기로 찌르다’란 원래 뜻이 있음, 즉 육체적, 정신적 자극을 주어 ‘가르치다’-신11:19
(강령, 로쉬) 장소, 시간, 지위 등에 있어 가장 높고, 첫째되며 중요한 것-시119:160
(강림하시니, 라바쉬) ‘입다’ ‘감싸다’-삿6:34
(강림하여, 보) ‘들어가다’ 함께 거하기 위하여 찾아오심, 임재하여 함께 하심-출20:24
(강퍅, 쉐리루트) ‘확고한’ ‘단단한’ ‘견고한, 하나님의 뜻에 수긍하지 않고 자신의 결심을 더욱 단단히 고집함-신29:19
(강퍅하여, 타케프) ‘압도하다’ ‘굳다’ ‘완고하다’, 자기의 뜻만을 고집하여 다른 사람의 말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 상황-단5:20
【갓】‘복됨’
(개척하라, 바라) ‘창조하다’ ‘찌거 내다’란 뜻-수17:15
(객, 게르) ‘손님’ ‘이방인’ ‘타국인’의 뜻, 이스라엘 백성이 아니면서도 이 곳에 귀속되어 시민권의 일부만을 누리는 나그네-신14:29
(깨우침, 야다) ‘알다’의 뜻 ,무엇인지 모르던 것을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을 말함(지적인 앎보다 체험에 의한 지식)-레4:23)
【거기서 떠나】 ‘얼굴을 돌이켜’의 뜻-창18:22
(거룩한, 코데쉬) ‘구별’의 뜻, 흠 있는 것, 완전하지 못한 것, 혹은 속된 것과 구별되는 것-레2:3
(거룩한, 카도쉬) ‘자르다’ ‘구별하다’의 뜻, 죄악을 잘라 낸다는 뜻으로 세속적인 것과 분리하여 구별이 된 것을 의미함-민16:5
(거만, 루츠) ‘입을 삐죽이다’ ‘비웃다’에서 유래, 잘난 체하고 남을 업신여기며 가르침과 훈계를 비웃는 행위-잠9:12
(거역하는, 알랄) ‘먼지속에서 뒹굴다’ ‘어리석게 하다’의 뜻-민22:29
(거역하는, 수르) ‘반역하다’ ‘잡아 찍자’, 단순히 벗어나는 정도가 아닌 진리의 말씀을 잡아 찢는 적극적인 반역-시68:6
(거역하여, 마라) ‘(맛이) 쓰다’ ‘반역하다’ ‘저항하다’의 뜻, 주인의 명령이나 지시를 의도적으로 불순종하는 것-신1:26
(거하는, 야솨브) ‘앉다’ ‘’설립하다‘ ’남아 있다‘, 건물이 터에 세워진 채 계속적으로 있는 것처럼 변하지 않는 상태로 서 있음-단14:7
(거하니라, 야솨브) ‘앉다’에서 유래된 ‘안식하다’란 뜻, ‘자리잡다’ ‘정착하다’ ‘살다’ 임시적인 거주가 아니라 후손들에까지 이어질 장기간의 정착-창36:8, 시23:6
(거하여, 솨칸) '거주하다' '정착하다' 임재해 함께 사는 것을 뜻하며, '영원히 머무르다'라는 의미가 있음-출29:45
(거하였더라, 나팔) ‘패배하다’ 쓰러지다‘란 뜻이 보편적임, 일정한 장소에 완전히 정착함, 창25:18
(건지시리라, 야칠레누) ‘움켜 빼앗다’에서 유래, 마치 움켜 빼앗듯이 자기 백성을 적의 손에서 구출하실 것이라는 의미-사36:18
(게달, 케다르) ‘검다’ ‘색깔이 어둡다’는 뜻-아1:5
(꺽으사, 마하츠) ‘산산이 때려 부수다’ ‘깨다’ 허리는 힘의 중심부로(시66:11) 힘의 근원을 ‘소멸시켜’ 버림을 의미-신33:11
(건져 내었으니라, 나찰) ‘움켜 빼앗다’ ‘구출하다’ ‘실패 없이’-수22:31
(건져 내게, 야사) ‘구출하다’ ‘구원하다’ 단순한 위험으로부터 건져 내는 것 이상으로 안전한 보호의 의미를 내포-삿2:16
(건축하고, 바나) ‘짓다’ ‘재건하다’ ‘건설하다’의 뜻으로 ‘창조하다’(바라)와 달리 기존 재료를 활용하는 측면이 강조됨-히32:38
(격동시켜, 수트) ‘찌르다’ ‘자극하다’-삼상26:19
(결례, 토호라) ‘정결하게 하다’의 뜻, 물리적 의미가 아니라 종교적인 뜻임-레14:32
