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 M Remolona: 중앙은행 정책 및 운영의 새로운 추세
필리핀 중앙은행(BSP) 총재 엘리 M 레몰로나 주니어가 2024년 7월 30일 마닐라에서 열린 제4회 국제 연구 박람회 에서 한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807e.htm
소개
매우 생각을 자극하는 프레젠테이션이었습니다, Refet [Gürkaynak]. Refet은 Fed(연방준비제도)의 오랜 친구입니다. 하지만 지금 제 역할은 여러분 모두를 환영하고, 여러분 모두를 위해 제대로 된 환영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Refet Gürkaynak 교수님, 발표자, 토론자, 필리핀과 해외의 참가자, 그리고 BSP(Bangko Sentral ng Pilipinas) 동료 여러분, 통화위원회의 동료 여러분, 안녕하세요. 앞으로 이틀 동안 저희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이 4번째 연례 Bangko Sentral ng Pilipinas 국제 연구 박람회입니다. 이 박람회는 2021년에 시작되었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행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 개회사를 해주신 전 주지사 Ben Diokno에게 감사드립니다. 전 주지사 Felipe Medalla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박람회를 설립하고 지속하기 위해 해주신 모든 일에 대해 BSP Research Academy(BRAC)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중앙은행은 괴짜스러운 사업입니다. 즉, 연구는 우리가 하는 일의 핵심입니다. 이는 더글러스 애덤스의 멋진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의 한 에피소드를 떠올리게 합니다 . 소설에서 Deep Thought라는 슈퍼컴퓨터가 "인생에 대한 답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광범위한 계산 후, Deep Thought는 인생에 대한 답은 숫자 42라고 답했습니다. 이상한 답에 대한 의심이 제기되자, Deep Thought는 "확실히 그게 답입니다. 문제는 당신이 실제로 올바른 질문이 무엇인지 결코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올바른 질문
실제로 연구는 대체로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종종 올바른 질문에 대한 답은 좋은 데이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데이터에 대해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인 앙리 푸앵카레는 "과학은 사실로 구성되어 있고, 집은 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의 모음은 돌더미가 집이 아니듯이 과학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상이 변함에 따라 우리의 질문은 변하고, 데이터는 변하고, 분석은 변합니다.
오늘과 내일의 프로그램을 볼 때, 제기되는 새로운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답변 방식에 위축감을 느낍니다. 그것이 좋은 컨퍼런스의 신호입니다. 올해의 연구 박람회 주제인 중앙은행 정책과 운영을 형성하는 새로운 추세는 적절합니다. CBDC(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와 통화 정책, 온도 충격의 거시경제학, 통화 정책의 서열, 정책 불확실성의 거시경제학, 정책 불확실성과 국경 간 흐름, 정책 불확실성과 실질 환율, 인플레이션 분해에 대한 국경 간 증거, 평평한 필립스 곡선을 가진 공급 충격, 통화 정책에 대한 비대칭적 기대 등에 대한 매력적이고 보완적인 논문이 있습니다.
논문의 향연이네요. 연구자들에게는 신나는 시기입니다. 제 연구를 즐겼던 사람으로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과 앞으로 할 일이 부럽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의지할 수 있어서도 감사합니다.
미래의 추세
마치기 전에, 미래의 컨퍼런스에서 다룰 수 있는 세 가지 추세를 언급하겠습니다. 경제적 분열, 지속 가능성, 디지털화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정학적 갈등과 공급망 및 보호 무역 혼란을 포함한 경제적 분열; 필리핀과 같은 신흥 시장(레펫이 신흥 시장이라는 말을 어떻게 의미하든)이 기후 변화를 감당할 수 있는 방식으로 처리해야 하는 방법. 레펫에 따르면, 아마도 Gompertz 함수는 신흥 시장의 인공 지능에 대한 거시 경제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인공 지능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이 포함됩니다. 심지어 그것이 우리 모두를 죽일 수 있는 위험도 포함됩니다.
몇 주 전에 있었던 개인적인 경험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해 언급해야 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저의 딥페이크 이미지가 나오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저는 표면적으로는 금융 사기일 수밖에 없는 것에 투자를 추천하는 것처럼 묘사되었습니다. 제가 한 가지 불평은 그들이 제 딥페이크를 하는 한, 제가 더 잘생겼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그럼, 마무리로, 오늘 여기 오신 모든 분들, 특히 먼 곳에서 저희와 함께 해주신 분들께 환영과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이 중요한 토론을 조직하는 데 도움을 준 BRAC과 다른 BSP 동료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새로운 추세, 즉 경제적 분열, 디지털화, 기후 변화는 중앙은행에 심오한 정책 문제를 제기합니다. 모든 새로운 또는 빠르게 변화하는 발전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이를 최대한 잘, 최대한 빨리 이해해야 과거에 직면했던 것보다 더 잘, 아니 더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감사합니다. 마라밍 살라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