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europa-universalis-iv-development-diary-21st-of-march-2023-balance-changes-and-usermodding-additions.1575043/
(역주: 모딩 부분은 제외하고 밸런스 변화부분만 요약 번역했습니다.)
밸런스 변화
1. 시대 능력 변경점(좌에서 우로 변경됨)
-우르반 대포(공성능력+33%)→오스만 공성술(지휘관 공성 +1)
-스페인 테르시오(받은 충격 피해-30%)→스페인 육군 원수(육군 지휘관 충격 +1)
-무굴 포병: 포병 비용 -50%→포병 전투력 +15%
-페르시아 충원(충원 비용-30%) →페르시아 계몽주의(개발 비용 -20%)
-프랑스 총사대(육군 사격 피해+20%) →프랑스 절대주의(절대주의 최대 효과+30%)
-네덜란드 관리(연간 부패도-0.2) →네덜란드 상업(무역 조정+33%)
-영국 함대: 해군 유지비-33% →제독 최대 사격 +1
-러시아 제국: 통치 역량 +33% →준주 최소 자치도 -10%
-오스트리아 외교(외교 평판 +5) →오스트리아의 완고함(받은 사기 피해-20%)(03.27. 통일 신롬도 효과 획득 가능)
2. 다른 변경점
-성곽(제조소) 건물은 이제 평지 지형(농지, 초원, 스텝, 사바나, 건조지대, (해안) 사막)에만 건설 가능. 성곽의 기능의 본질과 반대되는 결정이긴 하지만, 산맥에 건설하면 주사위 -3 때문에 누구도 공격하길 원하지 않기 때문.(03.27. 변경없이 이전 버전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함)
-경쟁국 변경 쿨다운 25년에서 5년으로 변경
-‘스페인의 새 수도’ 이벤트는 마드리드를 수도로 결정 시 상품을 유리로 변경함
-천명 개혁 비용 70에서 80으로 증가
-천명 증가 수치 조정됨:
-안정도 1당 연간 천명 +0.24 →+0.4
-번영 중인 주 하나당 연간 천명 +0.03 →+0.04
-황폐도 100%인 지역 개발도 100당 연간 천명 -10 →-12 (황폐도에 비례)
-대출 5개당 연간 천명 -0.36 →-0.6
-이슬람 신앙심 일부 변경됨. 신비주의 도달은 좀 더 쉽고 율법주의 도달은 좀 더 어렵도록:
-새 통치자 즉위시 신앙심 0으로 재설정됨
-선전포고에 따른 신앙심 증가 및 감소 더 이상 없음
-‘종파 의식 규탄’(신앙심 +10) 결정을 제외한 모든 신앙심 결정들은 현재의 신앙심 방향으로 신앙심을 더함. (예시, ‘종교 통합 강요’ 결정 제정 시 신앙심 0미만이면 -15, 0초과면 +15)
-월간 신앙심 -0.1 성직자 계층 특권 추가. 신앙심 증가시키는 특권과 상호배타적
-신비주의는 이제 요새 방어력 +20% 대신 이념 비용 -10% 제공
-특수부대 리밸런싱:
예니체리
-모집 시 체력 및 사기 100% → 10%로 시작
-모집 비용: 군사력 10→3
-이제, 요새 돌격 능력 +50% 보유
-훈련도 획득: +100% →+50%
카와
-모집 시 체력 및 사기 50% → 10%로 시작
-모집 비용: 군사력 5→2
-받은 충격 피해: -15%→-0.05
-육군 소모: -25% →-50%
-충원 속도: -25% →+50%
-충원 비용 +25% 제거됨
스트렐치
-이제 정부 기능으로 소환되지 않음, 정규군처럼 모집
-러시아 대공국, 베체 공화국: 병력 한계 10% 모집 가능/ 차르국, 대 베체 공화국: 병력 한계 20% 모집 가능
-‘스트렐치 모집’ 정부 기능은 ‘스트렐치 무장’으로 대체됨. 효과: 전쟁 피로도 -2, 연간 인력의 5%(대공국) 혹은 10%(차르국) 획득, 10년간 스트렐치 보병 전투력 +5%(대공국) 혹은 +10%(차르국) 획득
-기존의 사격 피해 +10%에 더해 받은 사격 피해 -10% 효과 추가됨
-스트렐치 모집에 따른 안정도 비용 증가 제거됨
카자크
-카자크 모집에 따른 안정도 비용 증가 제거됨
-충격 피해+10% →+15%
-해안 봉쇄된 지역은 이제 무역력 -100% 획득
-지역 기본 세금 개발도에 정체성 부여하기 위해 추가 지역 변동치를 제공하게 만듦. 기본 세금 1당 지역 건설 시간 -1%, 지역 모집 시간 -2%, 시대관 속도+2%, 지역 대규모 계획 업그레이드 시간 -1%
-파샤 효과 중 지역 이교 관용도는 국가의 최대 이교 관용도가 지역 이교 관용도 수치 안넘을 경우, 최대 이교 관용도 수치만큼 지역에 적용됨(예시, 오스만 이교 관용도 1.5고 최대 이교 관용도 +3이면 +3이 파샤 지역에 적용됨)
-황폐도 효과 중 지역 이동 속도와 보급 한계 제외한 나머지 페널티 효과들 두배로 증가함
-이제, 인플레이션 1%당 선교 유지비, 식민지 유지비, 대규모 계획 비용, 시대관 수용 비용, 식민지 속국 업그레이드/변경 비용, 주 유지비 1%씩 증가(03.27. 무역회사 투자, 무역 중심지 업그레이드 비용도 증가)
-평화 요구는 전쟁 피로도를 0.008 대신 0.005 속도로 증가시킴
-기반시설 확장: 개발 비용 -25%→-15%
-지난 주에 다룬, 모집 기준 완화: 인력 회복 속도 +50% → +100% -새로 추가된 지도들:
이외 모딩 부분 번역은 생략했습니다.
-다음 주 주제는 Domination DLC 아트 관련
첫댓글 번역 감사합니다.
오구리 외평 너프당한거 뼈아플것같은데
번역감사합니다
우르반 대포는 맛이 없어졌네요
프랑스 총사대는 뭔가 개사기가 된 것 같고 ㄷㄷ
우르반, 총사대, 테르시오는 별도로 무료 포병, 특수부대로 구현될거기 때문에 이러나저러나 버프인 것 같아요.
성곽이....
코카서스 오열
성곽은 좀 이상한데;;;;
경쟁국 변경 기간 줄인건 좋네요.
오스트리아 너프가 크네요
러시아 유저라 그런가
꽤나 많이 건드려주는거처럼 느껴지네요 ㅋㅋ
쿨타임마다 좀비마냥 튀어나오던 러시아 스트렐치는 사라지는군요...
유로파 4는 여까지만 하고 5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손 재밌게 잘 보는거 같네요
차기 중동 디엘시까진 거의 확정입니다 ㅋㅋㅋ 이정도로 컨텐츠가 많다보니 5 나와도 상대적 컨첸츠 빈약성이 두드러질 것 같네요.