(결심하고, 야알) ‘족히 여기다’ ‘기뻐하다’의 뜻-삿1:27
(결심하였었더라, 레바브) ‘나의 마음’의 뜻으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고자 하는 자세-에7:10
(결심한, 발라) ‘끝내다’(출39:32) ‘지나가 버리다’(창41:52) 어떤 일이 이미 완성되어 전혀 돌이킬 수 없는 상태-삼상20:7
(결심한 줄, 칼라) ‘다’ ‘전부’ ‘작정’(사10:23) 어떤 일을 철저히 시행하기로 마음을 굳게 먹은 상태-삼상20:33
(결점이 있고, 솨하트) ‘부패하다’의 뜻, 부패하여 인간 본래의 모습이나 성질을 잃어 불완전한 모습을 지닌 상태를 의미-레22:25
(겸비치, 두케우) ‘자신을 웅크리다’는 뜻-렘44:10
(겸손한, 아나우) ‘위협하다’ ‘누르다’ ‘괴롭히다’(아나)에서 유래, 온유하다는 의미보다는 ‘고통받는’ ‘빈궁한’의 뜻-시149:4, 사11:4
(경건, 하시드) ‘사랑하다’ ‘열망하다’(하사드)의 명사형-시86:2
(겸비치, 아나) ‘겸손히 행하다’ ‘괴롭히다’ ‘압박하다’ ’낮추다‘-출10:3
(겸손, 아나와) ‘낮아지게 하다’ ‘누르다’에서 유래-잠22:4
(경고, 맛사) ‘~을 올려 두다’에서 유래, ‘무거운 짐’, 상징적으로 과거의 잘못한 일에 대해 무거운 마음을 갖도록 엄하게 하는 충고, 직접적으로는 아주 무거운 짐을, 상징적으로는 무겁게 내리누르는 환난을 의미함-사15:1, 나1:1
(경쟁, 하라) ‘타다’ ‘진노하다’ ‘노를 발하게 하다’, 마음에 시기심을 품고 서로 앞서 주도권을 잡으려는 이기적인 행동-렘22:15
(경영, 마하쉐베트) '짜다'(하솨브)에서 유래한 '계획' '창안'-렘51:29
(경영이, 파나) ‘돌다’ ‘돌이키다’에서 파생된 명사로 원래 ‘얼굴’이라는 뜻-출10:10
(경외하는, 이르아트) ‘두려워하다’ ‘존경하다’는 뜻, 단순한 두려움이 아닌 창조주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존경하는 마음-잠1:7
(경외하여, 야레) ‘두려워하다’ ‘깜짝 놀라게 하다’의 뜻, 특히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를 인식한 데서 오는 피조물의 인격적 반응-레25:16, 신4:10
(경홀히 여겼도다, 나벨) ‘시들다’ ‘떨어지다’ 상징적으로는 ‘어리석다’ ‘쇠약하다’ ‘가치없게 취급하다’-신32:15
(게르손) ‘거기 나그네가 됨’-민3:17
(계명, 미츠와) ‘구성하다’ ‘짐을 맡기다’ ‘요구하다’ ‘명령하다’(차와)에서 유래-레22:31, 27:34, 민15:40
(계명성, 헤렐) ‘명백해지다’ ‘(색이) 빛나다’ ‘(빛을) 밝히다’에서 유래-사14:12
(계수하되, 파카드) ‘점호하다’ ‘정렬하다’ 숫자로 계수한다는 의미보다 군대를 배치하고 정렬한다는 의미가 강함, ‘운반하다’ ‘들어올리다’ ‘받아들이다’(나사)에서 유래되었으며 양, 부피를 산출하여 집계한다는 뜻-민1:3, 26:7
(고난, 마사) ‘녹는다’ ‘맥빠지다’라는 의미인 ‘마사스’에서 유래-욥3:26
(고넬료) ‘북’-행10:34
(고라) ‘대머리’-민16
(고범죄, 미제딤) ‘건방지게 행하다’ ‘악하게 행동하다’의 복수 명사형, 의적으로 행한 거만하고 경건하지 못한 죄-시19:13
(고운 가루, 솔레트) ‘벗기다’ ‘눌러서 뭉개다’에서 유래, 밀 보리 등의 곡식의 껍질을 버???기고 미세하게 빻은 가루를 의미함-민7:13
(고통, 아차브) ‘명심하게 하다’ ‘각성시키다’에서 유래, 하나님께 대한 죄악의 결과를 깨닫게 하는 인간의 고통-창3:16
(고통, 차라르) ‘묶다’ ‘억압하다’ ‘박해하다’에서 유래, 심신의 아픔과 괴로움-시11:3
(고하여, 다바르) ‘선언하다’ ‘명령하다’ ‘위협하다’라는 뜻-민8:2
(고핫) ‘집회하다’는 뜻-출3:17
【곤란한 동안】 ‘짧은 동안’-단9:25
(곤충, 쉐레츠) ‘떼지어 몰려다니다’(솨라츠)에서 유래-레11:23
(골란) ‘추방’ ‘기쁨’의 뜻, 수21:27
(공경하라, 카베드) ‘’무겁다‘는 뜻, 상대방을 어렵게 알고 공손히 섬김을 의미함-신5:16
(공경하며, 하다르) ‘영광을 돌리다’ ‘존경하다’의 뜻-레19:32
(공교함, 빈) ‘인식하다’ ‘이해하다’에서 파생, 모든 사물에 대한 통찰력과 분별력으로 지혜롭게 행동함-시78:72
(공의, 미쉬파트) ‘재판하다’ ‘통치하다’, 재판의 판결로 정당성을 입증한다는 뜻으로 선악을 통치하는 기준-시89:14
(공포하여, 다바르) ‘명령하다’ ‘선언하다’의 뜻, 만인 앞에서 중요한 사실이나 진실을 선언하거나 지키도록 명령하는 것-레23:37
(공평치, 타칸) ,균형이 맞다‘-겔33:20
(공평한, 체데크) ‘의로움’ ‘정직’의 뜻, 상업에 있어서 남을 속이지 않고 정해진 규범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말함-레19:36
(관영, 솰렘) ‘완전케 되다’ ‘끝내다’에서 파생됨, 죄가 더 이상 악해지고 더해질 수 없을 정도로 꽉 찬 포화상태-창15:16
(괴롭게 하였도다, 차라르) ‘꺽쇠로 죄다’에서 유래, ‘억압하다’ ‘묶다’, 결박당하여 짓밟히는 듯한 심한 고통-시129:1, 사11:13
(교만, 가온) ‘일어서다’ ‘오르다’(가나)에서 파생,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높게 생각하여 스스로 일어서는 것-레26:19
(교만한, 주드) ‘끓어 오르다’ ‘우쭐거리다’ ‘거만하다’, 자랑과 명예욕이 목구멍까지 끓어오름-시86:14
(교만한 자, 가아) ‘자신을 들어올리다’ ‘높이다’-시94:2, 시94:2
(교만하였으며, 가바) ‘솟아오르다’ ‘높아지게 되다’-겔28:17
(괴롭게, 아니) ‘가난한’의 뜻, ‘압박하다’에서 파생-레16:31
(구속자, 고엘) 본래 ‘무르는 자’, 즉 친척 중에 억울한 일을 당한 약한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의 가장 근친자 중에 한 사람이 그 억울함을 풀어주는 것을 의미함, 레25:5참조-잠23:11
(구속, 가알) ‘친족의 역할을 하다’ ‘배상하다’ ‘값을 치루다’란 뜻-사60:16, 시103:4, 사43:1
(구속하리라, 파다) ‘끊다’ ‘속전하다’ ‘보존하다’, 종의 몸값을 지불하고 노예의 쇠사슬을 끊는 완전한 해방-렘15:21
【구스】 ‘검은 얼굴’의 뜻, 변할 수 없는 죄인의 본성, 렘13:23, 롬7:18참조-창2:13
(구원, 예슈아) ‘돕다’ ‘승리를 주다’ ‘보호하다’(아솨)의 명사형-시118:21
(구원하시리니, 야솨) 원래 의미는 ‘열려 있다’, 상징적 의미는 ‘자유롭다’-슥9:16
(구원하여, 야솨) ‘돕다’ ‘거들다’ ‘조력하다’, 남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아무런 대가없이 도와 주는 것-겔37:23
(구하였사오니, 솨알티) ‘진지하게 문의하다’ ‘졸라대며 구걸하다’란 뜻, 어린아이들처럼 졸라대는 것-잠30:7
(구할지어다, 다라쉬) 어떤 장소를 발로 ‘밟다’ ‘나아가다’-시105:4
(군인, 베니 하일) ‘벤’(아들,자손)과 ‘하일’(강한)의 합성어-신3:18
(굳게 서매, 하자크) ‘달라붙다’라는 뜻의 ‘하즈카’에서 옴-대하25:3
(궁창, 후그) ‘둥글다’는 뜻-시8:27
(권고하는 자, 마스킬) ‘바라보다’ ‘주의를 기울이다’에서 유래-시41:1
(권고하려니와, 아비트) ‘열심히 바라보다’ ‘골똘히 주시하다’라는 뜻, 관심과 호감을 가지고 세밀하게 관찰하심-사66:2
【권고하시는】 (주의와 관심을 갖고) ‘찾는’의 뜻-신11:12
(권고하사, 파카드) ‘방문하다’에서 유래된 ‘벌주다’, 방문하여 자세히 조사하고 정확한 계산에 따라 처벌함-렘15:15, 렘32:5
(권고하여, 파카드) '계산하다' '방문하다' '감찰하다'-출3:16
(권고하였거늘, 야다) ‘알다’-단13:5
(권념하셨더라, 라아) '보다' '바라보다' '조사하다' 억압으로 인한 탄식과 고통의 현실을 하나님께서 돌아보셨음을 의미-출2:25
(권능, 차바) ‘손가락’-출8:19
(권속, 바이트) ‘집’이란 뜻, 가옥(출12:7), 성전이나 왕궁(왕상5:3), 소유(출20:17)로도 쓰임-레16:17
(규례, 하카) ‘새기다’ ‘자르다’의 뜻, 사람의마음 속에 새겨 지켜양 할 권위를 지닌 명령-레3:17
(규례, 솨파트) ‘옳은 것에 의존하다’ ‘판단하다’의 뜻, 옳은 행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사리를 판단할 수 있는 지침-레5:10
(규례, 토라) ‘내던지다’ ‘기초를 마련하다’의 뜻,
(규례, 미쉬파트) ‘지배하다’ ‘다스리다’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율법의 법령을 가리키며, 법의 절차나 방법을 의미함-민29:18
(규빗) 라틴어 ‘큐비룸(팔꿈치)에서 온 말, 팔꿈치에서 중지 끝까지, 보통 45cm정도
(그루터기, 아카르) ‘뿌리뽑다’의 근원 면사로 나무의 밑동, 종종 구원받은 ‘남은 자’를 가리키며 ‘생명력’을 상징함(사6:13)-단4:23
(그룹, 케룹) ‘중보자’-왕상6:23
(그룹, 케루브) ‘경배하다’ ‘찬양하다’에서 유래-출37:7
(극심, 타므룰) ‘격동시키다’에서 옴, ‘몹시 큰 슬픔’ ‘가장 큰 슬픔’, 더 이상 나빠질 수 없을 만큼 최고의 악을 내포함-단12:14
(근본, 레아쉬이트) ‘첫째’라는 뜻으로서 장소, 시간, 질서 또는 계급에 있어서의 ‘시작’ 혹은 ‘가장 중요한 것’을 의미함-시111:10
(근심, 야라) ‘두려워하다’ ‘낙심하다’ ‘떨다’에서 파생-창21:11
(근심하여, 하라) ‘달아 오르다’ ‘분노로 타오르다’ 단순한 걱정 이상으로 타오르는 불꽃과 같은 맹렬한 분노-삼상15:11
(근원, 네베크) ‘솟아나다’의 명사형-욥38:16
(금령, 미츠바흐) '구성하다' '명령하다'(자바흐)에서 유래, 하나님의 명령으로 세워지게 된 율법이나 법령을 가리킴-레4:2
(금고할, 사가르) 기본 의미는 ‘닫다’ 용례로는 ‘에워싸다’ ‘중지하다’ ‘밀폐하다’. 즉 철저한 차단을 의미함-레13:31
(긍휼하심, 라함) ‘측은히 여기다’ ‘귀여워하다’ ‘사랑하다’에서 나옴,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듯이 부드러운 감정으로 바라보는 하나님의 성품-시25:6, 시145:9
(끌어내사, 달라타니) ‘물을 긷다’라는 뜻-시30:1
(끝, 아하리트) ‘상대적인 의미에서 ’ 뒤‘ 절대적 의미에서 ’마지막‘ 혈통적 의미에서 ’후손‘ 추상적 의미에서 ’보상‘-ts4:30
(기, 데겔) ‘보다’ 쳐다보다‘(다갈)에서 파생되어 ’군기‘ ’깃발‘의 뜻, 즉, 세 갈래로 이루어진 큰 전투용 깃발을 가리킴-민2:2
(기념, 지카론) ‘표하다’ ‘마음에 품다’ ‘생각나게 하다’, 단순히 회상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깊은 관심을 가지고 생생하게 되새기는 것도 포함됨-수4:7, 말3:16
((주의) 기념, 자크레카) ‘기억하다’ ‘회상하다’(자카르)에서 유래-시135:13
(기도하고, 팔랄) ‘판단하다’라는 어근에서 나옴, ‘중재하다’ ‘탄원하다’의 뜻, 기도 행위 자체뿐 아니라 깨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중보적 요소가 강조됨-신9:20, 왕하4:33
(기둥, 암무드) ‘서다’ ‘남아 있다’ ‘견디다(아마드)에서 파생된 명사-민3:37
(기럇여아림) ‘숲의 성읍’-삼상7:2
(기름, 헬레브) ‘살찌다’에서 유래, ‘골수’(시63:5), ‘아름다운 것’(민18:29)으로도 번역됨, 즉 가장 좋은 것, ‘최상의’ ‘가장 훌륭한’의 뜻도 있음-레7:31, 신32:14
(기름, 쉐멘) ‘빛나다’ ‘기름지다’(솨만)에서 유래, 상징적으로 ‘영광스러움’ ‘풍부함’의 뜻을 갖는 ‘감람유’-민29:9
【기묘자】 ‘이해할 수 없는’의 뜻, 일반적이지 않고, 들어보지 못하고, 비범하며, 이해할 수 없는, 능력을 초월하는, 너무나도 어려운-사9:6
(기묘자, 펠레) ‘놀랍다’ ‘기이하다’에서 유래-사9:6
【기브롯 핫다와】 ‘탐욕의 무덤’의 뜻-민11:34
(기뻐하므로, 하페츠) ‘어떤 사람에게 마음이 기울다’ ‘~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다’-삼상19:1, 시135:6
(기쁘게 소리하였느니라, 루아) ‘큰소리로 귀먹게 하다’-용38:7
(기쁨, 심하) ‘원기를 돋우다’, 마음 속에서 활력이 솟아나 주체할 수 없게 된 환희와 즐거움-사29:19
(기억하리라, 자카르) ‘표하다’ ‘마음에 품다’ ‘상기시키다’ 단지 잊지 않는다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경험된 사실을 상기시킴, ‘새기다’에서 유래, 즉 바위와 철판에 깊이 새겨 놓은 듯이 세월이 지나도 흐려지지 않고 남아 있는 것-레26:45, 신5:15, 시98:3, 단8:13
【기업】 ‘개인적 소유물’과 ‘특별한 보물’의 이중적 의미-신7:6
(기업, 아흐자이) ‘붙잡다’ ‘소유하다’에서 유래-레27:28
(기업, 나할라) ‘상속 유산’ ‘소유물’을 뜻하며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으로 타인에게 양도가 불가능한 것-민16:14, 33:54
(기업) 히브리어로 ‘주다’라는 의미-레4:34
(기업, 예루솨) ‘세습 재산’ ‘점유된 것’의 뜻, 물려받은 재산으로 자신의 의향대로 처리할 수 있는 소유물-수12:6
(기울이며, 카솨브) ‘날카롭게 하다’의 의미로 귀를 곤두세워 지혜를 열심히 경청하는 모습-잠2:2
(기한, 욤) 일차적으로 ‘날’, 포괄적으로는 ‘시대’(렘1:3), ‘연한’(사23:15)-욥42:17
(기호, 오트) ‘표시’ ‘상징’ ‘기’등을 의미함며 각 지파의 예하 부대들의 선두에 섰던 보다 작은 군기들을 가리킴-민2:2
【기혼】 ‘물의 격류’ ‘풍만’의 뜻-창2:13
(기혼) ‘차고 넘치도록 흐름’
(기혼) ‘세차게 솟아오른다’-왕상1:45
【길갈】 ‘굴러감’의 뜻-수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